다이어트/칼로리

자두 칼로리 김천 자두 효능 알아보자

누적킹 2017. 6. 26.

자두 칼로리 김천 자두효능 알아보자 - 자두는 6월 7월 8월에 걸쳐 복숭아와 함께 강한 색깔과 특유의 새콤 달콤한 맛으로 자두 출하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서양에서는 프룬이라하여 항산화제로 쥬스용도로 특히 변비나 대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 한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생과일로 즐기기보다는 건자두 즉 말린자두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자두는 장미과 벚나무속 자두아속에 속하며 원산지에 따라 동양계자두(Prunus salicina), 유럽계자두(Prunusdomestica) 및 북미 원산의 미국자두(Prunus americana)로 나뉜다. 자두에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놀산과 같은 페놀성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이 풍부하게 존재하고,  재배지로는 경북, 충북, 경남지역이며 그 중 70%이상이 경북지방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특산품으로는 김천자두가 유명 합니다.

 

.

자두는 100g당 열량이 35kcal이고, 90% 이상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유용 성분으로는 주로 네오클로로겐산(neochlorogenic acid)와 루틴(rutin)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붉은 색 자두 품종의 경우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 소량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Donovan et al., 1998). 

자두의 항산화 능력은 포도보다는 낮으나 사과에 비해서는 4배 이상 높으며 (Wang et al., 1996), 과피가 과육보다 항산화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펙틴(pectin) 등의 식이섬유,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 유리아미노산, 카로테노이드(carotenoid), 무기질(Ca, P, Fe)등의 영양성분과 생리활성물질인 폴리페놀류가 풍부하여 항산화효과, 돌연변이 억제작용, 소화기능 촉진, 스트래스 해소 및 피로회복 등 다양한 생리활성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자두에는 비타민A, 비타민B군, 비타민C를 위시하여 칼륨, 인, 칼슘, 마그네슘, 구리, 철, 망간, 나트륨 그리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섬유질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으며, 칼륨, 칼슘 및 나트륨 등의 미네랄의 함량도 높습니다. 그리고 살구나 매실, 사과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아미그다린이라고 하는 항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자두 100g속에 들어 있는 칼륨은 880㎎, 인 100㎎, 칼슘 65㎎, 마그네슘 55㎎, 나트륨9㎎, 철분4㎎, 탄산염 및 산화물이 998㎎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방지 작용이 있으며 철을 비롯한 미네랄들이 고혈압을 비롯한 순환기 계통의 질환 예방에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두는 간이 나쁜 사람에게 효험이 있고, 칼슘 함량이 타 과실에 비해 2-4배 높아 어린아이의 발육이나 노인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으며 건자두는 생자두 보다 영양분이 3~4배 많고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성분이 많아 변비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서 현대인들이 산성 식품 일변도의 식생활을 함으로써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체질의 산성화를 막을 수 있는 좋은 과일입니다.


 - 레몬디톡스 다이어트 단기간다이어트 가능할까?

 - 천연사과식초의 18가지 효능

 -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 함께 건강을 개선시키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