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말토덱스트린 효능 부작용 그리고 식품첨가물 용도를 알아보자

누적킹 2017. 8. 7.

말토덱스트린 효능 부작용 그리고 식품첨가물 용도를 알아보자 - 많은 포장 식품의 식품 라벨을 살펴보면 말토덱스트린 (maltodextrin)이라는 매우 일반적인 성분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이 인위적으로 생산된 백색 분말은 흔히 요구르트, 소스 및 샐러드 드레싱과 같은 일상 음식에 종종 사용됩니다.

 

말토 덱스트린 진실은  칩이나 구운 식품을 모르고 먹을때  말토 덱스트린의 잠재적인 위험이 있다는것입니다. 좋은 소식은 말토 덱스트린을 건강하고 자연스럽게 대체 할 수 있으며, 일부는 이미 주방이나 식단에 있을수 있다는것입니다. 

 

말토덱스트린 효능 부작용 그리고 식품첨가물 용도

 - 아침 단백질 식사만으로 다이어트약 먹지않고 단기간에 체지방 빠질수 있다? 

 - 레시틴 부작용 남자정력제 효능으로 괜찮을까?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말토 덱스트린이란?

말토덱스트린은 많은 가공 식품중에 증점제, 충전제 또는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인위적으로 생산된 백색 분말로서 옥수수, 쌀, 감자 녹말 또는 밀로 만들어지는 전분에서 효소 방식으로 추출 할 수 있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은 자연 식품에서 비롯 되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고도의가공 기술로 변화 하였습니다.  물, 효소 및 산을 사용하여 전분을 분해하고 수용성 백색 분말을 생성하는 부분 가수 분해라는 과정을 거칩니다. 분말을 식품에 첨가하면 제품을 두껍게하고 결정화를 방지하며 성분들과 함께 잘 결합되게 합니다.

 

말토덱스트린과 옥수수 시럽 고형분의 차이점은 말토덱스트린이 가수 분해되어 당 함량이 20 % 미만인 반면 옥수수 시럽 고형분은 20 % 이상의 당 함량을 갖는다는 점입니다.

 

 

 

 말토덱스트린은 가수분해되어 당함량이 낮다

말토 덱스트린은 탄수화물의 일종인 다당류 입니다. 인스턴트 푸딩과 젤라틴, 소스와 샐러드 드레싱, 구운 식품, 감자 칩, 육포, 요구르트, 영양바, 식사 대체 쉐이크 및 무설탕 감미료와 같은 가공 식품의 부피를 늘리는 증점제 또는 충전제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타피오카의 말토덱스트린은 지방을 흡수하고 두껍게 하기 때문에 분말을 만드는데 주로 사용됩니다. 보디 빌더는 몸의 글리코겐 (저장 에너지)과 포도당 (사용 가능한 에너지) 수준 을 복원하기 위해 하드한 운동을 한 후에 간단한 탄수화물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운동 후, 보디 빌더 또는 운동 선수는 근육 세포에 탄수화물을 얻기 위해 정상적인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높이는 높은 혈당 수치 식품 (말토덱스트린과 덱스트로오스)을 보충제로 섭취 합니다.

 

운동 영양 및 운동 신진 대사의 국제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 말토 덱스트린 탄수화물 분말은 운동 후 글리코겐 재 합성을 위해 건강한  운동 선수에게 사용되어지며 영양학적인면에서 안전한 식품입니다.

말토덱스트린의 부작용


 

스파이크 혈당

말토덱스트린은 높은 혈당 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혈당에 스파이크를 일으킬 수 있으며 , 당뇨병 증상 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특히 위험 할 수 있습니다 . 말토덱스트린의 혈당 지수는 106에서 136까지이며 일반 설탕보다 높습니다 (일반 설탕은 65 임).

 

말토덱스트린은 설탕과 같은 쉽게 흡수된 탄수화물은 혈류로 빨리 빠져 나갑니다. 탄수화물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으면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이것은 분해되어 천천히 흡수되는 전체 곡물의 실제 복합 탄수화물과는 매우 다르므로 장기간에 걸쳐 충분한 에너지와 활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biotics의 성장 억제

말토덱스트린은 유익한 probiotics 의 성장을 억제하여  소화관 박테리아의 구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오하이오 주 릴레이의 Lerner Research Institute에서 수행 된 연구에서 말토 덱스트린과 같은 다당류는 박테리아 관련 장 질환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에 따르면 서구 식단에서 다당류 섭취가 점차 커지면서 20 세기 후반 의 크론병 발병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2년 연구에 따르면 말토 덱스트린은 인간의 장 상피 세포에 박테리아의 부착을 증가시키고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된 대장균의 접착력을 향상 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이 만성 염증성 질환의 광범위한 원인이 될 수있는 살모넬라의 생존을 촉진한다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보스톤의 점막 면역학 및 생물학 연구 센터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말토덱스트린은 세포 항균 반응을 저해하고 장의 항균 방어 기전을 억제하여 염증성 장 질환 및 부적절한 세균 면역 반응으로 인한 다른 상태를 유발한다고 합니다.

 

유전자 변형 옥수수로 만든 것

식약청 (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은 유전자 변형 생물체 (GMOs)에 대한 안전성 시험을 요구하지 않지만 연구자료를 보면 알츠하이머병, 암, 신장 손상, 항생제 저항성 및 알레르기를 비롯한 여러 가지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 식품 영양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유전자 변형 식품은 그들이 toxically 췌장, 신장, 생식 및 면역 학적 매개 변수를 포함한 여러 신체 기관과 시스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옥수수 말토 덱스트린은 옥수수를 효소로 처리하여 만들어지며 미국 농무부는 미국에 심은 옥수수의 85 %가 제초제에 내성을 갖도록 유전적으로 변형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옥수수로 만든 말토덱스트린은 유전적으로 수정된 음식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부작용

Journal of Nutritional Science and Vitaminology에 발표 된 2013 년 연구에 따르면 말토덱스트린의 다량 섭취로 인해  가스 및 설사와 같은 위장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또한 말토 덱스트린에 대한 피부 알레르기, 경련 및 복부 팽만감등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밀로 만들어진 말토덱스트린은  생산 과정에서 글루텐을 완전히 제거하여 체강 질병이나 글루텐 불내성 증상이있는 사람들을 위해 "안전"하게 만듭니다. 말토덱스트린을 가공하는 동안 글루텐을 포함한 모든 단백질이 제거되지만 말토덱스트린을 함유한 제품에는 글루텐의 흔적이 남아 있을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체강 질병 또는 글루텐 편협을 앓고있는 사람들에게 위험 할 수 있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이 제품 성분과 함께 표시 될 수 있지만, 성분표시란에  밀과 같은 원료를 기재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은 일반적으로 무 글루텐으로 간주되지만, 심한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들은 이 성분을 함유한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영양가 전무

 

말토덱스트린은 찻 숟가락으로 약 15 칼로리와 3.8 그램의 탄수화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매우 영양가가 전혀없는 무 영양가 상태입니다. 그것이 혈당 수치와 장내 유해 박테리아의 증식을 촉진시킬 수는 있지만 말토 덱스트린 섭취로 인한 건강상의 이점은 없습니다. 

 

말토덱스트린을 대신할수 있는 식품 첨가물


포장 식품이나 가공 식품을 먹는 경향이 있다면, 종종 말토 덱스트린을 섭취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연 상태의 음식을 선택하는것만큼 건강에 더 좋은것은 없습니다. 특히 혈당 문제가 있거나 체중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기때문에 말토덱스트린이 첨가된 식품을 먹는것이지요. 아래는 말토덱스트린을 대체 할 수있는 몇 가지 식품첨가물을 소개 합니다.

 

스테비아

스테비아는 칼로리가 없으며 스테비아 식물의 잎에서 나오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그러나 모든 스테비아가 똑같이 만들어진것이  아아닌것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테비아의 세 가지 주요 범주 - 녹색 잎 스테비아, 스테비아 추출물 및 변형된 스테비아 (Truvia와 같은)가 있습니다. 위 세가지 유형중 녹색 잎 스테비아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스테비아도 건강에 좋은 점이 많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쥐에서 공복 혈당 수준과 균형 인슐린 저항성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일반 설탕이나 말토덱스트린과 같은 다른 가공된 설탕 대신 고품질 스테비아 추출물을 사용하면 일일 설탕 섭취량뿐만 아니라 칼로리 섭취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펙틴

펙틴 은 과일, 채소 및 씨앗에서 추출한 탄수화물입니다. 영양이 풍부한 배, 사과, 구아바, 마시멜로, 자두, 오렌지 및 기타 감귤류에는 많은 양의 펙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펙틴의 주요 용도는 겔화, 농축제 및 안정제입니다.

 

대부분의 식료품점 및 건강 식품 매장에서 추출물 또는 파우더로 사용하거나 집에서 사과에서 펙틴을 쉽게 추출 할 수 있습니다.

 

펙틴을 요리 및 베이킹제로 사용하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만한것은 수용성 섬유질이 높고 소화기의 건강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콜레스테롤 및 독소를 포함하여 소화관의 지방성 물질에 결합함으로써 함께 작동하고, 찌꺼기의 제거를 촉진함으로써 신체를 해독시키고 신체의 당분 사용을 조절합니다.

 

 

가공되지 않은 꿀은  여과되지 않고 저온 살균되지 않기 때문에  영양가와 건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80 % 천연 당을 함유하고있어서 완벽한 연료가 됩니다. 꿀은 간 글리코겐의 형태로 쉽게 흡수된 에너지를 제공하여 운동 전후 에너지로 이상적입니다 게다가 원시 꿀에는 다른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가공된 단순 탄수화물과는 달리, 꿀은 신체의 건강 증진 항산화 물질 수준을 높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많은 쇠약병에 대한 예방의 역할을합니다. 

 

꿀은 또한 위장관에 도움이 되고 혈당 조절을 향상시킵니다. 사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꿀에는 당뇨병 치료 효과가 있는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말토덱스트린에 대한 요점 정리

말토덱스트린은 많은 가공 식품에 증점제, 충전제 또는 방부제로 사용됩니다. 인위적으로 생산 된 백색 분말로서  전분에서 추출 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옥수수, 쌀, 감자 녹말 또는 밀로 만들어집니다.

 

말토덱스트린은  에너지 레벨을 높이는 위하여 운동 선수 및 보디 빌더에게 판매되는 탄수화물 보충제에도 사용됩니다.

 

말토덱스트린 부작용으로  혈당을 증가시키고, 프로바이오틱스의 성장을 억제하며, 여러 신체 기관 및 시스템에 독성을 유발하고, 알레르기 반응이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말토덱스트린 대신 건강하고 자연적이며 영양이 풍부한  식품 첨가물은 스테비아, 펙틴,  꿀,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말토덱스트린 효능 부작용 그리고 식품첨가물 용도에 대한 정보가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