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생활트렌드

수면장애 불면증 어쩔래 X 목표나 비전이 있으면 해결한다

누적킹 2017. 7. 14.

인생을 살아가면서 목적의식이나 비전, 목표가 있으면 잠을 자는데 숙면을 취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의 과학자들은 "목적 의식이 수면을 돕는다"고 발표 하였습니다. 


현대인들 처럼 목표관리나 비전을 돈이나 지속가능개발을 염두에 두는것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이 연구 사례는 미국에서 평균 나이 80 세인 800 명의 노인들의 데이터를 표본으로 분석 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삶의 목적 의식이 더 커짐에 따라 수면 무호흡증과 하지 불안 증후군(다리가 간지럽고 답답하고 심지어 밤늦게까지 잠을 못자는)같은 수면 장애의 가능성이 줄어 들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이 더욱 더 향상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 자료는 흥미로운 얘기지만, 다른 요인의 영향도 있다는 것을 전제 합니다.


 - 수면부족 증상 두통 피부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 요오드 IODINE 필요할때 후코이단으로 해결하자


수면장애 불면증 어쩔래 X 목표나 비전이 있으면 해결한다

목표나 목적 의식 이라는 것은 막연하고 너무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그것은 사람들마다 생각하는점이나 살아온 문화적 배경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수면부족이나 불면증등 수면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것 보다 아주 흔한 일이긴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 전혀 없는것은 아닙니다. 


"목적 의식"에 관한 연구결과는 사람들이 뚜렷하게 믿을수 있는 어떤 신념과 사회봉사와 같은 자선을 행함으로써 정신 건강까지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이 자료에 나타납니다. 

기부나 자선이  어떻게 건강을  개선할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 연구는 미국 노스 웨스턴 대학교 (Northwestern University)의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되었으며 동료 과학 저널인 수면 과학 및 실습 (Sleep Science and Practice) 에 발표 되었습니다.

 

연구 방법은 코흐트 방법으로 데이터 분석을 하였습니다. 데이터 주제는  삶의 목적 의식과 수면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코호트 연구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코호트 연구(Cohort study)는 어떤 원인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가를 연구하는 방법으로 시간적인 개념을  포함한다. 장점은 비교 위험도와 귀속 위험도를 직접 측정이 가능하고 객관적이며, 부수적으로 다른 질환과의  관계도 파악이 가능하며 시간적인 선후관계를 알수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질병분류에 착오가 발생하거나,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이 많이 소요된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만큼 대상자가 중도에 탈락하게 되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출처 : 위키백과


이전의 연구는 삶의 목적 의식이 여러 가지 부정적인 건강 결과, 즉 수면 장애로 부터 보호 될 수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수면 장애는 나이 든 노인들(노인불면증)에게 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는 또한 백인 인종보다는 아프리카 계 미국인이 수면 장애의 질이 더 높다는 것이 관찰 되었습니다. 


연구 설문지 표본 전체 825 명의 응답자 중 42 %가 수면 무호흡 위험이 높았고 23.6 %는하지 불안 증후군 증상을 나타내었고 7 %는 REM수면 행동 장애 증상을 나타 냈습니다. 삶의 목적이 높을수록 수면의 질이 향상 되었으며 1 년 동안 수면의 질이 개선 된 대상자는 "삶의 목적"이 더 높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났습니다.



연구팀에서 내린 결론


연구팀은 800 명 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biracial 표본에서 나타난 결과는 수면의 질과 관련된 삶의 목적이 고령자를 평가하기 위한 잠재적으로 유용한 임상 도구 일 수 있다는 가설을 뒷받침합니다.  삶의 목적이 높아질수록  수면의 질이 향상 될 것이며 1년 동안 수면의 변화가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는 삶의 목적 의식과 수면의 질 및 수면 장애 사이의 관계를 연구한것입니다.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삶의 목적 의식이 더 높았으므로 수면의 질 향상과 수면 무호흡증과 하지 불안 증후군과 같은 수면 장애의 가능성 감소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연구자들은 전체적인 육체적 정신적 건강이 더 좋은 사람들에게만이 해당될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것들이 그럴듯한 가설이지만, 주목해야 할 몇 가지 점이있다. 코호트 연구의 대다수와 마찬가지로 원인과 결과를 증명하고 다른 건강, 라이프 스타일 및 개인적 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배제 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생활 습관은 수면의 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술을 너무 많이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운동을 충분히하지 않으면 정신 건강 문제로 인해 숙면을 취하기가 힘듭니다.


수면의 질에 대한 삶의 목적 의식이 떨어지는 것의 정확한 영향을 아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것은 이 연구가 완전히 탐구 할 수 없었던 다양한 외부 영향을 줄 수있는 상당히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강한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과 비교하면 오랫동안  삶의 목적이 없다고 느낀 사람의 경우 수면에 미치는 영향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끝으로 인생을 살아가는것에 답안지와 같은 정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음식을 먹어 씹고 삼키고 잘 소화해 내듯이 물 흐르듯 스트레스 관리를 잘하고 해소 하는것이 심리적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는것 같습니다.

 


나라에 대통령이 정치를 잘하듯 무릇 나의 주인인 내자신이 육체와 정신을 잘 다스리는것이 요점이 되겠습니다. 바쁘듯 쫓기는 일상생활에서 차한잔의 여유로움이나 명상음악을 들으며 잠시 쉬어가시면 어떨까요?

짧은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