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카놀라유 독성 성분 식용유로 안전한가?

누적킹 2017. 8. 4.

카놀라유 독성 성분 식용유로 안전한가? - 카놀라유에 대하여 어떤 사람은 건강한 오일이라고 생각하지만 하지만 카놀라유의 안티들은 카놀라유가  독성을 지니고 있고, 화학물질인 에이전트 머스터드 가스를 함유하고 있으며, 광우병에서 부터 실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유발한다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

 

한편 카놀라유 예찬론자들은  카놀라유가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오일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3가 풍부하고 포화 지방이 적으며 올레산의 좋은 공급원이기 때문입니다. 

 

 카놀라유 독성 성분 식용유로 안전한가?

 

 - 강황 효능 가루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과 울금 차이점

 - 레시틴 부작용 남자정력제 효능으로 괜찮을까?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명절날이 다가오면 제사음식 준비로 튀김유를 고르는데요. 시장에 나와있는 많은 오일중 어떤 오일이 가장 몸에 좋고 건강한 오일인지 관심있어 하십니다. 카놀라유가  유전자 조작에서 건강에 해로운 독성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카놀라유란 무엇인가?

카놀라유는 유채 꽃 식물, 특히 겨자 ( Brassicaceae ) 계통 의 일원인 유채 (rapeseed plant) 씨앗에서 유래 합니다. 카놀라유는 1970 년대 초반에 다우니 와 볼덜 R 스테판슨에 의해 캐나다 매니토바 대학에서 재배를 시작 하였습니다.

 

1998년에  질병과 가뭄에 강한 카놀라 품종이 유전적 변형을 사용하여 개발되었는데, 이때부터 재배되는 대부분의 카놀라 품종은 여기서 생산된 유채의 유전자변형 자손들입니다. 

 

유채 기름과 카놀라유는 종종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엄밀히 따지면 조금 다릅니다. 야생 유채씨에서 생산된 기름에는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많은 양의 루크 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독성을 완화하기 위하여 유채를 개발하여 보다 낮은 수준의 루크산이 나오도록 만든것이 바로 카놀라유 입니다. 카놀라 오일의 이름은 원래 LEAR (낮은 루크산 유채)이지만 마케팅 목적으로 카놀라 오일로 변경 되었습니다.

 

이 단어의 유래는 "캐나다"와 "기름"을 의미하는 "올라"의 조합에서 파생 되었습니다. 이름의 유래를 알고 보니 재미 있으시죠!카놀라유는 산업용 오일로 많이 사용되며 양초, 비누, 립스틱, 윤활제, 잉크, 바이오 연료 및 심지어 살충제까지도 사용됩니다. 

 

일단 유채 기름을 유전자 조작하는 방법으로 유채씨를 이용하여 식용 가능한 식품까지 만들어 판매하기 시작 했습니다. 이 기름의 판매전략으로 포화 지방이 적고 오메가3 지방산의 원천인 경이로운 오일이라고 선전하면서 시장에 선보였습니다 .

 

 카놀라유는 왜 건강에 안좋은가요?

원래 유채 기름에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이 적었으나,  두 가지의 주된 이유 때문에  카놀라유는 신체에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카놀라유는 90 % 이상이 유전적으로 변형된것입니다.

 

두번째 이유는 카놀라유는 정제된 기름으로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부분적으로 수소화 되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이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카놀라 식용유는 다른 대체 오일로 전환 하는것이 좋습니다. 유전자 변형 카놀라 오일에 대해 장기간에 걸쳐 실행 가능한 연구는 없었지만, 신장, 간 및 신경 학적 건강 문제가 많이 발생 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옥수수와 콩 같은 유전자 변형 제품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다른 보고서가 있기 때문에 유전자변형 카놀라유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지방산 전문가에 따르면모든  식물성 기름과 마찬가지로 카놀라유는  화학 물질을 포함하는 정제, 표백 및 검 제거 공정을 거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카놀라 오일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산소와 고온에서 쉽게 발화되어  탈취하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합니다. 

 

표준 탈취 공정은 오메가3 지방산을 트랜스 지방산으로 바꾸어 많은 양의 오메가3 지방산을 제거하게 됩니다. 캐나다 정부는 카놀라의 트랜스 함유량을 최소한 0.2 % 줄였지만 플로리다 대학의 게인즈 빌 (Gainesville) 대학 연구팀은 상업용 액상 오일에서 트랜스 수준이 4.6 %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카놀라유에는 트랜스 지방산의 함유량에  대한 단서가 없습니다. 라벨에 표기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번쯤 들어본적 있는 거대 공룡기업 몬산토 사는 카놀라 유채 종자에 유전자 변형체를 도입해 왔으며, 몬산토사가 사용하는 GMO 종자는 다음과 같은 식물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카놀라
  • 알팔파
  • 옥수수
  • 목화
  • 사탕 수수
  • 사탕무

카놀라 오일의 위험성 

 

1. 신장 및 간 문제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카놀라유의 대부분은 유전적으로 변형된것입니다. 환경 과학 유럽에 게재 된 2011년 리뷰에서 GMO 대두 및 옥수수를 먹인 포유류에 관한 19 가지 연구가 평가 되었습니다. 90 일간의 임상 시험에서 GMO 식품의 결과로 간과 신장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동물실험에서 나타났듯이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고 봐야 합니다. 신장과 간은 인체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므로 카놀라유와 같이 유전자 변형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가볍게 넘길일이 아닙니다.

 

2.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병

단일 불포화 오일인 유채 기름은 높은 수준의 루크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Erucic acid(루크산)는 심장 손상, 특히 Keshan 질환과 관련된 지방산입니다. 이 질환은 심장의 섬유성 병변으로 나타납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Keshan에 걸리기 쉬운 지역에서는 셀레늄 수치가 낮을뿐만 아니라 유로산 수치도 높다고 합니다. 카놀라와 같은 된 식물성 기름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에 대한 위험 요인인 동맥의 염증 및 석회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고혈압 및 뇌졸중

이전의 연구에 따르면 동물실험에서 유채 기름과 다른 종류의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면 뇌졸중과 고혈압으로 동물의 수명이 단축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오타와의 영양 및 독성 연구 부서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카놀라유를 유일한 지방 공급원으로 삼았을때 뇌졸중과 고혈압 증세로 쥐가일찍 사망 했다고 합니다. 

 

4. 정상적인 성장을 지연시킬수 있습니다.

종전까지만 해도  유아용 오일에 카놀라유를 사용하는것은 합법적이지 않았습니다.  특히 카놀라유에 함유된 우론산 (euroric acid)은 아이들이 체내에서 적절히 분해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아에게 해롭다고 합니다.

 

FDA는 이전에 카놀라유를 유아용으로 사용하지 모하게 했으나  몇 년전 카놀라유는 안전한 목록으로 인정했습니다. 

 

5. 건강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 섭취를 증가시킵니다.

Journal of Food Lipids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 미국에서 구입한 대두유와 카놀라유는 "트랜스 함량이 총 지방산의 0.56 %와 4.2 % 사이였습니다."카놀라유는 수소화를 거쳐 부분적으로 수소화된 오일이 되기때문에 트랜스 지방의 수준이 높아집니다 . 이것은 과학적으로 LDL 콜레스테롤을 높이고 H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품 라벨에 "부분적으로 수소화 된 오일"을 읽을 때 트랜스 지방이 어느 정도 존재함을 보장합니다. 트랜스 지방이 전혀 없다고 라벨이 붙은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반문하시겠지만  1 서빙당 0.5 그램 미만이면 회사는 트랜스 지방이 없음을 표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미국의 식품관계법이 그렇다는것입니다. 우리나라 식품 라벨도 한번 챙겨봐야 하겠습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식품 가공을 하면서 처리된  위험한 부산물이며 인체에 해를 미치는 성분들이 가득 합니다. 

 

6. 잠재적인 GMO  부작용

GMOs와 간과 신장의 관련성에 대한 언급은 이미 언급했으나 그것 말고도 다른 이유가 많습니다. 식품 안전 센터에 따르면,  심각한 건강 문제와 예기치 않은 영향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 독성
  • 알레르기 반응
  • 면역 억제
  • 영양 손실

그러면 카놀라유를 대체하여 요리할수 있는 오일들은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신경계를 지원할 수있는 중간 사슬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유익함을 포스팅 했는데 얼마전 미국 심장학회에서 코코넛 오일을 먹으면 안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아래 포스팅 자료 보시면 됩니다.

 - 코코넛오일다이어트 코코넛 오일 몸에 좋지않다?

 - 코코넛오일 효능과 코코넛오일 다이어트 알아보자

 

올리브 오일

사람들은 종종 카놀라 오일을 올리브 오일과 비교하곤 합니다. 올리브 오일은 이제 비교대상이 없을 정도로 우수한 오일입니다. , 올리브 오일의 이점은 너무나 많습니다.  잘 알려진 지중해 음식의 핵심 요리재료입니다.

 

짙은 색의 유리 용기에 들어있는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또는 냉장 압착 올리브 오일을 찾으시면됩니다.   가짜 올리브오일 은 값이 싸고GMO 야채 오일과 섞여 있으므로 GMO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유기농으로 만든 버터

좋은 원료로 만든 버터는  알파리포익산 과 공액 리놀레산으로 인해 체중 감량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한 중간 사슬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버터를 살 때는 풀을 먹여 키운 동물에서 나온것인지 확인이 필요 합니다.

 

레드팜 오일

레드팜 오일은 팜 커널 대신 팜 과일에서 만들어지며 정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비타민 E와 베타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만약 피치 못할 이유로 카놀라유를 사용해야 한다면  유전적으로 변형된 재료로 만들 가능성이 있으므오 유기농인지를 확인 하십시오. 인증된 유기농 업체에서 유전 공학이나 유전자 변형을 사용하는것은 ​​불법입니다. 

 

 

카놀라유 영양 정보

카놀라유의 영양에 대해 궁금하십니까? 카놀라유의 전체 영양 프로필을 살펴 보겠습니다. 한잔의 카놀라유는 대략 다음의 영양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1,927 칼로리
  • 지방 218 그램
  • 16.1 그램 포화 지방
  • 0.9 그램의 트랜스 지방, 
  • 155 마이크로 그램의 비타민 K (194 % DV)
  • 38.1 밀리그램 비타민 E (190 % DV)

 American Dietetic Association 저널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 가공 식품에 사용되는 카놀라유의 대부분은 수소화 과정을 거쳐 경화되어 최종 제품에 최고 40 %의 트랜스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끝으로 카놀라유는 너무 인기가 좋아 외식업체부터 일반식당, 가정의 식탁에 이르게까지 보급되어 있습니다. 카놀라유를 먹는다고 해서 당장 질병이 발병하는것은 아니지만 조금씩 조금씩 누적된다면 건강에 좋지않겠다는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음식이 보약이라는 옛말이 있습니다.

 

안먹을수 없다면 가려서 먹어야하는 해법을 찾아야겠습니다.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식용유 뒷부분의 라벨표시 한번쯤 읽어봐야겠습니다. 

 

카놀라유 독성 성분 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