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에너지음료 카페인 과다섭취하면 부작용, 카페인중독증상 나타날까? 레드불 에너지음료 먹지마!

누적킹 2018. 8. 3.

레드불 에너지음료 카페인 과다섭취하면 부작용, 카페인중독증상 나타날까? 에너지음료 먹지마! - 조금 과장해서 얘기하자면 레드불 에너지음료를 마시고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였는데 역학조사로는 향정신의약품이나 마약등 복합적인 사인인것으로 밝혀졌지만 어쨌던 카페인음료가 사망에 일조했다는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물론 미국에서 발생한 일이지만.. 작년에, 세계 보건기구 (WHO)는 에너지 음료 소비가 증가하는것을 발견한후에 "공중 보건의 위험"을 알리기 시작 했습니다. 

 

지금, 웹 사이트 Personalise.co.uk에 의해 제작된 infographic는 에너지 음료를 마신후 24시간안에 몸에 무슨일이 일어나는가를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 합니다.

에너지음료 카페인 과다섭취하면 부작용, 카페인중독증상 나타날까? 레드불 에너지음료 먹지마!

 - 타우린효능 권장량 보다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 있다?

 - 커피카페인 성분보다 더 좋은 허브차카페인 알아보자

 - 임산부 디카페인 커피부작용 임신초기 커피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음료의 캔 또는 병에 들어있는 카페인 양은 80mg에서 500mg을 조금 넘을 수 있습니다.

 

영국의 국민건강보험(NHS), 미국 식약청(FDA), 에너지음료 제조업체인 Red Bull 등의 정보를 사용하여 작성된 인포그라픽(Infographic)은 이번 달에는  코카콜라가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있는중입니다. 

 

레드불과 같은 에너지음료는 정신집중이나 피로회복에 좋은것처럼 홍보하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새로운 인포 그래픽은 에너지음료(즉, 레드불의 캔)가 24시간 동안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음료는 정신 및 신체 활동을 향상시키는 음료로 홍보하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카페인은 이러한 음료에서 가장 흔한 자극제이지만 일부 브랜드에는 구아라나 및 인삼과 같은 호르몬성분과 같은 식물성 자극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물남용 및 정신건강 서비스관리 (SAMHSA)에 따르면, 캔 또는 에너지음료 한병의 카페인양은 80mg에서 500mg을 초과 할 수 있습니다. 비교를 위해 5온스컵 커피 한개에 약10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다수와 마찬가지로, 에너지 음료도 들어있는 설탕양이 어마어마 합니다. 예를 들어 레드불(Red Bul)l의 250ml 캔에는 약 27.5g의 설탕이 들어 있습니다.

 

수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에너지 음료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메디컬 뉴스투데이(Medical News Today)가 발표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에너지 음료가 건강한 성인의 심장 기능을 변화시키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연구에서는 흡연과 같은 다른 건강에 해로운 행동에 에너지 음료 소비를 연계시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에너지음료를 마신후에 신체에 어떠한 반응이 일어납니까?

설탕과 대사를 위한 에너지소진과 많은양의 카페인을 흡수하게 됩니다. Infographic에 따르면, 카페인은 에너지 음료를 마신후 10분이내에 혈류에 들어가 심장박동수와 혈압 상승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다음 15-45분 동안 카페인은 혈류 최고점에 도달합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각성효과와 집중력을 향상시킬수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일시적으로 아데노신(우리가 느끼는 피로감과 관련된 화학 물질) 경로를 일시적으로 차단하는 약물로 도파민과 같은 뇌의 '기분 좋은'분자를 더 쉽게 방출하면서도 부스트효과를 줄수도 있습니다. 

 

잘못된 판단은 에너지음료를 마시고나면 기분이 나아진다는 최면효과가 나타날수도 있는것 "이라고 과학 커뮤니케이터이자 식품 연구원인 Stuart Farrimond 박사는 The Daily Mail에 말했습니다. 모든 카페인은 에너지 음료 섭취후 30-50분내에 흡수되며, 간은 혈당에 설탕을 더 흡수하게됩니다.

 

한시간안에 카페인성분이 흡수되고 설탕의 당분이 대사되고나면 에너지 레벨은 느껴지기 시작할것이고 피곤함이 나타날것입니다. 몸이 "반감기"로 알려진 혈류의 카페인양을 50% 줄이는데 약 5-6시간이 걸리며 신체가 카페인을 혈류에서 완전히 제거하는데 평균 12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나 이것은 개인적인 신체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임신, 간 손상 및 다른 약물은 또한 카페인이 몸에서 제거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Farrimond 박사는 The Daily Mail에 말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반감기가 훨씬 길어져 카페인이 성인보다 혈류에 더 오래 지속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는것입니다. 이로 인해 카페인 음료가 어린이에게 행동 문제와 불안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 "

 

 

카페인이 완전히 사라지는데는 섭취후 12-24시간이 지나야 가능 합니다.

인포그라픽에 따르면 에너지 음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은 두통 , 과민반응 및 변비와 같은 증상을 포함하여 에너지음료를 마신후12-24시간내에 카페인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Farrimond 박사는 금단 증상은 9일까지 지속될수 있으며, 그 심각성은 섭취된 카페인양에 달려 있다고 설명 했습니다. 이 infographic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많은 연구가 에너지 음료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인용한 이유를 밝히는 도움이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에너지음료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2008년과 2012년 사이에 이 음료수가 60 % 증가했습니다.

 

에너지음료는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작년에 Medical News Today는 CDC(질병 통제 및 예방 센터) 보고서를 통해 73 %의 어린이가 매일 카페인을 섭취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 중 상당수는 에너지 음료 및 커피종류라고 합니다.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 면역력 높이는 최고의 음식10가지

 - 면역력 떨어지면 면역력 높이는 음식만으로 항암치료와 노화방지 도움이될까?

 

에너지음료 카페인 과다섭취하면 부작용, 카페인중독증상 나타날까? 레드불 에너지음료 먹지마!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