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여주효능 당뇨병 요리 즙 환 먹는방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8. 24.

여주효능 당뇨병 요리 즙 환 먹는방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 여주(Momordica charantia L.)는 박과(Cucurbitaceae)에 속하는 채소 또는 약용식물로 주로 열대나 아열대 지역에서 자랍니다. 

 

주로 열매를 식용으로 이용하는데, 쓴 맛이 강하여 일반적으로 영문으로는 bitter gourd 또는 bitter melon이라고 합니다.

여주효능 당뇨병 요리 즙 환 먹는방법 

 - 레시틴 부작용 남자정력제 효능으로 괜찮을까?

 - 간이 안좋을때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열매가 어릴 때는 녹색을 나타내다가 더 성숙되면 오렌지색으로 변하고 나중에는 과육이 터져 빨간색 가종피가 노출되고 종자는 일반적으로 브라운색을 나타냅니다.

 

일본, 중국, 동남아 지역에서는 주로 미숙과를 식용으로 재배하고 있으나 어린 잎을 식용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집 울타리에 관상용으로 심었던 여주가 최근에는 미국이나 유럽 등 일부 선진국에서 다양한 건강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주의 쓴맛이 위를 자극하여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이 생기도록 하고, 건위, 정장 작용도 있으며 동남아시아의 전통 의학에선 피부병, 야맹증, 기생충, 류머티스, 통풍, 신체 허약 등에 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여겨 계속 이용해 왔습니다.

 

또한, 여주의 성분 연구는 1960대 이후로 이루어져 왔으며 여러 종류의 일차 대사산물과 이차 대사산물이 과실, 잎, 줄기, 뿌리, 종자 등에서 분리되어졌습니다. 

 

여주의 효능

여주는 지방, 조단백질, 수용성 식이섬유, 미네랄, 에센셜 오일, 후라보노이드, 페놀산, 글리코시드, 크리테르펜 등 다양한 일차, 이차대사산물과 특히 미숙과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A가 풍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주가 함유하고 있는 이차대사산물(secondary metabolites) 중 cucurbitane-type triterpenoids가 주요 기능성 물질로 알려져 왔으며 그 물질들이 특히 항비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되어 왔습니다.

 

카란틴(Charantin)은 여주에서 분리된 cucurbitane-type triterpenoid의 일종으로 가장 연구가 많이 이루어진 물질 중에 하나입니다. 

 

이 물질은 sitosteryl glucoside와 stigmasteryl glucoside 두 물질이 혼합된 상태로 존재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여주의 주요 기능성 성분인 카란틴은 인슐린 내성관련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높은 것으로 여러 실험을 통해 입증되고 있으며, 또한 여주의 쓴맛에는 식물스테롤 배당체들과 많은 종류의 아미노산, 갈락트론산, 시트룰린, 펙틴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 이 성분들은 혈당강하 기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식물인슐린이라고도 불리는 펩타이드성 물질인 카란틴은 인슐린 분비에 역할을 하는 베타세포를 활성화시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인슐린하니까 머리를 스치는것이 없습니까?

네 맞습니다. 인슐린 장애 바로 당뇨병과 연관이 있습니다.

 

당뇨병은 단일 질병 사망원인 1위 질병으로서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 환자는 1억 5천만명에 달하며 우리나라의 당뇨병 환자는 대략 4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는 2030년엔 당뇨병 환자가 3억3천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당뇨병으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수는 매년 1만~1만2천여명에 이른다. 

 

이는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수치로 2002년 기준 한국의 당뇨병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35.3명으로, 5.9명인 일본, 7.5명인 영국, 16.6명인 독일보다 크게 높은 편입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탄수화물의 신진대사 장애로 혈당수치가 높고, 소변으로 포도당이 배설되는 상태로 인슐린의 생산, 분비 혹은 이용의 이상으로 발생 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의 대부분은 소화액에 의하여 포도당이라고 불리는 당으로 분해되는데, 포도당은 혈관으로 이동되고 우리 몸의 세포로 들어가 성장과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포도당이 세포 내로 들어갈 때 인슐린이 있어야 하며 인슐린은 위 뒷편의 췌장에서 생산됩니다. 우리가 음식물을 먹을 때 췌장은 포도당을 혈액에서 세포로 이동시키기 위해 적당한 양의 인슐린을 자동적으로 생산하게 됩니다.

 

당뇨병환자는 췌장이 인슐린을 거의 생산하지 못하거나 세포가 인슐린에 반응하지 않아 포도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에 남아 소변으로 배출되어 혈액에는 포도당이 많으나 신체가 이를 이용하지 못해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당뇨병은 그 유형에 따라 몇 가지로 분류되는데, 첫 번째로 인슐린 의존성 또는 소아 당뇨병이라고도 불리는 제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발생하는 당뇨병입니다.  

 

즉, 외부로 부터의 감염과 싸워야 할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는 베타세포를 공격하여 파괴시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거나 분비가 저하되어 발생하는데,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베타세포를 어떤 이유에서 이를 공격하는지 아직까지 그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제1형 당뇨병은 전체 당뇨병의 10% 미만을 차지하며 주로 어린이와 청장년에서 주로 발생 하지만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증상은 갈증, 배뇨량 증가, 계속되는 허기, 체중감소, 시력 감퇴, 극도의 피로감 등이 있고 이를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혼수상태에 빠질 수도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이라고도 불리는 제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이는 전체 당뇨병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주로 40세 이후에 나타나며 대개 환자가 비만형입니다.

 

제2형 당뇨병의 경우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지만 우리 몸이 분비된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여 혈당이 높아지게 되는 경우로, 경구 혈당강하제 및 인슐린으로 치료 합니다.

 

제2형 당뇨병은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제1형 당뇨병의 증상만큼 뚜렷하지 않은데, 증상으로는 피로, 잦은 배뇨, 갈증, 체중감소, 시력 감퇴, 잦은 감염,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 것 등이 있다. 

 

 

세 번째로는 임신 중에 새로이 발생하거나 임신 중에 처음으로 진단 받은 당뇨병을 말하는 임신성 당뇨병이 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출산 등으로 임신이 종료되면 사라지지만 나중에 제2형 당뇨병이 발생할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마지막으로는 기타요인에 의한 당뇨병으로 분류되는데, 이는 특정 약물, 호르몬, 유전 질환 등으로 인슐린 활동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당뇨병을 말하며, 췌장염 혹은 췌장암으로 인한 당뇨병도 여기에 포함 됩니다.

 

한편, 당뇨병 치료에 있어서 궁극적인 목적은 혈당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관리하면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건강 관리법은 크게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식이요법은 저염식, 저지방식, 음주의 절제를 통해 알맞은 양을 다양한 음식으로 골고루 및 일정시간에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운동요법은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을 완화하여 혈당을 감소시켜 주고, 지질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기 위해 환자의 상태에 따른 요법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크게 경구용 혈당강하제와 인슐린요법이 있으며 정기적인 혈당검사를 하면서 용량, 약제를 변경하여야 하며 부작용, 합병증의 발생여부를 잘 살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당뇨병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는 약물의 경우, 지속적인 약효가 미비하고, 체내에서 각종 부작용을 일으키는 문제점이 있으며, 특히 많은 치료제들이 신장독성 및 간독성을 유발시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면서 동시에 우수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천연물인 여주를 활용하여 당뇨병과 고혈압도 관리하고 건강도 챙기는 1석2조의 효과를 누리시기 바랍니다.

 

여주 먹는 방법

일본의 장수촌 오끼나와에서는 여주를 고야라고 부르며 돼지고기와 함께 뽁아서 자주 반찬으로 해 먹습니다. 

 

여주의 특별한 성분때문에 장수를 한다는것은 아니지만 건강한 습생과 전혀 연관이 없는것 또한 아닙니다. 여주는 돼지고기와 궁합이 좋아 같이 요리에 곁들이면 좋습니다. 

 

그리고 생즙을 먹는것도 좋으나 매번 생여주를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주 취할수 있는 방법은 여주를 말려서 차를 끓여 상복하거나 말린 여주를 가루내어 환을 만들어 복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방법은 주위에 환 만드는곳에 의뢰하거나 이미 기성품으로 시중에 판매하는 여주환을 구매하여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도가 뛰어난 과일의 맛을 기대하시면 실망하실겁니다. 여주의 맛은 매우 씁니다. 오이과라 오이줄기 싹대를 잘라 맛을 보시면 굉장히 씁다라는 포현을 하는것과 같습니다. 

 

여주의 부작용으로는 특별히 알려진것은 없으나 몸이 허약하거나 체질이 냉한 사람이 과용할 경우 구토와 설사,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변이 묽은 사람은 먹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주효능 당뇨병, 요리, 즙, 환, 먹는방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