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홍국 효능 쌀 분말 모나콜린K 콜레스테롤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11. 4.

홍국 효능 쌀 분말 모나콜린K 콜레스테롤 부작용 알아보자 -붉은 누룩이라는 뜻의 홍국은 주로 쌀을 고등 곰팡이 균인 홍국균(Monascus sp.)으로 순수 발효시킨 곡류 가공품으로서 특유의 붉은색을 띄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홍버섯쌀이라고도 불리l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대만, 일본 등의 국가들에서 식품으로써 뿐 아니라 착색향료와 양조용 국(麴)으로 술, 홍유뷰, 고기및 야채 절임 등의 제조에 이용되어 왔습니다.

 

국(麴)중에서 유일하게 한방약으로 쓰이고 있는 홍국은 소화를 도와혈액의 흐름을 도우며, 내장을 강하게 하고 위를 상쾌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한방 생약의 하나로 쓰이고 있을뿐 아니라 모나콜린-케이(monacolin-K)라는 생리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저하작용, 항암작용, 혈압 강화 작용 등의 다양한 약리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어 다기능성의 천연 소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홍국 효능 쌀 분말 모나콜린K 콜레스테롤 부작용 알아보자

 

- 타피오카펄 전분 효능 발암물질 성분 알아보자

- 보스웰리아 효능 캡슐 환 먹는방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 부신기능저하증 피로 증상과 치료에 좋은 음식

 

 

홍국미는 홍국균을 쌀에 발효하여 붉은 색으로 바뀐 누룩의 한 종류로서, 그 대사산물 중 하나인 monacolin K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키는 기능을 한다는 것이 1979년 일본의 Endo 교수에 의해 밝혀진 이후여러 가지 생체기능이 연구되기 시작하였고, 특히 monacolin K 성분에 의한 고지혈 예방 및 치료기능을 갖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홍국을 음식으로 섭취하는 주된 목적은 붉은 효모의 가장 유익한 기능인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잠재력 때문일것입니다.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많은 사람들은 스타틴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붉은 효모 쌀인 홍국을 식사와 함께 사용 합니다.

 

스타틴으로 알려진이 콜레스테롤 저하제는 기억 상실, 간 손상, 근육통, 고혈당, 제 2 형 당뇨병 발병 등의 부작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붉은 효모 쌀을 보충하면 전체적으로 LDL 콜레스테롤 (일컬어 "나쁜 콜레스테롤")이 낮아질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중국 전통 의학에 따르면 붉은 효모 쌀의 효능에는 혈액 순환과 소화 개선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홍국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낮아질수 있으며 혈액순환과 소화기질환도 개선될수 있습니다

1998년 미국 식품의약국 (FDA)은 홍국의 제조를 규제하기 시작했으며 모나콜린K를 함유한 보충제는 식이 보충제가 아닌 약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FDA는 홍국보충제를 만드는 회사들에 대하여 모나콜린K 성분에 더 많은 법적 제한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보완 대체 의학 센터에 따르면 FDA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현재 일부 홍국 제품의 미국 시장유통에는 일부제품에서 모나 콜린K를 함유하고 있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홍국의 효능

 

고지혈, 고콜레스테롤에 도움

 

홍국은 자연적으로 고지혈증이나 고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자주 섭취됩니다. 홍국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적색효모 (Monascus purpureus )는 인체에서 콜레스테롤 형성에 도움이 되는 효소의 작용을 중단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홍국 추출물이 콜레스테롤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보여주는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미국심장전문저널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에 발표된 2010년 연구에 따르면 기존의 스타틴 약물을 견딜수 없는 환자에게 적색 효모 쌀 보충제가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 보았습니다.

 

적어도 4주이상 홍국으로 치료받은 25 명의 환자의 결과는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평균적으로 스타틴을 견딜수 없는 홍국을 먹은 사람들의 총 콜레스테롤 수치는 13 %,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9 %, 좋은 수치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심혈관 예방 및 재활의 유럽​​저널 (European Journal of Cardiovascular Prevention and Rehabilitation)에 발표된 또 다른 연구는 23세에서 65세 사이의 고콜레스테롤 환자 79명에 대한 홍국 (Went rice라고도 함)의 효과를 평가한것입니다.

 

이 환자들은 홍국 600 밀리그램 또는 위약을 하루에 두번씩 총8주 복용 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홍국을 복용 한 피험자는 LDL (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유의하게 더 크게 감소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근육피로증상 완화

 

스타틴 사용자의 주요 불만중 하나는 근육의 피로입니다. 실제로 스타틴 사용자의 1 ~ 15 %가 근골격 문제를 경험합니다. 2017년 연구에서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심바스타틴 또는 홍국을 복용하는 심혈관계 위험이 낮은 6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 했습니다.

 

스타틴 또는 홍국 복용4 주 후에 심바스타틴을 복용한 피험자는 근육건강에 큰 변화가 없는 홍국 그룹과 비교하여 유의하게 높은 근육 피로 점수를 보였습니다. 두 그룹 모두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했지만 연구팀은 스타틴 복용자들이 신체 활동을 적게한다는 점을 지적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연구는 붉은 효모 쌀이 스타틴 같은 피험자들에게도 효과적이지만 일반적으로 근육의 피로감을 들어주는것으로 결론 지었습니다.

 

 

비만에 도움

 

Journal of Medicinal Food 지에 발표 된 2015년 연구는 붉은 효모가 비만과 고콜레스테롤의 치료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살펴 보았습니다. 이 두 가지 건강 문제는 흔히 함께 발생하는 두가지 일반적인 건강 문제입니다.

 

연구자들은 정상 식이요법, 치료하지 않은 고지방 식이요법, 고지방 식이요법을 시행하는 3그룹에게 1일 몸무게 1kg에 2.5g에 해당하는 홍국 밥을 8주간 섭취하게 하였습니다.

 

연구결과 홍국을 보충하면 실제로 체중이 다시 늘지않고 피험자의 동맥 경화 지수도 향상되었습니다. 혈장의 동맥경화지수는 신체의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아테롬성 경화증 및 관상동맥 심장질환의 위험을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 이 연구의 결론은 홍국이 비만과 고지혈증 치료에 치료적 잠재력이 있음을 시사 합니다.

 

 

산화스트레스 감소

 

2017년에 이중맹검, 위약 대조 무작위 연구를 위한 결과가 발표 되었는데, 여기에는 대사증후군이 있는 50 명의 환자와 붉은 효모 쌀과 올리브 추출물을 모두 함유한 보충제의 효과가 포함되었습니다.

 

대사 증후군은 복부 비만, 고혈압, 고혈당, 높은 중성지방 수치 또는 낮은 HDL ( "좋은") 콜레스테롤 중 3 가지 이상을 조합한 건강상의 장애를 나타냅니다.이 실험은 홍국과 올리브 추출물을 보충하면 산화된 저밀도 지단백질 (OxLDL)뿐만 아니라 지단백질 관련 포스포 리파아제 A2 (Lp-PLA2)를 크게 감소 시키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Lp-PLA2와 OxLDL이 질병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하는 산화적 손상이나 스트레스의 바이오 지표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이 경우,이 두 마커의 감소는 대사 증후군을 앓고있는 사람들의 심장 질환 위험을 낮추는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인슐린 감수성 향상

 

2012년 세계심장저널 (World Journal of Cardiolog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붉은 효모 쌀 추출물은 정상적인 혈당 수준 유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대사 증후군 환자에서 베르베린 , 적색 효모 쌀 및 폴리코사놀을 함유한 보충제가 위약과 비교하여 인슐린 저항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조사 했습니다.

 

18주후, 홍국을 함유한 보충제를 복용한 그룹은 LDL과 전체 콜레스테롤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홍국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20세 미만인 분은 홍국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붉은 효모 또는 Monascaceae (효모) 계통에 알레르기나 민감성이 있는 경우 역시 주의해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인 홍국의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가볍습니다. 붉은 효모 쌀의 부작용으로는 두통, 위장 장애, 속쓰림, 기체 또는 현기증 등이 있습니다. 특히 홍국 보충제가 모나콜린(monacolin) 함량이 높고 횡문근 융해증 (rhabdomyolysis) 이라는 희귀하고 심각한 상태를 초래할 수 있는 경우 근육통증이 올수도 있습니다.

 

만약 근육통을 경험한 경우에는 홍국의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가서 문진하시는게 좋습니다.홍국영양제는 모유 수유, 임신 또는 임신을 시도하는 동안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신장질환, 간 질환, 갑상선 문제, 근골격계 질환 또는 암 발병 위험이 높은 경우에는 홍국 섭취를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각한 감염이나 장기 이식을 받았거나 하루에 두 가지 이상의 주류를 섭취하는 경우에도 홍국의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미 아래 약들을 복용하고 있다면 홍국관련 보충제는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스타틴 또는 다른 콜레스테롤 약
  • Serzone (항우울제)
  • 항진균제
  • 사이클로스포린과 같은 면역억제 약물
  • 항생제인 에리스로마이신과 클라리트로 마이신 (Biaxin)
  • HIV치료에 사용되는 프로테아제 억제제

 

홍국은 대사질환이나 콜레스테롤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는것은 사실입니다. 만약에 의사가 스타딘 계열의 약물을 복용하라고하는 경우 부작용 없는 홍국을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지금 보시는 포스팅은 전문의나 약사가 아닌 완전 개인이 체험한 후기를 적은 글입니다.  제품에 대한 협찬은 일체 받은게 없으며 순수 내돈을 지출한 순수후기입니다. 제품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아래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빠른시간내에 답장을 드리겠습니다.

 

약을 복용하기전의 최고의 선택은 식이요법과 운동을 먼저 시도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알아본홍국 효능 쌀 분말 모나콜린K 콜레스테롤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