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에 대한 부작용4가지

누적킹 2017. 7. 17.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에 대한 부작용4가지 - 어느나라를 막론하고 생리주기로 자연피임을 하지않는 경우 가장 널리 사용하는 피임방법이  합성 호르몬으로 만든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게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경구 피임약에 대한 많은 위험이 있다는  연구자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백만 명의 여성들이 일상생활에서 이 호르몬 약을 복용 합니다. 

여성들의 피임방법에는 크게 영구피임 방법,  호르몬 피임방법 두가지 피임방법으로 나뉩니다 전세계 67% 이상의 여성들이 호르몬 피임방법을  사용 합니다.  그외 피임방법(피임약, 패치, 임플란트, 주사제 및 질 콘돔  포함)이 있습니다.

 

피임약이  신체에 좋지않은 영양을 미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 25 %의 여성들이 매일 매일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사계절중 매년 휴가철이나 여름 피서철을 지난뒤 원치않은임신으로 인해 산부인과에 수술을 의뢰하는 여성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 요로감염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 비타민 c 권장량 그리고 부족증상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

 

이런 원치않은임신은 학교시절부터 성교육과 경험자의 정보등으로 피임방법과 피임종류에 대하여 깊이 있게 알고 있지않거나 요즈음 유행하고 있는 사후피임방법등을 이유로 더 안전하게 생각하는 이유등이 포함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경구용 피임약은 편리하고 실제로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연구 결과 피임약을 매일 매일 먹어도 매년 100 명 중 1 명 꼴로 임신이 가능하게 된다는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를수 있지만 피임약의 부작용이 있다는것을 알아도 임신 가능성에 비교하여 다른 건강문제는 더 작게 생각하는게 피임약의 복용이 멈춰지지않는 특별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외 피임약의  위험에는  여드름, 불안 또는 우울증, 유방 압통, 체중 증가 그리고 피임약 복용을 중지한 다음 임신을 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확율을 전제하는것은 아니지만 피임약 (주사약, 주사제, 패치 등)의 사용보다 생리주기계산법을 이용하여 특정 날짜에 성행위를 피하는 것과 같이 자연적으로 임신을 예방하는 방법과 같이  안전한 방법이 더 많이 있습니다.

피임약 정의 

보건 복지부는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경구용 피임약 또는 여성이 매일 복용하는 호르몬 종류의 약물을  피임약으로 정의합니다. 2012년기준 통계로 미국에서만 1,100 만명의 여성이 피임약을 사용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약1 억명이 넘는 여성들이 피임약을 복용하고 있는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 연구 설문조사에 따르면 피임약을 복용 할 가능성이 가장 큰 여성은 성인 여성, 십대와 20 대의 여성, 결혼하지 않고 동거하는 여성, 아이가 없는 여성 및 대학 졸업자입니다.

 

 

피임 알약의 종류 (경구 피임약)

많은 종류의 피임약이 수십 가지 있는데, 대부분이 두 가지 카테고리 중 하나에 속합니다 : 

복합 알약 또는 프로게스틴 전용 알약.

 

복합 피임약 :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복합 피임약에는 여러 종류의 여성 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 그들은 에스트로겐과 프로제스틴의 효과를 모방하는 화학 호르몬으로 만들어 지는데, 이는 배란을 멈추게함으로써 임신이 되는 것을 방지 합니다. 

 

배란은 난소가 매월 난자를 만나면서 이루어집니다. 그러면 난자가 정자에 의해 수정 될 때 임신으로 착상될수 있는것입니다.

 

배란을 예방하는 것 외에도, 복합 알약은 여성의 생식 기관을 변화시켜 자궁 내벽을 얇게하고 자궁 경부 점액을 두껍게하여 수정되는것을 막아줍니다.

 

복합 피임약은 매달 정기적으로 복용하며 일반적으로 약 21-24 일간 "먹는 피임약 복용"과  함께 약 복용 후 약 4-7 일 동안 복용합니다. 생리는 일반적으로 약을 복용하는 날에 발생합니다. 

 

알약주기에 따라 약을 복용하지 않은 날에도 여성은 임신하지 않습니다. Ethinyl estradiol (일종의 에스트로겐) 50 마이크로 그램 미만을 함유한 복합 피임약은 고용량 피임 브랜드에 민감한 여성에게 권장되는 "저용량 알약"으로 간주됩니다.

프로게스틴 피임약:

Progestin만의 피임약 ( "minipills"라고도 함) :이 알약에는 프로제스틴만 포함됩니다 (에스트로겐 없음). 부작용 또는 상호 작용으로 인해 복합제를 복용 할 수없는 여성에게 권장되는 피임약입니다. 

 

미니필은 보통 배란을 멈추지 않고 자궁 경부 점액을 두껍게 만들고 자궁 내막을 얇게 만듭니다. 사용할 수있는 프로제스틴 전용 약제의 브랜드는 훨씬 적으며,보다 많은  출혈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임약의 일반적인 부작용

패치 및 주사는 여성의 몸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촉진하는데, 자연스럽지 않고 안전하지도 않습니다. 여성의 자연 생리주기는 한 달 내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의 상승과 하락으로 구성되어집니다. 

 

피임약은 에스트로겐을 한 달 내내 부자연스럽게 높은 수준으로 유지함으로써 효과를 발휘 합니다. - 이미 임신 한 것처럼  몸을 속일만큼 호르몬 수치가 충분히 높습니다 몸은 임신의 신호로서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인지하기 때문에 배란을 멈추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알약을 복용하면  임신은 할수가 없습니다.

 

미국(FDA) 식품 의약품 안전청에 따르면 피임약 복용으로 여성의 몸에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에스트로겐 수치의 영향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잠재적 유방암 위험 증가

혈액 응고, 심장 발작 및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혈액응고의 위험은 피임약을 복용하는 비만여성의 경우 가장 높게 발생합니다.

  • 두통 또는 편두통
  • 담낭이나 간 문제, 양성 종양 포함
  • 혈압 상승
  • 체중증가
  • 우울증이나 불안증.
  • 오심 , 경련 , 불규칙한 출혈 또는 마침표 사이의 스포팅
  • 유방 부드러움

알약은 또한 HIV를 포함한 성병 감염으로부터 보호하지 못합니다. 

피임약에는 갱년기 여성이나 폐경기 여성이 흔히 사용하는 호르몬 대체제와 같은 종류의 합성 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현재 합성 호르몬의 영향과 관련된 중대한 문제에 관한 증거를 수집했는데, 일부는 여성이 호르몬을 전혀 복용하지 말것을 제안 했습니다. 

피임약의 위험성

영양 결핍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체가 알약을 대사하기 위해서는 간장에 비타민B 복합체, 비타민 C, 마그네슘 및 아연이 추가로 필요하다는 것을 모르고 있습니다.  

 

이것은 여성이  수년간 약을 먹었을 때 (많은 미국 여성들이 10 대 후반부터 20대까지), 영양 결핍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조성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철분 결핍 이나 마그네슘 결핍은 대부분의 질병 (식이, 유전, 스트레스 및 독성과 같은 요인)의 주요 원인 중 일부에 포함됩니다.

 

피임약을 섭취하면서 영양이 부족해지기 쉬운데요   식단을 통해서 영양가 있는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내장기관의 건강을 유지하고 피로, 소화 불량, 근육통 및 수면 장애 같은 결핍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필요 합니다.

칸디다 유발

칸디다 균 (albicans )은  일반적으로 소화기관에 기거 하지만, 피임약 사용, 항생제 섭취, 정제된 밀가루 및 많은 양의 설탕 섭취, 높은 스트레스 수준과 같은  생활 방식에서 칸디다균의 증식을 일으킵니다.

 

건강한 여성 단체 (Healthy Women Organization)의 웹 사이트에 따르면, 칸디다의 증식은 위에서 설명한  높은 에스트로겐 발생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데, 이는 피임약 복용으로 인해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받기때문입니다. 호르몬 피임약 (피임약 뿐만 아니라 패치 또는 링)을 사용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칸디다 감염이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칸디다 증식에 의한 독소는 일반적인 질 감염을 훨씬 뛰어 넘는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나는 여러 가지 증상과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편두통, 불임, 섬유근통, 자궁 내막증, 건선, PMS, 우울증 및 소화 장애와 같은 증상은 모두 칸디다 균의 과증식과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자료에 따르면 칸디다균의 과증식 문제를 해결하면 증상이 개선되거나 멈추게됩니다. 만약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에는우, 프로게스틴 계열  경구 피임약을 사용해 보기를 권합니다. 이 계열의 피임약은 다른 경구용 피임약에 비해 칸디다균 감염이 적게 발생 합니다.

 우울증과 불안 중상

피임약을 복용하면 피임약을 받아드리기전 신체의 호르몬은 균형상태에 있다가 피임약으로 인해 호르몬의 수치가 급격하게 변동(체내의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면)이 발생하면서 뇌의 반응 시스템에 영향을 주어 많은 사람들이 심리적인 부작용을 경험하게 됩니다. 

 

여성들 중 일부는  식욕 부진, 무력감, 무관심 및 전반적인 슬픈 기분에 대한 증상을 가집니다.  이러한 연유로 병원을 찾게되면 이유를 모르는 의사들은 신경성이나 스트레스 질환으로 판단하기 쉽습니다. 

 

덴마크에서 1 백만명 이상의 여성과 관련된 연구에서 피임을 하는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의 우울증 률이 현저히 차이가 나는것으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암 발생 증가 

유방암 조직 웹 사이트에 따르면 "피임약이 임신을 막기 위해 호르몬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방암 요인을 과대 자극하여 유방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유방암 예를 들어, Cancer Research에 발표된 한 연구는  고농도 에스트로겐 피임약을 복용 하는 여성에서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1996년 54 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모두 들어있는 피임약을 복용하는 동안 그리고 약 복용을 중단한 후 10 년 동안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약간 높았습니다.  

경구 피임약  콘돔등을 사용하지 않는 자연적 피임방법에 대하여

남성용 콘돔 : 올바르게 사용하면 약 98 %의 효과로 피임약 만큼 효과적입니다. 여성 콘돔 :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숙하지는 않지만 여성 콘돔은 95 % 효과적이며 남성 콘돔보다 눈물이 적습니다. 여성용 콘돔은 성관계 이전에 질 내부에 들어있는 작은 주머니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자가 여성의 몸에 들어가 착상이 될수 없게 보호합니다.

 

다이어프램 : 의사가 장착해야 하며 임신 예방에 효과가 92 ~ 98 %입니다. 그들은 자궁 경관을 덮고 정자의 장벽 역할을 하기 위해 질 상부에 삽입되는 고리에 장착 된 얇고 부드러운 고무입니다.

 

경부 캡 (Cervical Cap) : 이것은 자궁 경부에 단단히 고정되는 무거운 고무 캡입니다.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48 시간 동안 그대로 둘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약 91 %의 유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력 방식 : 여성이 배란하는 주간의 월경주기를 계산하여 계획적으로 관계를 하면 임신을 예방하는데 도움이됩니다. 이 기술은 여성의 생리주기가 매우 규칙적이라고 가정할때 가능한 방법이며 다들 이방법은 잘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잘 모르신다면 검색을 통해 알아볼수 있습니다 생리주기계산기 라고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피임약에 관한 예방 조치

위에서 설명한 피임약의 부작용과 잠재적인 위험은  생리주기, 나이, 전반적인 건강, 과거 병력 및 약물 사용과 같은 요소로 인해 여러사람들 마다 각기 다른 증상과 증상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피임법과 제약회사의 로비와 마케팅으로 의료계와 보건기관까지 다양한 피임의 방법적인 부분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에 대한 부작용4가지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