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글루타치온 효능 항산화 방어와 노화방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누적킹 2017. 11. 11.

글루타치온

글루타치온 효능 항산화 방어와 노화방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글루타치온 네트워크에 자주 등장하는 주인공입니다. 글루타민과 비슷한 발음의 글루타치온 무었일까요?혈류를 통해 순환하는 분자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글루타치온입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방어 및 효소 생산의 기반 일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신진 대사 및 규제 기능의 근간이 되기도 합니다. 영양소 결핍이 많은 질병, 심지어는 노화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글루타치온(glutathione), 중요한 역할 및 신체가 이 영양소의 최적 수준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이유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글루타치온 효능 항산화 방어와 노화방지에 필수적인 성분이다

- 알파리포산 기능 다이어트 효과 그리고 부작용

- 비타민C 보다 6000배 강력한 항산화 능력 아스타잔틴 : 복용후기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글루타치온의 화학대사는 생물학적 기능을 기초로 합니다

어렵지만 간략하게 화학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글루타치온은 아미노산 글루타민, 시스테인 및 글리신으로 부터 합성된 트리펩티드이며, 세포 및 조직의 항산화 상태를 유지하는데 밀접하게 관련 되어있습니다.

 

산화와 환원은 각각 분자, 원자 또는 이온에 의한 전자의 손실 또는 증가로 설명되는 상호적인 화학 반응입니다. 글루타치온이 세포 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농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자의 시스테인 부분에 설프하이드릴(-SH)기가 존재 함으로 인해 강력한 항산화 능력이 형성됩니다.

 

이 황 함유그룹의 전자는 반응성이 좋고, 불안정하며, 신체에 유해한 유리 라디칼 및 반응성 산소 종(ROS)을 손상 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해 쉽게 기증된다.

 

글루타치온은 GHS로 표시된 환원된 형태로 세포내에 존재하지만, ROS를 중화하는 과정에서글루타치온디설파이드인 GSSG로 산화됩니다. 산화 환원은 환원산화 반응의 약자로, 생물학적 시스템에서 산화환원비라는 용어는 환원된 대사물과 균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글루타치온의 생물학적 산화 환원비는 환원된 대사물과의 균형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글루타치온의 생물학적 역할

신체에서 방금 산화된글루타치온비율이 세포의 항산화 상태의 유지 및 조절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것을 알았습니다. 이 특성은 수많은 생리적 과정에서 글루타치온의 중요성을 뒷받침합니다.

 

글루타치온은 DNA, 단백질 및 기타 생체 분자에 대한 자유 라디칼 공격으로 부터 생성된 ROS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 및 생체 이물(체외 이물질)과 같은 잠재적으로 유해한 물질과 복합된글루타치온과 같은 효소를 해독하는 특정 효소의 기질로 사용됩니다.

 

항산화 방어외에도글루타치온은 효소 기질로 제공되며, 산소 자유기(radical free radicals)를 직접적으로 켄칭(quenching)하여 내인성(신체 내에서 유래)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흥미롭게 또한 아스코르베이트(비타민 C) 및 α- 토코페롤 (비타민 E의 형태)과 같은 다른 항산화제의 산화된 형태를 재생과 발란스를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글루타치온은 세포의 산화 환원 균형을 유지하는것 외에도 신호 전달, 유전자 발현, DNA 및 단백질 합성, 세포 증식, 세포 사멸, 사이토 카인 생성 및 면역 반응, 미토콘드리아 기능 유지와 같은 많은 경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글루타치온의 고갈은 질병에 노출되게 만든다

지금까지글루타치온은 신체의 다른 중요한 역할 중에서도 유해한 산화 과정을 조절하고 중화시키는데 중요하다는 것이 분명히 밝혀졌습니다. 의료 전문가들은글루타치온(산화 환원비의 상응하는 감소)이 산화 증가에 기여하고 노화와 많은 질병의 발병 및 진행과 관련이 있다는 데 동의 합니다.

 

많은 산화 스트레스 요인은 자외선 및 기타 방사선, 바이러스 감염, 주변의 환경 독소, 가정용 화학 물질, 중금속, 수술, 염증, 화상, 패 혈성 쇼크 및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특정 의약품의 남용과 같은 경우 글루타치온의 수준을 고갈시킬수 있습니다.

 

또 다른 글루타치온이 감소되는경우는 단식이나 금식, 부적절한 단백질 또는 아미노산 섭취로 인한 제한된 식이의 결과 일 수도 있습니다.

 

글루타치온결핍에 따른 결과는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된 질병처럼 거의 무한 범위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병사례는 아래 범위에 있습니다.

*용혈성 빈혈

*신경 병증, 근육 병증

*HIV / 에이즈

*간경변, 바이러스 성 간염

*만성 폐색성 폐 질환, 급성 호흡 곤란 증후군, 천식

*크론 병, 위염,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심장 마비, 관상동맥 질환

*윌슨병

*당뇨병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 병을 포함한 신경 퇴행성 질환

*낭포성 섬유증

*암

*염증

*발작

노화과정 자체 조차도글루타치온신진 대사의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글루타치온상태 개선을 위한 보완책

그러면 글루타치온과 관련하여 무엇을 해야하는지 물어볼수도 있습니다!어떻게하면 신체의 산화 방지 능력을 최적화 할수 있을까요? "글루타치온수치가 낮아 산화 스트레스와 관련된 많은 질환으로 인해 더 나은 산화환원 비율을 회복시키는 영양 전략이 위에 언급된 질병 치료와 효과적인 노화 방지 전략을 제공 할 수도 있습니다.

 

몇몇 물질은 생체 내에서글루타치온합성을 증가시키는것으로 나타 났는데, n- 아세틸 시스테인 (글루타치온합성에 충분한 양의 시스테인이 구강 내에서 생체 이용 가능) 아미노산 글루타민, 글리신 및 타우린, 알파 리포 산, s- 아데노 실 메티오닌 (SAM-e) 및 아스코르 베이트가 포함됩니다.

 

- 타우린효능 권장량 보다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 있다?

- 알파리포산 효능 치옥트산 기능 글루타치온 부작용 권장량 알아보자

 

 

그리고 치료제로서의 글루타치온 자체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의학 문헌에서 상충되는 데이터가 있지만, 글루타치온의 경구 투여가 혈장 및 조직에글루타치온의 농도를 직접 증가시키고 긍정적인 생리학적 이점을 나타낼 수 있다는 연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루타치온투여후 쥐의 혈장글루타치온농도를 액체 보툴리누스 또는 혼합 사료로 평가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투여 후 90-120 분에서 최고점에 달했고 3시간 이상 높은 상태를 유지한 혈장 글루타치온의 실질적인 증가를 관찰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알아본글루타치온 효능 항산화 방어와 노화방지에 필수적인 성분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