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단호박 효능 칼로리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9. 29.

단호박 효능 칼로리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 호박은 박과의 덩굴성 초본식물로써 멕시코 남부 열대 아메리카 원산의 동양계 호박(C. moschata), 라틴 아메리카 원산의 서양계 호박(C. maxima), 멕시코 북부와 북아메리카 원산의 페포계 호박(C. pepo) 3종류로 나뉩니다.

 

 단호박 효능 칼로리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 고품질 미네랄을 제공하는 히말라야 핑크소금의 효능과 먹는방법

 - 수면시간이 허리둘레 복부지방 혈압 호르몬들에 영향을 미친다?

 - 아침 단백질 식사만으로 다이어트약 먹지않고 단기간에 체지방 빠질수 있다?

 

단호박(Cucurbita Spp.)은 박과에 속하는 1년생 덩굴성 초본으로 남아메리카 페루가 원산지인 서양계 호박입니다. 단호박은 이 가운데 쪄서 먹거나 건강식으로 먹는 서양계 호박을 일컬으며, 맛이 밤처럼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부릅니다.

 

단호박은 일본에서는 1800년대 중반부터 미국에서 도입해 재배하기 시작하였고, 한국에서는 1990년대부터 널리 재배하고 있습니다.

 

단호박은 연작이 가능하고, 가뭄에 대한 적응력이 높아 재배가 용이하며 호박 특유의 향 성분인 쿠커비타(cucurbitacin)가 적고, 당도와 전분함량이 높으며,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영양적 가치가 높을 뿐만 아니라 맛이 독특하여 기호성이 높은 작물입니다.

 

단호박의 영양성에서는 항암효과와 관련이 있는 β-카로틴 외에 비타민 A, B1, B2, C는 물론 Ca, Na, P 등의 무기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높은 소화 흡수성, 부종의 치료와 이뇨효과, 호흡기 질환에 좋은 기능이 있고,  단호박의 단백질중에서 15종의 유리아미노산이 확인되었고, 이중에는 필수 아미노산 8종도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호박은 100g당 에너지가 227kcal, 수분이 9.5%함유하고 있으며, 또한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단백질이 11.8g , 지질이 3.2g, 당질이 62.1g, 섬유소 6.7g, 칼슘 61mg, 인 299mg, 철이 4.7mg 나트륨이 12mg 비타민A가 4706mg, 비타민 B1이 0.51mg,비타민 B2가 1.94mg, 비타민C가 40mg, 나이아신이 2.8mg등 다양한 영양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호박에서 추출, 정제한 카로티노이드 색소는 α- 및 β-카로틴이 주된 성분으로, 껍질과 과육부는 이들의 조성및 함량비가 서로 유사한 반면 섬유상 물질은 다른 부위에 비해 β-카로틴이 약 1.6배 높은 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단호박의 경우 일반 호박에 비해 고형질 함량이 월등히 높고, 아르기닌, 티로신, 시스틴, 아스파르트산 등의 필수아미노산과 올레산, 리놀레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영양적 기능적인 식품 소재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단호박은 크기는 다소 작으나 당도와 비타민 및 무기질의 함량이 높고, 높은 소화 흡수성, 부종의 치료와 이뇨효과, 호흡기 질환에 좋고, 더욱이 당도가 높고 특유의 색 및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호박은 다른 과채류에 비해 기후조건에 대한 적용범위가 넓고, 기후 풍로에서 장래 생산 가능성이 높으며, 기온차가 비교적 높은 곳에서도 생육이 양호하여 병해충에 강하고 기타 생육에 필요한 약제를 살포할 필요가 거의없는 무공해 식품으로 그 가치가 높기 때문에 대체작목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90년대 후반부터 국내에서 재배면적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단호박을 재료로 하여 만드는 식품들이 최근에 많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예로서, 단호박을 이용한 과자, 찐빵, 피자, 식혜, 만두, 단호박소스, 청국장, 등 다양합니다. 단호박은 일반적으로 당도와 비타민 및 무기질의 함량이 높고 맛이 독특합니다.

 

단호박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종자의 수요도 증가하고 그 가격도 비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단호박은 일반 호박에 비해 당도가 높고 특유의 색 및 질감이 있어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호박은 종류 또는 품종에 따라 생산되는 열매의 크기,색 및 모양이 다양하듯 그 성분의 차이도 여러가지인데 호박은 성숙함에 따라 카로텐등의 영양성분이 증가하게 되므로 식품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최근에 호박의 여러 가지 성분등의 생리작용이 밝혀짐에 따라 건강식품으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호박은 우리나라에서는 예로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어 왔으며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노인과 산모 등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또한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채소 중에서 녹말이 많고,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되며, 칼로리가 높고, 부기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하여 섭취가 권장되어 왔습니다.

단호박 부작용

 

단호박은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비타민 A·B1·B2·C와 카로틴 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저칼로리 섬유식품으로 다이어트와 피부 미용에도 좋으나 소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뱃속에 가스가 잘 차는 사람, 만성 위장 장애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단호박 효능 칼로리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