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코티솔 호르몬 코르티졸 기능 코르티솔 부족증상 스트레스 호르몬 알아보자

누적킹 2018. 1. 15.

코티솔은 스트레스 반응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종종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코티솔은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코르티솔(cortisol)은 콩팥의 부신 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입니다. 코르티솔은 외부의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몸이 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 낼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분비되어 혈압과 포도당 수치를 높이는 것과 같은 역할을 수행 합니다.

코티솔 호르몬 코르티졸 기능 코르티솔 부족증상 스트레스 호르몬 알아보자

스트레스 호르몬

 - 트립토판 효능 멜라토닌 수면 영양제 L트립토판 음식 알아보자

 - 편두통 원인 증상 치료제 방법을 알아보자

 - 수면부족 증상 두통 피부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코티솔은 스트레스를 받는 동안 호르몬을 배출하는것  이상의 일을 수행 합니다. 코티솔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면 호르몬 균형과 건강 증진에 도움이됩니다.

코티솔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중 하나이며 부신 땀샘에서 만들어집니다. 신체내의 대부분의 세포에는 코티솔 수용체가 있습니다. 호르몬의 분비는 시상 하부, 뇌하수체선 및 부신샘 (HPA 축이라고도 함)으로 조절됩니다.

코티솔, 호르몬, 스트레스

코티솔이 하는일은 대부분의 신체 세포에는 코티솔 수용체가 있기 때문에 신체의 여러기능에 영향을 줍니다. 코티솔은 혈당을 조절하고 신진 대사를 조절하며 염증을 줄이고 기억력을 돕습니다. 그것은 소금과 물의 균형을 조절하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경우 코티솔은 임신중에 태아의 성장을 도울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기능은 코티솔을 전반적인 건강과 심신을 보호하는 중요한 호르몬으로 만들어집니다. 코티솔의 수치가 정상의 범위를 벗어나 높거나 낮을때 어떠한 문제가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뇌하수체나 부신의 종양이 혈액의 코티솔 농도가 높은 쿠싱 증후군(Cushing syndrome)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환자는 얼굴, 복부, 가슴에서 군살이 증가하는것을 경험할수도 있습니다.  

 

쿠싱 증후군은 얼굴이 붉어지고 고혈압을 일으키며 피부가 변합니다. 골다공증과 기분 변화는 또한 쿠싱 질환으로 일환으로 야기되는 요소입니다.

 

또한 높은 코티솔 수치는 쿠싱(Cushing)병이 없는 여성의 생식기와 관련한 생리주기의 변화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불안과 우울증은 또한 높은 코티솔 수치와 관련이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코티솔수치,코티솔부족증상

코티솔 수치가 낮아지면  기본 부신기능 부전 또는 애디슨병으로 알려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드물기는 하지만, 부신기능 부전자가 면역 질환으로 부신에 손상을 줍니다.

 

증상은 서서히 시작될 수 있지만 오랜시간이 경과하면 상당히 심각 해질수도 있습니다. 부신 기능이 불충분한 환자는 피로, 근육 손실, 체중 감소, 우울증 및 피부 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코티솔 호르몬 코르티졸 기능 코르티솔 부족증상 스트레스 호르몬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