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피부색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세포는 무엇일까요?

누적킹 2018. 2. 10.

피부색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세포는 무엇일까요? - 멜라닌은 지구상의 거의 모든 동물의 피부에서 생성되는 안료입니다. 동물의 생존에있어서 그 역할은 중요하며, 유기체에 따라 다릅니다.

 

멜라닌의 피부 색소는 많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성질이 있습니다. 다양한 유전자, 영양 및 환경 요인이 피부색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얼굴색이 안좋다는둥 안색이 안좋다는 표현을 할때 그 안색에 기여하는 피부의 가장 주목할만한 성분 중 하나는 멜라닌으로 알려진 안료입니다. 

피부색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세포

유두색깔 유두미백 핑크색유두 원인 해결방법 알아보자

여드름 해독쥬스 미란다커 주스 한혜진 주스 알아보자

염증 몸속독소제거에 좋은 10가지 음식

 

멜라닌은 인간을 포함한 대부분의 동물의 피부에서 멜라닌 세포로 알려진 세포에 의해 생성되는 안료입니다. 이 색소는 개체의 유전적 구성에 따라 다른 색조로 나타납니다. 멜라닌은 두가지 기본 형태로 제공되며 황갈색에서 암갈색까지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그 중 유멜라닌은 멜라닌의 가장 보편적인 형태이며 갈색을 띠고 있습니다. 다른 기본적인 형태는 페오멜라닌 (pheomelanin )으로 불리우며, 붉은 갈색을 띄며 주근깨 및 빨간색 머리카락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멜라닌 생산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멜라닌 색소세포는 피부색과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데 아주 큰 역활을 합니다

유전적으로 지구상의 모든 개체는 거의 동일한 수의 멜라닌 세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멜라닌 생산의 차이는 다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UV 방사선에 노출 : 멜라닌은 피부에서 DNA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자외선에 대한 반응으로 생성됩니다. 태양과 같은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보호를 위해 더 많은 멜라닌을 생산할것입니다.

 

유전체 구성 : 유전과 인종에 따라 유전적으로 차별화된 색조와 양의 멜라닌을 생산합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인종 결정에 사용되는 주요 지표중 하나입니다. 

 

melanocytes의 크기 : melanocyte 크기는 개인마다 다르며 세포마다 생성되는 melanin의 양에 차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병 조건 : 여러 가지 질병을 포함하여 멜라닌 생성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백색증, 백반증등이 있습니다.

 1  멜라닌 색소에 의해 머리카락 색깔이 변하는 이유는?

흰 머리카락에는 색소가 없지만 회색 머리카락은 안료의 감소로 인해 발생 합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지는 잘 알아보겠습니다.

 

머리카락의 색이 바뀌거나 탈색이 되면 부모님으로 부터 물려 받은 유전적인 요인이라고 종종 인용합니다. 이것은 좋은 가설이지만, 과학자들은 머리카락이 회색으로 변하는 이유를 계속 조사중에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모든 사람의 머리카락이 회색으로 변합니다. 회색으로 갈 확률은 30년후 10년마다 10-20 % 씩 증가합니다.

 

원시에는 머리카락이 흰색입니다. 그것은 멜라닌(melanin)이라는 색소의 유형으로 부터 자연스러운 색을 얻습니다. 멜라닌 형성은 출생전에 시작됩니다. 머리카락의 자연스러운 색상은 머리카락이나 피질의 중간층에 있는 멜라닌의 분포, 유형 및 양에 달려 있습니다.

 

머리카락에는 두가지 종류의 안료가 있습니다 : 어두운 (유멜라닌)과 밝은 (phaeomelanin)의 종류가 있습니다. 멜라닌은 멜라닌 세포라고 불리는 특수 안료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모발이 자라는 피부 표면의 구멍에 위치합니다(모낭). 각 모발은 단일 모낭에서 자랍니다.

  모발 성장 과정은 3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Anagen : 이것은 모발 섬유의 활성 성장 단계이며 2-7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어떤 주어진 순간에 우리의 머리카락의 80-85%가 성장 단계에 있습니다.

 

Catagen : 때로는 과도기 (transitional phase)라고도 하는데, 이는 모발 성장이 활동을 멈추기 시작할 때입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10-20일 지속됩니다.

 

텔로겐 (Telogen) : 이것은 육모가 완전히 쉬고 모발 섬유가 빠져 나가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어떤 주어진 시간에, 우리 머리카락의 10-15%는 휴지기 단계에 있으며, 일반적으로 두피 모발을 위해 100일간 지속됩니다. 휴지기 단계후에 모발성장 과정이 다시 아나젠 단계로 넘어갑니다.

 

모발이 형성됨에 따라 멜라닌세포는 색소(멜라닌)를 각질 함유 세포에 주입 합니다. 케라틴은 머리카락, 피부 및 손톱을 구성하는 단백질입니다. 수년 동안 melanocyctes는 머리카락의 각질에 안료를 주입하여 다채로운 색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멜라닌이 감소하며 머리카락이 회색으로 바뀌고 결국 흰색으로 변합니다.

3  머리카락이 회색이나 흰색으로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영국의 Bradford 대학의 세포생물학 교수인 Desmond Tobin 박사는 모낭에는 멜라닌세포 활동을 늦추거나 멈추게하여 머리카락이 받는 색소를 감소시키는 "melanogentic clock"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 합니다. 이것은 머리카락이 빠지기 바로전에 발생하므로 뿌리는 항상 희미 해 보입니다.

 

Tobin 박사는 유전자가 각 모낭의 색소 전위의 고갈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머리카락이 나이와 유전학으로 인해 회색으로 변한다는것을 제안했습니다. 이것은 다른 모낭에서는 다른 속도로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빠르게 발생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수십 년에 걸쳐 천천히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버드대학의 과학자들은 2005년 2월 과학사에서 멜라닌 세포생성을 유지하는 멜라닌 줄기세포 (melanocyte stem cell, MSC)가 모발의 회색을 일으킬수 있다고 제안 했습니다. 머리카락의 색소 침착을 변화시켜 더 밝거나 어둡게 만드는 다른 요소가 있습니다. 

 


과학자들은 내재적(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외적 요인)따라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합니다
내재적 요인 : 유전적 결함, 호르몬, 신체 분포, 나이
외적 요인 : 기후, 오염 물질, 독소, 화학물질 노출

 

2009년 유럽의 과학자들은 모낭에서 소량의 과산화수소가 생성되는 경우를 설명했습니다. 이 화학 물질은 모발에 형성되어 점차적으로 모발의 색을 잃을 수 있게 만듭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피부색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세포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