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와송 효능과 종류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8. 13.

와송 효능과 종류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와송(바위솔;Orostachys japonicus)은 장미목 돌나무과의 여러해살이풀로서 원산지는 한국이고 일본, 만주 등에 분포하며, 산지의 바위 겉이나 가옥의 지붕 등에 붙어서 자생 합니다.

 

높이 30㎝ 정도로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꽃이 피고 열매를 맺으면 죽습니다.

 

와송 효능과 종류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 꾸지뽕 효능과 가격 엑기스 먹는법 알아보자

 - 오메가3 효능 식물성 식품 추천 그리고 섭취량과 복용법 알아보자

 - 레시틴 부작용 남자정력제 효능으로 괜찮을까?

 

뿌리에서 나온 잎은 방석모양으로 납작하게 퍼져 자라고 끝이 굳어져서 가시처럼 됩니다. 원줄기에서 나온 잎과 여름에 뿌리에서 나온 잎은 굳어지지 않으며 잎자루가 없고 바소꼴로 자주색 또는 흰색이 됩니다. 

 

꽃은 흰색으로 9월에 피고 수상화서로서 빽빽하게 나며, 포는 바소꼴이고 끝이 날카로우며 꽃잎과 꽃받침은 각각 5개씩입니다.

 

10개의 수술과 5개의 씨방이 있으며, 열매는 10월에 익습니다. 와송은 집우지기, 둥근바위솔, 작엽하초 등으로도 불리며 뿌리가 뽑혀 하늘을 향하고도 죽지 않고 꽃을 피울 정도로 생명력이 강한 식물입니다. 

 

와송(瓦松)의 종류로는 암송(岩松), 옥송(屋松), 작엽하초(昨葉何草)등으로 불리며 약용으로 사용하는 와송은 채취시기가 대부분 6 ~ 7월 및 9 ~ 10월로 그늘에 말려 사용 합니다.

 

와송 효능과 이력

와송은 이미 12세기 때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항암효과가 있는 본초로 처방되어 왔는데, 본초강목에 의하면 "와송은 평산하고, 무독하고 대장하혈에 소회하여 수복하고 제창에 도 즙하여 바르고 부녀경로를 통하고 두풍백설에 소회임즙하여 열세하고 진열생창에 와송에 소금을 넣고 생강과 합하여 찧어 바르고 아은종통에 와송과 백반 각등분을 수전하여 함수하고 탕수작상에 와송과 송백엽을 동도하여 붙이고 마른 것은 작말하여 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3천년전의 의종금강 상·하 8권에는 일찍이 악성 종양인 암치료에 와송이 주약으로 쓰였던 사실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옛사람들은 와송의 효력을 믿고 비상약으로 썼으며, 와송의 뿌리를 잘라내고 잎이나 꽃을 찧어서 악성종기나 벌레 독사에게 물린 상처 등에 발라 해독약으로도 썼습니다.

 

그리고 80년대 중반부터 와송은 암세포를 파괴하는 강한 항암효과가 있어 와송의 추출물은 아플라톡신 등 발암물질의 발암성을 줄이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강한 항암효과가 있음이 보고되었으며, 여러 학술지를 통해 와송이 우수한 항암작용, 항산화작용 및 혈당강하작용을 하여 암은 물론, 당뇨에도 우수한 효과가 있음이 보고 되었습니다.

 

동의학사전에는 와송의 효능으로 위암을 비롯한 소화기 계통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약초로 열을 내리고 독을 풀며 피나는것을 멈추고 습을 없앨 뿐만 아니라 간염, 학질, 옹종, 열림, 치질, 정창, 습진에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한방에서 해열, 소종, 지혈, 이습등에 사용되며 민간요법으로 암치료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배성식, 1990, 한방과 건강)

 

와송의 성분으로는 quercetin과 kaempferol 유도체가 와송의 총 플라보노이드 함량에 대해 약 53%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와송은 혈당 강하에 효과적이며 혈중 총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 수준의 감소, 췌장으로부터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약은 다양한 기능성을 가진 자연물을 간단히 가공한 것으로 단일 성분의 화합물로 된 의약품과는 달리 많은 종류의 성분이 공존 혼재하고 있다는 특성 때문에 일반 화학 의약품에 비해 여러가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유효성분 외에도 녹말, 당, 스테로이드, 색소, 타닌, 단백질 등의 부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런 관계로 효과가 복합적이어서 알려진 부작용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생약은 저장이 힘들고 조제나 저장법이 불량하면 쉽사리 곰팡이, 충해,  등의 해를 입기 쉽고 그렇지 않더라도 색이 변하거나 냄새가 나빠지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생과를 먹을수 있다면 생즙을 이용하는게 가장 좋겠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그러지 못한 경우는 말려서 가루내어 먹거나 환을 만들어 먹기도하고, 말린 와송 또는 생과의 와송을 40도 이상의 술에 담가 먹으면 상비약으로 좋습니다. 약한 도수의 술에 생과를 담으면 자체수분으로 인해 변질될 우려가 있습니다.

 

와송 농장에 가서 손쉽게 시음하는 방법은 요구르트에 와송 생과를 넣고 갈아서 마시면 씨큼한 특유의 맛이 없어서 먹기가 좋습니다.

 

이러한 와송은 다육이를 닮아 사람들이 자택에서 관상용으로 재배하려 하였으나 재배방법이 까다로워 일반토지에서 재배할 경우 그 해 옮겨 심은 것은 자생을 하나 그해 꽃대를 세우지 않아 실패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요즈음은 일부 농가에서 하우스등을 이용한 재배로 농가 소득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