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면소득/주식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 인플레이션 목표치 의미? 2%

누적킹 2023. 8. 26.

파월연방준비제도 의장 영향력

연방준비제도 및 인플레이션 목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문서를 모두 읽어주시면 연방준비제도 및 인플레이션 목표를 알아두시는 데에 좋을 것입니다. 연방준비제도 및 인플레이션 목표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물가가 오르면 우리가 돈으로 살 수 있는 물건이나 서비스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작년에는 1만 원으로 10개의 사과를 살 수 있었는데, 올해는 1만 원으로 8개밖에 못 사는 상황이 인플레이션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화량이 너무 많아지거나, 원자재나 유가가 급등하거나,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거나, 재난이나 전쟁 같은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거나 등등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적당한 정도면 경제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가가 조금씩 오르면 소비자들이 미래에 물가가 더 오를 것이라고 생각하고 현재에 더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이렇게 소비가 증가하면 기업들의 수익도 증가하고, 기업들은 더 많은 투자와 고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경제활동이 활발해지면 경제성장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거나 예측할 수 없으면 경제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물가가 너무 많이 오르면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떨어지고, 기업들의 생산비용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면 경제활동이 위축되고, 경제성장률도 낮아집니다. 또한 인플레이션이 예측할 수 없으면 경제주체들은 장기적인 계약을 하기 어렵고, 신뢰도도 낮아집니다.


그래서 미국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적절한 수준에서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을 측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표를 사용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는 CPI (소비자물가지수)와 PCE (개인소비지출물가지수)입니다.

 

CPI는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가격 변화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PCE는 소비자들에 의해 직접 지출되거나 소비자를 위해 제3자에 의해 지출되는 재화와 용역의 가격 변화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CPI와 PCE는 포함하는 상품의 종류와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CPI는 PCE보다 약간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보여줍니다.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2%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말은 중앙은행은 PCE 기준으로 한 해 동안 평균적으로 물가가 2% 정도 오르는 것을 바란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경제에 적당한 인플레이션을 유지하고, 경제성장을 촉진하고, 인플레이션 기대치를 안정화하고,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금리 정책을 설정하기 위한 목표입니다.

 

파월 의장은 현재 인플레이션이 높은 것은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의 혼란과 수요의 급증 등 일시적인 요인들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유지하면서 경제가 회복될 때까지 저금리 정책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 목표치란 중앙은행이 경제에 적당한 물가 상승률을 정하는 것입니다. 물가가 너무 많이 오르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너무 많이 내리면 소비와 투자가 줄어듭니다. 그래서 중앙은행은 물가가 적당한 속도로 오르게 하려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파월 의장은 물가가 한 해 동안 평균적으로 2% 정도 오르는 것을 바란다고 했습니다.

 

인플레이션 목표 장점

미국의 인플레이션 목표치가 2%로 유지된다면 한국에는 어떤 영향을 줄까요?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의 인플레이션 목표치가 2%라는 것은 미국의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미국은 한국의 가장 큰 수출 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의 경제가 좋으면 한국의 수출도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출이 증가하면 한국의 경제도 활성화됩니다.


2. 미국의 인플레이션 목표치가 2%라는 것은 미국의 금리가 너무 높거나 낮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금리란 돈을 빌리거나 저축할 때 받거나 내는 이자율입니다. 금리가 너무 높으면 돈을 빌리기 어렵고, 너무 낮으면 돈을 저축하기 싫어집니다.


3. 금리가 적당하면 돈의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미국의 금리는 한국의 금리에도 영향을 줍니다. 만약 미국의 금리가 한국보다 훨씬 높아지면, 한국에서 돈을 꺼내서 미국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그러면 한화의 수요가 줄어들고, 달러의 수요가 증가합니다. 그러면 환율이 변동됩니다. 환율이란 한화와 달러를 바꾸는 비율입니다.


4. 환율이 변동되면 수입과 수출에도 영향을 줍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때와 1달러에 2000원일 때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때, 1000원짜리 상품을 수출하면 1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율이 1달러에 2000원일 때, 같은 상품을 수출하면 0.5달러밖에 벌 수 없습니다.

 

5. 반대로, 환율이 1달러에 1000원일 때, 1달러짜리 상품을 수입하면 1000원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환율이 1달러에 2000원일 때, 같은 상품을 수입하면 2000원을 내야 합니다. 즉, 환율이 오르면 수출은 줄어들고 수입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러면 무역수지가 악화됩니다. 무역수지란 수출과 수입의 차이입니다.

 

6. 무역수지가 악화되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미국의 금리가 한국의 금리와 비슷하게 유지되면 환율이 크게 변동하지 않고, 무역수지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목표 단점

단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국의 인플레이션 목표치가 2%라는 것은 미국의 물가가 계속해서 오른다는 의미입니다. 미국의 물가가 오르면 한국에서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도 오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아이폰을 살 때, 미국에서 만든 아이폰의 가격이 오르면 한국에서도 비싸게 팔아야 합니다. 그러면 한국의 소비자들은 더 많은 돈을 내야 합니다. 그러면 한국의 소비자물가지수 (CPI)도 올라갑니다.


2. CPI란 소비자들이 구입하는 재화와 용역의 가격 변화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CPI가 오르면 한국의 인플레이션도 올라갑니다. 인플레이션이 올라가면 돈의 가치가 떨어지고, 구매력이 감소합니다. 그러면 소비와 투자가 줄어들고, 경제활동이 위축됩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 목표치가 2%라는 것은 미국의 경제가 과열되고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3. 경제가 과열되면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고, 재고가 부족하고, 공급망이 혼란스럽게 됩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로 인해 공급망에 문제가 생기면서 반도체나 자동차 등의 부족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소비자들이 많은 돈을 쓰게 되면, 한국에서 수출하는 상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공급이 따라주지 못하면 가격이 계속해서 오르게 됩니다. 그러면 한국의 수출업체들은 이익을 얻을 수 있지만,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을 내야 합니다. 그러면 한국의 인플레이션도 올라갑니다.

연방준비제도 인플레이션 2%

PCE 지수 확인
한국인베스팅닷컴
pce
https://kr.investing.com/economic-calendar/pce-price-index-906
cpi
https://ko.tradingeconomics.com/united-states/consumer-price-index-cpi

 

미국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전년 대비)

개인소비지출 물가 지수 (YoY) 같은 주요 경제 이벤트 및 글로벌 마켓에 미치는 그 영향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세요.

kr.investing.com

 

미국 - 소비자 물가 지수 CPI | 1950-2023 데이터 | 2024-2025 예상

현재 값, 이력 데이터, 예측, 통계, 차트 및 경제 달력 - 미국 - 소비자 물가 지수 CPI. 1950-2023 데이터 | 2024-2025 예상.

ko.tradingeconomics.com

연방준비제도 및 인플레이션 목표를 알려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