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엉겅퀴 효능 간 해독 밀크씨슬 실리마린 글루타치온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10. 2.

엉겅퀴 효능 간 해독 밀크씨슬 실리마린 글루타치온 부작용 - 오래전에 건강검진을 통해서 나타난 간기능이 약하다는 검진결과와 함께 여 처방 받은 약이 실리마린 성분이 들어 있는 영양제 였습니다. 

 

그 당시 무심코 복용하였는데 나중에 알게된 사실은 이 성분은 엉겅퀴 뿌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양제 병 외부의 라벨에도 엉겅퀴 뿌리 추출물이라는 성분표시도 함께 있었습니다.  엉겅퀴 서양에서는 밀크씨슬로 알려져 있으며산화 및 항염 작용을 하는 천연 허브인 엉겅퀴 (Milk Thistle)는 일반적으로 신체, 특히 간을 해독하는데 사용됩니다. 

 

엉겅퀴(학명  Silybum marianum )는 주로 캘리포니아에서 자라는 잡초로 통하는 흔한 풀입니다.

 

엉겅퀴 효능 간 해독 밀크씨슬 실리마린 글루타치온 부작용

 - 호박씨 오일 효능 전립선 심장건강 그리고 섭취량 부작용 먹는법 알아보자

 - 레시틴 부작용 남자정력제 효능으로 괜찮을까?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엉겅퀴는  효소 형성, 담즙 생성 증가, 염증 감소 및 몸 전체의 점막 감소를 통해 건강한 소화 기능을 촉진 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

 

엉겅퀴는 실제로 2,000년 넘게 사용 되었습니다. 이 식물은 지중해 지역 출신이며 해바라기와 데이지 같은 식물도 포함 된 Asteraceae 식물 군의 일원입니다. 그리스 의사이자 식물 학자인 디오스코드스 (Dioscorides)는 서기 40년 동안 엉겅퀴의 치유력을 처음으로 설명한 학자입니다.

 

엉겅퀴의 효능은 암 발병, 높은  콜레스테롤,  당뇨병 , 신장 결석, 담즙 방광장애, 화학 요법의 부정적인 영향, 알코올 사용, 피부 손상 및 그 밖의 다양한 증상 및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나쁜 독소를 몸 밖으로 끌어내는 작용합니다.

 

항산화 제로서 엉겅퀴는 비타민 E나 비타민 C와 같은 다른 중요한 영양소에도 똑같이 효과적이며, 이는 자유 라디칼(유해산소) 손상을 방지 하고 질병으로 이어질 수있는 노화 과정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것은 구체적으로 엉겅퀴 식물의 씨앗에서 높은 수준의 친 유성 추출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추출물은 면역력을 높이고 산화 스트레스를 늦추는 바이오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제의 역할을 합니다.

 

엉겅퀴는 면역력을 높이고 산화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항산화제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다른 장점이 있지만,  엉겅퀴는 자연에서 얻을수 있는 간보충제 및 해독제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간은 끊임없이 발생하는 일상 생활의 독소로부터 신체를 지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며, 필터기능으로 인체에서 유해한 물질을 제거합니다. 엉겅퀴는 처방약, 항생제, 오염,  중금속 등으로 인한 간 손상을 감소 시키거나 예방할수 있습니다.

 

엉겅퀴 식물의 씨앗과 잎은 알약, 분말, 팅크, 추출물 또는 차 형태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씨앗은 실제로 완전히 날 것으로 먹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더 많은 양을 섭취하고 더 큰 결과를보기 위해  엉겅퀴 추출물이나 보충제를 선호합니다.

 

밀크씨슬이라는 이름은 엉겅퀴는 분쇄 될 때 식물의 잎에서 흘러 나오는 유백색 액체에서 우유의 색감과 비슷하여 이름이 유래하게 되었습니다. 

 

엉겅퀴 효능

 

간 해독 및 건강

 

간 기능 식품으로 엉겅퀴는 강력한 해독제입니다. 그것은 간을 통해 처리되는 독소를 제거하면서 간 세포를 재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엉겅퀴는 지나친 음주, 매 식사시 마다 섭취하는 음식물의 다양한 독소 그리고 마시는 물속에 들어 있는 중금속, 우리가 숨을 들이 쉬는 공기 속 오염등을 처리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간은 가장 큰 내장 기관이며 인체에 꼭 필요한 해독 기능을 수행합니다.  몸 전체의 혈액 상태는 주로 간장의 능력에 따라 틀려집니다. 혈액 정화기로서 간은 우리 몸의 거의 모든 시스템을 지원하기 위해 매일 혈액을 적극적으로 걸러내는 필터 역활을 합니다.

 

간은 혈액에서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고 호르몬 생산을 돕고, 몸을 해독하고, 혈당으로 포도당을 방출하여 신체를 꾸준한 에너지로 만들고, 담즙을 소장으로 배출하여 음식에서 지방을 잘 흡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엉겅퀴는 지방간 증후군,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간손상, 황달, 건선 , 간염 및 기타 여러 가지 간 질환 치료제로 승인 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암 보호

 

엉겅퀴 씨앗은 silymarin이라 불리는 항산화 플라보노이드의 좋은 소스입니다. Silymarin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DNA 손상과 싸우며 암 종양 성장을 약화 시킴으로써 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2007년 미네소타 대학 (University of Minnesota)의 연구팀은  엉겅퀴 치료법에 대한 수많은 연구를 검토 한 결과, 전립선, 피부, 유방, 자궁 세포에서 암 세포 성장 억제를 포함하여 실리마린의 간 보호 및 항암 효과에 대한 강력한 임상 증거를 수립 하였습니다.

 

엉겅퀴 안에 존재하는 silymarin 분자의 약 50 ~ 70 %는 silybin이라고 불리는 유형으로  이 항산화 제는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고 건강한 세포의 외층을 변화시켜 손상과 돌연변이로부터 보호하며 몸에 서식하는 독소를 억제합니다.

 

그리고 "자유 라디칼 손상"을 유발할수 있는 오염 물질, 화학 물질 및 중금속의 유해한 영향을 막아줍니다.

 

Silymarin은 "독소방어제"이기 때문에 암 보호제 역할을 하며 세포막 수용체에 대한 독소의 결합을 억제한다고 Magna Graecia 실험 및 임상 의학부의 연구자는 밝혔습니다.

 

 

콜레스테롤 조절

 

미국 국립 중앙 도서관은 우유 엉겅퀴 가 심장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 인 염증 을 막는 강력한 항염증제 라고 생각 합니다 . 엉겅퀴는 심장 건강에 유익하고 LDL  콜레스테롤, 염증을 낮추고 혈액을 청소하au 동맥 내 산화 스트레스 손상을 방지하여 줍니다.

 

더 공식적인 연구가 여전히 필요하지만 예비 연구에 따르면 syilymarin milk thistle 추출물을 다른 전통적인 치료 방법과 함께 사용하면 총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질 (LDL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정상수준에 머무를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또하나 염두에 두어야할 중요한 사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향이 있는 당뇨병 환자와 관련하여 엉겅퀴의 심장 효과에 대한 기존의 연구가 수행 된 연구자료를 보면 엉겅퀴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동일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것이  자연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지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당뇨병 예방

 

국립 보건원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에 따르면,  엉겅퀴에서 발견되는 주요 화학 물질인 실리마린 (silymarin)을 기존의 치료법과 함께 복용하면 혈당 조절을 통해 당뇨병의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되는 실험 및 임상 연구에서 엉겅퀴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의 가치있는 효과가 보고 되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silymarin 추출물을 4주 이상 투여한 경우 공복시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위약을 투여받은 환자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 되었다고 한 2006년 연구에서 약용연구소가 조사 했습니다. 

 

이것은 간장이 인슐린을 혈류로 방출되는것을 포함하여 호르몬 조절에 부분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가능한것입니다. 인슐린은 혈액에서 혈당 (당분) 수치를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것으로 당뇨병 환자에게 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담석 방지

 

간은 음식, 물 및 공기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오는 영양소와 독소를 처리하는 주요 소화 기관입니다. 담낭, 췌장, 내장 및 신장과 같은 기타 소화 기관은 간 기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서로 유기적으로 공생하는 기관들입니다.  엉겅퀴는 담석 및 신장 결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엉겅퀴 (Milk Thistle) 효능은 담즙 및 효소 생성을 돕고 혈액을 청결하게 하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내분비 및 위장 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엉겅퀴는 신장과 비장 이외에 담낭의 기능을 조절하여 대사성 폐기물을 처리하며 몸을 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연구에 따르면  엉겅퀴의 silymarin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식물 화학 물질이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엉겅퀴는 피부암과 같은 피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UV 유도 산화 스트레스의 강력한 억제제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엉겅퀴에서 발견된 실리마린을 피부에 적용하면 암 치료를 받은 환자가 방사선 치료로 인한 피부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008년 알라바마 버밍엄 대학의 피부과학과의 연구자가 연구한 자료를 인용하면 강한 UV 광선 노출이 쥐의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했을 때,  엉겅퀴 추출물을 투여한 쥐는 그렇지 않은 쥐보다 피부 손상이 훨씬 적었다고 합니다.

 

노화 방지 효과

 

엉겅퀴의 산화 방지제는 몸 전체의 자유 라디칼 손상을 예방하고 혈액 및 소화관에서 오염 물질과 폐기물을 제거하므로 실제로 노화 과정을 지연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피부 표면과 내장기관 모두 적용되는 이론입니다.

 

엉겅퀴 효능은  심장병, 암, 당뇨병, 신장 및 간 손상, 노화된 피부 및 시력 관련 문제를 포함하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인에서 발생하는  흔한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엉겅퀴의 피부 보호 특성은 눈에 보이는 노화의 징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므로 엉겅퀴를 사용하면 피부암과 피부손상(예 : 검은 반점, 주름,  변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엉겅퀴와 글루타치온

 

Silymarin은 엉겅퀴의 활성 성분으로 글루타치온의 고갈을 방지 할 수있는 항산화제입니다. 이 항산화제는 질병 형성을 예방하는데 매우 유용한 "마스터 산화 방지제"입니다. 글루타치온은 인체뿐만 아니라 일부 식물, 버섯, 균류 및 조류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됩니다.

 

가장 큰 역할은 암, 당뇨병, 심장병 및 신경 퇴행성 질환과 같은 질병을 일으키는 산화 스트레스를 퇴치하는것입니다. 이 같은 활성 산소에 의해 발생하는 중요한 세포성분에 손상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엉겅퀴 효능중 가장 큰 요소 하나는 글루타치온을 보존 한다는것입니다. 현대인들의 식단, 오염, 독소, 약물, 스트레스, 외상, 노화, 감염 및 방사선은 모두 몸에서 간 기능 및 글루타치온을 고갈시킵니다.  

 

엉겅퀴는 간 해독 기능을 개선하여 글루타티온 수치를 증가 시킵니다. 엉겅퀴는 간세포 벽을 강화시키고 독소가 침투하는것을 완화하며 간 재생과 함께 글루타치온 형성을 돕습니다.

 

엉겅퀴의 권장 복용량

 

엉겅퀴는 처방약보다는 보충제로 분류되기 때문에 향정신성 의약품과 동일한 FDA의 감독 및 품질 관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활성 성분의 양은 제약사마다 여러 가지 제조 방법 및 브랜드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여러 가지 성분을 배합한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으며, 모두 서로 다른 복용량을 권장합니다.

 

투약기준은  아직 표준화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20 ~ 300 밀리그램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영양제 섭취 형식

 

몸을 일시적으로 해독하는 방법으로 엉겅퀴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하루에 1-3 회 복용하며 150 밀리그램을 기준하는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자연 간 "해독제"로 작용할 수 있는 기준의 다소 높은 용량입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간을 보호하려면 매일 50 ~ 150 밀리그램을 섭취해야 합니다.

 

1 캡슐 당 50-150 밀리그램의 순수한 엉겅퀴 추출물을 함유한 고품질 제품을 찾으십시오.  복용량은 상황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적어도 80%이상 순수한 엉겅퀴 추출물을 함유한 제품을 판매하는 제조사를 찾는것이 좋습니다.

차 형태로 복용

차 형태로 섭취하여  엉겅퀴의 효능을 볼 수도 있습니다. Alvita, Traditional Medicinals 및 Celebration Herbals와 같은 많은 회사는 식물의 잎과 씨앗을 가공하고 블랜딩하여 엉겅퀴 차를 만듭니다.

 

엉겅퀴 부작용

 

엉겅퀴는 안전하고 인체에 잘 적응하며 아직까지 보고된 부작용은 거의 없습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심각하지 않으며 가벼운  위장 장애를 일으키는것이 전부입니다. 권장 복용량 범위내에서 섭취할 때, 엉겅퀴는 효과적이고  알레르기 반응과 상호 작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한가지 주의 해야할 점은 특정 상황에서 엉겅퀴에서 발견되는 것과 같은 항산화성분이 암세포로 부터 보호함으로써 암 화학 요법 약물의 효능을 방해 할 가능성이 있다는것입니다. 이것은 엉겅퀴가 진정한 항암 요법으로 사용될 수 있기 전에 적절한 복용량으로 조절해야함을 의미 합니다.

 

 

엉겅퀴 효능 간 해독 밀크씨슬 실리마린 글루타치온 부작용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