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코엔자임큐텐 효능 CoQ10 부작용 권장량 복용방법 알아보자

누적킹 2018. 1. 5.

코엔자임큐텐 효능 CoQ10 부작용 권장량 복용방법 알아보자CoQ10 (코엔자임 Q 10의 약자)은 많은 일상 기능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신체의 모든 단일 세포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노화의 영향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항산화제로서, CoQ10은 수십년 동안 의학적으로, 특히 심장 문제를 치료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의 가장 보편적이고 철저하게 연구된 용도중 하나는 심장 및 혈관을 산화스트레스(자유라디칼 손상이라고도 함)의 유해한 영향으로 부터 보호하는것을 돕는것입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심장 부정맥,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죽상동맥 경화증 및 울혈성 심부전 등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코엔자임큐텐 영양제를 사용 합니다.

코엔자임큐텐 효능 CoQ10 부작용 권장량 복용방법 

 - 염증 몸속독소제거에 좋은 10가지 음식

 - 비타민 c 권장량 그리고 부족증상

 - MSM과 비타민C 기적의 치료제인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방암, 당뇨병, 바이러스 및 불임 같은 다른 염증성 질환을 가진 환자는 이러한 보조제가 합병증 예방 및 증상 치료에 도움이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이라는 이름은 자연스럽지 않을수도 있지만 CoQ10은 실제로 신체의 항산화 물질 처럼 작용하는 필수 영양소입니다. 코엔자임큐텐의 또 다른 이름으로 유비퀴논 또는 유비퀴놀이라고도 불립니다.

 

신체내에서 자연적으로 합성되어 에너지를 전달하고 전자를 전달하며 혈압 수준을 조절하는등 중요한 기능에 사용 됩니다. 이 코엔자임큐텐이 비타민으로 간주되지 않는 이유는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이 음식의 도움 없이도 조그만 양의 조효소를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엔자임큐텐은 노화의 영향을 줄이고, 인지 건강을 보호하며, 대사 기능을 개선하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면 코엔자임큐텐이 신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체 기능을 수행 할수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유지하기 위해 세포내에서 미토콘드리아라는 작은세포 소기관은 지방과 다른 영양소를 섭취하여 사용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전환시킵니다. 이 전환과정에 CoQ10이 필요합니다.

 

"보조 효소 (coenzyme)"로서 CoQ10은 다른 효소가 음식을 적절하게 소화하도록 도와줍니다. CoQ10은 세포 에너지를 생성하는것뿐만 아니라 유해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데도 필요합니다.

 

코엔자임 Q10은 세가지의 다른 산화상태로 존재할수 있으며 전자를 받아들이고 기증하는 일부 형태의 능력은 프리라디칼 손상을 제거하는 생화학적 기능에서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CoQ10은 다른 필수 영양소의 흡수를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비타민C와 비타민E의 재활용을 돕고, 이미 신체에 작용하고있는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몸에는 자체적으로 CoQ10을 만들 수있는 능력이 있지만, 나이를 먹을수록 자연스럽게 감소합니다. 그에 따라 더 많은 CoQ10을 자연스럽게 우리 식단에 추가하여 섭취하고, 또한 고품질 보충제를 섭취함으로써 코엔자임큐텐의 효능을 극대화시키는것입니다.

그러면 코엔자임큐텐은 누가 복용해야 할까요? 오레곤 주립 대학교 (Oregon State University)의 연구에 따르면 CoQ10의 천연 합성과 식이 섭취가 건강한 사람들의 결핍을 예방하 데 충분한양을 제공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신체가 노화됨에 따라 코엔자임큐텐이 적게 생성됩니다. 코엔자임큐텐을 활성 형태로 전환시키는 자연적인 능력은 노화 과정 중에 유비퀴놀이 감소합니다. 

 

이 감소는 40세 이상의 사람들, 특히 스타틴(statin) 약을 먹는 사람들에게서 가장 뚜렷 하게 나타납니다. 또한 당뇨병, 암 및 울혈성 심부전 환자는 코엔자임 Q10의 혈장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CoQ10은 심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권장되는 영양제입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복용할수 있습니다.심장 마비 또는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병력이 있는사람, 고지혈, 고혈압, 죽상 동맥 경화증, 협심증, 승모판 탈출증

코엔자임큐텐 효능

자연 에너지 유지

CoQ10은 식품(탄수화물 및 지방)에서 생체에너지를  세포가 사용하는 에너지 형태인 아데노신 트리포스페이트(ATP)로 전환시키는 "미토콘드리아 ATP 합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전환 과정은 내부 미토콘드리아막에 코엔자임이 있어야 합니다. 

 

그 역할 중 하나는 지방산과 포도당 대사 과정에서 전자를 받아 들여 전자 수용체로 전달하는것입니다. ATP를 만드는 과정은 근육량을 보존하고 식욕과 체중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등 많은 이점을 제공 합니다.

프리라디칼 손상 감소 

세포 구조의 산화 손상(또는 유리기 손상)은 노화를 동반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기능 저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용성 산화 방지제인 CoQ10은 세포막과 저밀도 지단백질이 신체 외부로 들어가는 산화 조건에 노출 되었을때 발생하는 지질 과산화를 억제하는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실, LDL이 산화되면 CoQ10은 효과를 상쇄하는데 도움이 되는 첫번째 항산화 물질 중 하나입니다. 미토콘드리아내에서 코엔자임Q10은 지질 과산화를 동반하는 산화 손상으로 부터 단백질과 DNA를 보호하고 거의 모든 연령 관련 질환에 직접 기여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활성산소 제거

CoQ10은 항산화 제로서 작용하고 자유 라디칼 소거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심장병의 예방 및 치료에 대한 강력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Bioscience의 Frontiers in Bioscience에 발표된 2015년 보고서는 CoQ10 결핍은 염색체 열성 돌연변이, 미토콘드리아 질병, 노화 관련 산화 스트레스 및 발암 과정, 그리고 스타틴 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코엔자임큐텐 보충제는 종종 스타틴 계열 약품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이유는 부작용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스타틴은 간에서 효소를 감소시키는데 사용되어 콜레스테롤 생산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CoQ10의 자연 생산을 더욱 감소시킵니다.

 

이제는 CoQ10이 콜레스테롤과 코엔자임 Q10 생합성에서 중요한 효소 인 HMG-CoA 환원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지질 저하제와 상호 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널리 받아 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CoQ10의 보충제는 자연 수준을 최적상태로 복원하고 스타틴 약물의 효과를 막기 위해 필수적으로 복용해야하는 건강보조식품입니다.

노화 방지

미토콘드리아 ATP 합성은 빠른 신진 대사 , 근육의 힘, 강한 뼈, 젊어진 피부 및 건강한 조직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코엔자임 Q10의 조직 수준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하는 것으로보고 되었으며, 이는 간 및 심장 및 골격근과 같은 기관의 에너지 대사 및 퇴행성 저하에 기여한다고 합니다.

 

동물실험에서 연구진은 CoQ10을 보충해도 동물의 수명을 연장시키지 못했지만 자연적으로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주는 DNA 손상의 연령 증가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코엔자임 Q10을 더 많이 섭취하면 가능한 노화 방지 효과는 물론 근육 손실 감소, 피부 손상 징후 감소 및 뼈 또는 관절 부상위험으로 부터 보호할수 있다고 합니다.

최적의 pH 수준 유지

세포 내에서 CoQ10은 막을 가로 질러 단백질을 운반하고 세포의 나머지 부분과 특정 소화 효소를 분리하여 최적의 pH를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적절한 pH 수준이 없는 환경, 특히 지나치게 산성이 아닌 환경에서 질병에 더 쉽게 노출될수 있습니다.

 

CoQ10이 전반적인 면역기능을 향상시키고 암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절한 pH를 유지하는 능력을 비롯한 몇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1960년대부터 CoQ10이 면역 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하기 시작하여 특정 유형의 암(골수종, 림프종, 유방, 폐, 전립선, 췌장 및 결장)환자의 혈중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지기능 보호

파킨슨병과 같은 인지기능장애가 있는 사람에서는 흑색질이라고 불리는 뇌부분의 산화스트레스 증가가 증상에 기여한다고 생각됩니다. 

 

코엔자임큐텐은 신경 채널과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미토콘드리아 전자 전달의 활동 감소를 상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 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혈액내 CoQ10 수치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CoQ10을 증가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식품을 통해 균형있게 섭취를 하는것입니다.

CoQ10 공급을 위한 최상의 식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쇠고기, 청어, 토종 닭, 무지개 송어, 참깨, 피스타치오, 브로콜리, 콜리 플라워, 오렌지, 딸기, 정어리, 고등어 현재 의학 연구소 또는 기타 기관에서 설립한 CoQ10에 대한 특정 음식에 대한 섭취 권장사항은 없습니다. 지용성 산화 방지제이기 때문에 소량의 건강한 지방(비타민 E와 A처럼)으로 섭취하면 쉽게 흡수됩니다. 

 

특정 식품에서 얻을 수 있지만, 식품은 낮은 복용량을 공급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많은 전문가들이 영양제나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하기를 권장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코엔자임큐텐 결핍 증상은 일반 연구에서 많이보고 되거나 발표된바가 없습니다. 

 

평균 사람의 섭취가 전체 코엔자임큐텐의 약25%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충분한 양을 얻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이 요법을 하는것입니다.

 

 COQ10은 대부분의 식품에서 너무 적은 양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건강에 좋은 식단조차도 일일 권장 복용량을 충족시키지는 못합니다 그래서 매일 캡슐 형태로 고품질의 CoQ10 보충제를 섭취하면 혈류에 쉽게 흡수되므로이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  복용방법

ConsumerLab.com에서 실시한 50가지 이상의 CoQ10 제품 조사에 따르면 일일 권장 섭취량은 매일 30 밀리그램에서 1,000 밀리그램까지 다양합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는 성인이 적어도 200밀리그램을 복용하면 효능을 경험할 것을 권장합니다.

코엔자임큐텐 부작용 

전반적으로 매우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수년간 의료 분야에서 사용되어 왔지만 CoQ10 부작용은 다음을 포함 할 수 있습니다. 경미한 불면증, 간 효소 수치 상승, 발진, 메스꺼움, 상복부 통증, 현기증, 빛에 대한 민감성, 과민성, 두통, 속쓰림 및 피로

 

스타틴 약물과의 상호 작용 : 코엔자임 Q10 보충제는 와파린 및 다른 일반적인 콜레스테롤 저하 약물(HMG-CoA 환원 효소 억제제 스타틴으로 알려진 것)과 같은 스타틴의 항응고제 효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 약을 복용하고 있으면 의사와 상담후 처방 받기를 권합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이면 의사에게 복용하는 보충제를 얘기하고 상담후에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코엔자임큐텐 또는 유비퀴논이라고도 불리는 CoQ10은 산화 스트레스를 없애고 조직 손상을 방지하는 천연물질입니다. 코엔자임큐텐 효능에는 노화의 영향을 줄이고,인지 건강을 보호하며, 대사 기능을 개선하고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코엔자임 Q10은 몸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며 육류, 생선, 견과류, 씨앗, 채소 및 계란에서 소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생산하고 사용하는 능력은 나이가 들면서 상당히 감소합니다.

코엔자임큐텐 보충제의 복용량은 1일당 30-1,000mg의 범위이지만 일부 의사는 하루에 약 200-300mg을 복용하도록 권장 합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코엔자임큐텐 효능 CoQ10 부작용 권장량 복용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