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목 효능 마가목 먹는방법
마가목 열매 나무 술 효능 그리고 먹는법 알아보자 - 마가목은 일본 및 우리나라의 울릉도, 제주도, 강원도 등지에서 해발 500m∼1,200m의 심산지역에서 자생하는 낙엽소 교목으로 흰색의 꽃이 이른 여름철에 핍니다.
마가목의 잎은 어긋나고 우상복엽으로 작은잎은 13∼15개이고 피침형을 이루며 톱니가 있습니다.
열매에는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카테킨, 카로틴, 당, 아미노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가목의 겨울눈은 끈적끈적한 점액을 지니고 있습니다.
마가목의 꽃은 6월경에 흰색으로 피고, 열매는 지름은 8∼10mm 이며 10월경에 빨갛게 익습니다.
마가목 열매를 분석하여 보면, 건조열매를 기준으로 총 폴리페놀의 함량이 2,690㎎% 이며, 총 폴리페놀중 플라보노이드는 18.4%인 495㎎%이고 총 카로티노이드의 함량은 36.87㎎%, 비타민C는 673㎎ %을 함유하고 있고, 그 밖에도 글루코스(Glucose), 프럭토스(fructose)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가목 열매 나무 술 효능 그리고 먹는법 알아보자
- 여주효능 당뇨병 요리 즙 환 먹는방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 타우린효능 권장량 보다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 있다?
마가목의 효능중 종류별 영양성분
(1)열매 : 신선한 생약에서는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카테콜, 카로틴, β- 카로틴에폭사이드, 시트릭산, 사과산, 숙신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마가목 열매의 당류로서는 글루코스, 프럭토스, 수크로스, 솔비톨 등이 있고, 트리터페노이드 (triterpenoid)로서 ursolic acid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기타 성분으로 아미노산, 카페인, 클로제닉산, 네오클로제닉산, 이소클로제닉산, 쿠마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잎 : 비타민 C, 플라본 유도체, 이소퀘르세린-3-소포로시드 (isoguercetin-3-sophoroside), 아스트라갈린(astragalin), 캄페롤, 퀘르세린-3-소포로시드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3)꽃 : L-로이신, L-바린, 이소부틸아민등의 성분이 있으며. 또한 과실이 성숙할 때는 알리파틱산의 함량은 낮아지나 반면에 방향산(aromatic acids)의 함량은 상승 합니다.
폴리페놀 함량이 높은 마가목 열매 성인병예방에 탁월하다
과실의 클로로포름 추출분획에서 ursolic acid가 백색, 무정형의 결정으로 석출된다. 한편 수용성 펙틴은 과실이 익을 때에 많이 함유되고 녹색일 때는 프로토펙틴(protopectin) 등이 존재하는것으로 나타납니다.
마가목 효능중 폴리페놀성분은 성인병 예방이나 암의 예방에 관계하는 여러가지 기능이 증명된 바 있으며, 최근에는 항알레르기 작용, 후천성 면역 결핍증 바이러스에 대해 생육을 저해시킨 다고 하는 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충치세균에 대한 강한 살균력을 가지고 있어 충치 예방 치약이나 소취효과를 이용한 소취제의 개발, 항산화효과를 이용한 식품산업에서의 이용, 화장품원료등 여러방면에서 이용되고 있는 화합물입니다.
유익한 성분중 플라보노이드는 담황색 또는 노란색을 띠고있는 색소 혼합물로서 자연계에서는 유리상태로 존재하나 대개의 경우 람노스(Rhamnose), 글루코스(Glucose),루티노스(Rutinose) 등의 당류와 결합하여 배당체의 형태로 존재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물의 표피조직에 존재하고, 주로 안토시아닌(Anthocyanine), 프라보놀스(Flavonols), 프라본스(Flavons), 카테친스(Cathechins) 및 플라바논스(Flavanones)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들 플라보노이드는 세포의 활성과 관계되는 효소 즉, 프로테인키나제 C(Protein Kinase C), 티로신키나제(Tyrosine Kinase), 포스포리파제 A2(Phospholipase A2), 포스포리파제 C(Phospholipase C), 리폭시게나제(Lipoxigenase) 등의 활성에 영향을 미쳐 항알레르기 작용,항 염증작용 및 항암작용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중 비타민 C는 인체에 대한 생리기능 작용으로 환원상태를 유지하여 산소의 대사물질인 독성의 유리기를 파괴하여 생체물질의 산화를 막아주는 항 산화작용을 주로 합니다.
또한 소화장관 내에서 질소산화물이 아민 또는 아마이드와 반응하여 암유발물질인 니트로스아민으로 변화되는 것을 막거나 특정한 화학물질이 산화하여 암유발물질로 변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함효과도 있는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중 카로티노이드는 식물, 미생물, 곤충, 새 등에 널리 존재하는 노란색 또는 붉은 색을 띤 탄소수 40개의 지용성 색소로서 탄소와 수소로만 구성된 카로텐(Carotene)과 산소가 첨가된 크산토필(Xanthophylls)로 분류 됩니다.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변환되어 야맹증, 안구건조증, 피부각화증 등을 예방하고, 이들의 강한 활성산소 소거작용은 세포내 물질의 산화방지나 암예방 등의 유용한 생리활성 작용을 가지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은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는 마가목 열매의 효능은 한방에서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며 혈압을 낮추고 오줌을 잘누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기침 증상 및 고혈압병의 초기 증상등에 사용되며, 또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어 괴혈병의 치료에도 사용되는 것이 민간요법으로 알려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마가목 효능중 특히 마과목의 과실 엑기스는 인체의 간지질(肝脂質)을 낮춰주며 혈청 콜레스테롤 값도 낮춰준다고 합니다. 또한 마가목에는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 괴혈증에 유효하고, 마가목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는 혈관벽의 취약화를 막으며, 솔비톨은 삼투성 이뇨작용이 강해서 이뇨제로서 이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마가목 먹는방법
약초를 활용하여 먹는 방법중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탕제원에 가서 엑기스를 만들어 먹는것일겁니다. 일단 복용 방법이 간단하고 심리적으로도 위약효과까지도 누릴수 있습니다.
약성을 가진 허브나 약초는 먹는방법이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음식으로 해 먹을때는 마가목 나무를 잘라 넣어 백숙이나 수육을 삶을때 넣어서 먹을수 있습니다.주로 이용하는것은 마가목 열매를 많이 이용 합니다.
열매가 맺을시기에 채취하여 담금주에 담가서 6개월이상 때 부터 반주로 한잔씩 드셔도 좋고 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기관지가 좋지 않을때도 상비약으로 사용 합니다.
그리고 열매를 그늘에 말리거나 법제하여 차로 상복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가목 열매 나무 술 효능 그리고 먹는법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