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장내유익균 늘리는방법은 섬유질 많은 채소로,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 최고

누적킹 2018. 8. 17.

장내유익균 늘리는방법은 섬유질 많은 채소,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 최고 -  오래전 스트레스라는 단어가 정의되기전부터 생활속에는 스트레스라고 정의되는 갖가지 정신적인 요소와 함께 시대를 같이하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신체는 스트레스가 유발할수 있는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싶어합니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섬유질이 많은 식단과 식이요법이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 될수 있다고 합니다.

장내유익균 늘리는방법은 섬유질 많은 채소로,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 최고

 - 변비제거에 좋은 9가지 약초 허브차! 만성변비 안녕!

 - 육식보다 100% 채식으로 칼슘흡수를 돕는 11가지음식은? 채식주의자 필독!

 - 면역력 떨어지면 면역력 높이는 음식만으로 항암치료와 노화방지 도움이될까?

 

새로운 연구는 장내 박테리아와 스트레스 사이의 연관성을 보다 깊게 관찰합니다. 내장에 사는 박테리아는 우리 몸의 세포만큼 많습니다. 의료연구가 진행됨에 따라, 수십억의 작은 생물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많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박테리아가 대장, 위장에서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은 놀랄일이 아니지만 유익균과 유해균등 미생물의 영향은 훨씬 더 다양한곳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우울증이나 불안같은 정신건강 문제와 장내 세균 사이에 중요한 관계가 있음이 분명해졌습니다.

 

스트레스는 장내세균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정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내장기관의 미생물에 대한 생각이 미로처럼 어렵게 생각될지도 모르나 실제 내장과 뇌는 깊게 얽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경분열 상황이나 머리속이 복잡할때는 소화가 안된다던지 음식물의 소화 속도에 영향을 미칠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배가 고파서 기분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사실은 곰곰히 생각해보면 알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과도한 정신상태 임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위장 시스템과 그 안에 있는 유익균, 유해균등 박테리아가 신체에 물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연구는 스트레스의 높은 수준이 높은 지방 다이어트와 유사한 수준으로 장내 세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발견; 다른 연구 에서는 쥐에서 박테리아의 수를 줄이면 마우스에서 스트레스 유발 성 활동을 일으킬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가 장내세균을 변화시킬수 있고 장내세균이 스트레스 수준에 영향을 미칠수있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복잡한 미로와 같은 웹입니다.

 

저널 오브 생리학 (Journal of Physiology)에 발표된 최근의 한 연구에서는 스트레스에 의해 유도된 장건강 문제에 장내세균이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에 대해 신선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University College Cork의 APC Microbiome Ireland와 아일랜드의 Teagasc Food Research Center에서 수행 되었습니다.

 

단쇄지방산 SCFA의 역할

과학자 팀은 단쇄지방산(SCFAs)에 관심이있었습니다. 장내 세균은 섬유를 소화 할 때 SCFAs를 생성합니다. 결장의 세포는 SCFAs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좋은 내장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연구자들은 SCFAs를 쥐의 내장기관에 도입했을때 스트레스와 불안에 기반한 행동이 크게 감소한다는것을 발견 했습니다. SCFAs가 불안을 ​​감소 시킨다는것을 입증한후 그들은 이 작은 분자들이 어떻게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가 영향을 주었는지 원인을 규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장누수증후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장의 투과성을 증가시킵니다. 즉, 박테리아나 소화되지 않은 음식과 같은 입자가 혈류로 더 쉽게 이동할수 있어 만성 염증을 쉽게 일으킬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SCFA를 도입함으로써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한 위장의 누출을 감소시키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원들은 " 장내 세균과 생리학 및 행동 조절에 사용되는 화학 물질의 역할에 대한 인식이 커지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단쇄 지방산의 역할은 지금까지 제대로 규명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가하면?

과일, 채소 및 곡물은 자연적으로 섬유질 함량이 높습니다. 이 연구가 사람이 아닌 생쥐에서 수행되었지만, 높은 섬유식이는 장내 박테리아가 더 많은 SCFAs를 생산하도록 유도할수 있으므로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에 대비하고 예방하는것으로 나타납니다.

 

물론 그것을 100% 결론으로 받아들이기까지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것입니다. Cryan 교수는 "단쇄 지방산이 인간의 스트레스 관련 질환의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는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향후 작업은 SCFAs가 이러한 이점을 제공하는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더 깊이 파고들 필요가 있습니다.

 

 

 

논문의 저자들은 현재의 결과가 "결국 스트레스 관련 장애에 대한 미생물 표적 치료제개발"에 도움이되기를 희망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현재는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늘리면서 삶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SCFA의 수준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현명한 권장사항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 위산역류약 보다 좋은음식은 산성음식일까? 아니면 알카리음식?

 - 식물성 유산균요구르트만 찾지말고 장에 좋은 슈퍼프로바이오틱스 먹어 봐!

 - 면역력 높이는 최고의 음식10가지

 

장내유익균 늘리는방법은 섬유질 많은 채소로, 스트레스에 좋은 음식은 섬유질이 많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