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피스타치오 효능 칼로리 견과류 다이어트 그리고 콜레스테롤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11. 18.

피스타치오 효능 칼로리 견과류 다이어트 그리고 콜레스테롤 부작용 알아보자 - 피스타치오는  달걀 모양의 껍질과 내부에 맛있는 알맹이가 있는 견과류로 일반적으로 스낵 식품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피스타치오 나무는 수천년 동안 중동에서 자랐으며 이 지역의 특산품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좋은 지방, 섬유 및 단백질의 풍미와 맛, 건강 모두를 위한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성경의 구약성서에 아몬드와 함께 등장할 정도로 유서가 깊습니다.

 

피스타치오 나무 열매는 레바논, 팔레스타인, 시리아, 이란, 이라크, 인도와 같이  건조한 지역에서 자생 하는 피스타치오 나무 ( Pistacia vera )에서 유래 합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피스타치오는 피스타치아 (Pistacia)속에 속하는 11종의 유일한 식용종입니다.  

 

피스타치오는 덥고 건조한 여름과 따뜻한 겨울철이 있는 지역에서 가장 잘 자랍니다. 피스타치오 나무는 첫 번째 열매를 생산하는데 약 10년에서 12년이 걸립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칼로리 견과류 다이어트 그리고 콜레스테롤 부작용 알아보자

 - 시트룰린은 자연적으로 남성들의 발기기능을 최상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 검은콩 효능 성분 서리태 볶은 효과 알아보자

 - 토마토 다이어트 식단으로 확실하게 살빼는 체중감량 방법 알아보자 

 

피스타치오는 체중 감량과 체중 조절을 위한 건강한 간식이며 피스타치오에서 발견되는 지방의 대부분 (거의 90 퍼센트)은 건강한 불포화 지방이며, 이는 몸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실제로, 피스타치오의 건강한 지방질 및 영양분은 LDL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피스타치오는 에너지 레벨을 높이고 피부와 안구 건강을 개선하며  신진 대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 B6, 티아민, 칼륨, 구리, 마그네슘 및 철분과 같은 모든 종류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또한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과 다중 불포화 지방을 함유하고 있지만 트랜스 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없으며 아래와 같이 피스타치오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피스타치오는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1 콜레스테롤과 심장 건강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에  발표 된 피스타치오 연구는 피스타치오가 콜레스테롤 저하시키는 식품인것을 증명 하였습니다. 연구팀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 범위를 초과한 건강한 2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 하였습니다.

 

실험대상은 세그룹으로 나뉘어졌는데 피스타치오가 없는 저지방 다이어트그룹, 하루에 피스타치오를 1 회 섭취하는 그룹, 건강식과 하루 2번 피스타치오를 함유한 건강식을 섭취한 그룹중에서 피스타치오를 먹은 모든 대상자들은 모두가 LDL수치가 낮아졌습니다.

 

심장 건강에 좋은 식단의 경우 하루 피스타치오 1 회분 (총 에너지의 10 %)을 추가하면 LDL 콜레스테롤이 9 % 낮아졌으며 피스타치오 1 일 복용량(2인분)으로 할 경우  LDL이 12 % 감소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높은 LDL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이므로 LDL 수준을 낮춤으로써 관상동맥 심장질환과 같은 심각한 심장 문제를 일으킬 위험 요인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피스타치오는 또한 심장 건강에 탁월한 산화 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체중 조절

 

피스타치오 섭취는 체중감량 뿐만 아니라 건강한 체중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사 사이에  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섭취하는것은  건강한 지방, 섬유 및 단백질은 식사 사이에 공복감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피스타치오를 간식으로 섭취할 경우 포만감을 주기때문에 다음 식사시 추가로 과식하지않게 만들어줍니다.

 

UCLA의과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피스타치오를  유제품, 전자 레인지 팝콘, 과자 및 감자 칩과 같은 식품으로 대체한 피스타치오를 3 주 동안 총 칼로리의 20 %를 차지할 정도로 섭취할 경우 체중을 줄이고 전반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키는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3  안구 건강

 

안구건강을 위한 또 다른 피스타치오 효능으로 루테인과 제아잔틴으로 알려진 상당한 양의 카로티노이드를 함유하고 있는 유일한 견과류가 바로 피스타치오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질병, 특히 특정 암 및 안과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활을 합니다.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눈의 망막과 렌즈에서 볼 수 있는 유일한 카로티노이드입니다. 역학 연구 결과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풍부한 식단은 연령 관련 황반변성 및 백내장 발달을 지연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 합니다.  

 

 4  성기능

 

피스타치오는 남성의 성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터키의 아타튀르크 연구 병원의 비뇨기과에서 실시한 2011년 연구에 의하면 피험자들은 매일 3시간 동안 점심시간에 100그램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했으며, 이는 일일 칼로리 섭취량의 20 %를 차지 합니다.

 

이 피험자들은 연구 이전에 적어도 12개월 동안 발기 부전 (ED)이 있었던 38세에서 59 사이의 기혼 남성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발기부전 연구의 국제저널에 발표된 이번 연구 결과는 발기 부전이 있는 이 남성들이 혈청 지질 수준의 개선뿐만 아니라 발기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5  당뇨병

 

2015년에 발표된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의 한 연구는 피스타치오 섭취가 지질, 지단백질, 혈당 조절, 염증 표지 및 성인2형 당뇨병 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피스타치오가 없는 대상과 또다른 대상자들은 피스타치오를 매일 칼로리 섭취량의 20 %를 섭취했습니다.

 

결과는 비록 피스타치오 식단이 포도당 조절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것 같았지만 총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 비율 및 트리글리세라이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당뇨병에 걸리면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이 높아집니다. 

 

심혈관 질환의 위험 인자를 개선하고자 하는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 건강에 좋은 전체 식단의 일환으로 피스타치오를 정기적으로 먹으면 심각한 심장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의 평균적인 1회 서빙량은 평균 49개 정도입니다.  피스타치오의 영양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159 칼로리

탄수화물 7.7 그램

  • 단백질 5.7 그램
  • 지방 12.9 그램
  • 섬유 3 그램
  • 0.5 밀리그램 비타민 B6 (25 % DV)
  • 0.3 밀리그램 티아민 (20 % DV)
  • 0.4 밀리그램 구리 (20 % DV)
  • 291 밀리그램 칼륨 (8.3 퍼센트 DV)
  • 34 밀리그램 마그네슘 (8.5 퍼센트 DV)
  • 철분 1.1 밀리그램 (6.1 퍼센트 DV)
  • 0.6 밀리그램 아연 (4 % DV)
  • 14 마이크로 그램 엽산 (3.5 % DV)
  • 30 밀리그램 칼슘 (3 % DV)
  • 146 국제 단위 비타민 A (2.9 % DV)
  • 1.6 밀리그램 비타민 C (2.7 퍼센트 DV)
  • 0.8 밀리그램 비타민 E (2.7 퍼센트 DV)
  • 0.4 밀리그램 니아신 (2 퍼센트 DV)

 

 

피스타치오  부작용 및 주의 사항

 

견과류나 너트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스타치오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너트 알레르기의 증상이 나타나면 피스타치오의 섭취를 중단하고 필요한 경우 의사의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피스타치오는 매우 적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지만, 시중에 파는 가공하거나 소금에 절인 피스타치오에는 상당한 양의 나트륨이 들어 있습니다. 이 나트륨은  고혈압 문제가 있거나  많은 견과류를 섭취하는 경우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요인이 있습니다.

 

건강식의 일부로 피스타치오를 먹는 것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지만 피스타치오는 저칼로리 식품이 아니므로 정기적으로 과량 섭취하면 피스타치오가 체중 증가에 기여할 수도 있습니다.

 

피스타치오에 들어있는 프럭탄(fructans)이라는 성분은 많은 건강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며 위험하지는 않지만 경우에 따라 복부 팽창, 설사, 변비, 헛배 및 복통 같은 증상이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피스타치오 효능 칼로리 견과류 다이어트 그리고 콜레스테롤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