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익모초 효능 어혈제거 혈액순환 그리고 부작용과 먹는방법

누적킹 2017. 7. 16.

익모초 효능 어혈제거 혈액순환 그리고 부작용과 먹는방법 - 익모초의 효능을 알아보기전에 주면에서 흔히들 신체검사나 건강검진등을 통해 얘기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무엇이냐하면  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하여 많은분들이 얘기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LDL 과  HDL 이 두항목의 수치가 얼마인데 너무 높지 않느냐 하는 말씀을 많이들 하시는데요. 익모초의 주요기능에는 혈전이나 어혈에 관련된 항목이 많습니다.

 

익모초 효능 어혈제거 혈액순환 그리고 부작용과 먹는방법

 

 - 수면장애 불면증 어쩔래 X 목표나 비전이 있으면 해결한다

 -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에 대한 부작용4가지

 - 요로감염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콜레스테롤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것이 바로 동맥경화입니다. 동맥경화 증상이 터부시 되는 이유는 평상시 생활에서 특별한 증상이나 이렇다할 증세가 없다는것입니다. 시간이 지나 콜레스테롤 문제로 혈전이나 어혈이 혈관벽에 쌓여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증상이 나타난다는것입니다.

 

요즈음 들어서 현대인들에게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소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 패턴이 점차 서구화 됨에 따라 동맥경화를 비롯한 심혈관계 질환이 주요 질병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위험인자 및 유발인자로서 유전적인 원인 외에 연령, 성별, 흡연,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식이등 이와 연관된 여러가지 요인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중 혈청 지질 성분의 변화가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혈청 총 콜레스테롤 및 LDL(low-density lipoprotein) 콜레스테롤 증가와 HDL 콜레스테롤의 감소 현상 이 문제시 되고 있으며, 특히 산화된 LDL(oxidized LDL)이 관상동맥질환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학계에서 발표 되었습니다.

 

익모초 어원

 

 이 산화된 LDL이 죽상동맥경화증이라는 증상으로 혈관 내에 고농도로 존재하고 이러한 병변을 가지고  있는 환자의 혈청에 산화된 LDL에 대한 자가 항체들이 존재한다는 것이 밝혀져 동맥경화 발생기전에  산화된 LDL이 깊이 관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익모초의 어원은 엄마에게 이익을 주는 풀이라는 뜻에서 익모초라 불렸습니다. 예로 부터 여성이나 어머니들에게 상용되어오던 민간 약초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던것 같습니다.

 

익모초 효능

익모초(益母草, Leonurus heterophyllus Sweet.)의 전초(全草)는 익모초(益母草), 꽃은 익모초화(益母草花), 과실은 충울자라 하며 약용한다. 익모초의 성분으로는 레오누린(leonurine), 스타키드린(stachydrine), 레오누리딘(leonuridine), 레오누리닌(leonurinine) 등 많은 알칼로이드(alkaloid), 안식향산, 다량의 염화칼륨, 라우르 산(lauricacid), 리놀렌산(linolenic acid), 올레 산(loeic acid), 스테롤(sterol), 비타민A, 루틴(rutin) 등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를 함유한다. 

 

 

또, 아르기닌(arginine), 4-구아니디노-1-부탄올(4-guanidino-1-butanol), 4-구아니디노부티릭 산( 4-guanidinobutyric acid), 스타키오스(stachyose)도 함유하고, 그 약효는 활혈(活血),거어, 조경, 소수의 효능이 있다. 월경불순, 산후출혈, 악조, 태루난산, 포의불하, 산후혈운-혈분(血分))이 병이 나서 일으키는 혼궐의 증상, 산전산후에 쓰이며 어혈복통, 붕중루하, 혈뇨, 사혈, 옹종창양을 치료한다.

출처 : 도해 향약대사전, 영림사, 1998

 

익모초 (Leonurus japonicus Houtt)는 두해살이풀로, 여름, 가을에 싹을 틔워 어느 정도 자라다 월동을 하고 이듬해 봄부터 왕성하게 성장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많이 이용하는 약용식물로, 익모초를 섭취하면 혈관내 피가 뭉치는 어혈을 풀어 주며,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에 효과적입니다. 

 

한, 익모초는 생식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갱년기 증후군에 효능이 있으며, 하복부에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활혈조경' 의 효능으로 불임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익모초는 이뇨작용개선, 해열작용, 신장기능 개선, 혈당조절 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익모초 먹는 방법

익모초 먹는방법은 예전에는 찜통이나 큰주전자에 익모초줄기를 잘게 썰어 넣고 연하게 달여 음용수 대신 마시기도 하였고 맛이 매우 씁기때문에 진하게 달일경우 조금씩 나눠서 마셔야 합니다. 

 

그외 방법으로는  환과 가루약으로 복용하고 생초를 구할경우 즙을 내어 마시기도 합니다. 편리한 방법으로는 전초를 말려 차로 연하게 평상시  장복하시면 좋습니다. 여성들에게 특화된 약초라고 하지만 남성분들이 드셔도 혈액순환과 어혈제거에 매우 좋습니다.

 

익모초 부작

 

익모초 부작용은 특별히 알려진 사항은 없으나 과하거나 한번에 많이 드시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익모초의 찬성질 때문에 그러한데 몸이 냉한 체질이거나 평소 알러지가 있으신분은 따뜻한 성질의 약초인  대추, 쑥, 또는 당귀등을 같이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익모초 효능 어혈제거 혈액순환 그리고 부작용과 먹는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