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 알아보자

누적킹 2018. 5. 10.

베타글루칸 하면 어디에서 많이 들어본 단어이긴한데 베타카로틴도 아니고 확실한 정의를 할수 없는 그런 단어입니다. 방송에서 꽃송이버섯에 대한 소재를 다루면서 베타글루칸에 대하여 주목하기 시작 했습니다.

 

베타글루칸은 효모 및 다른 물질의 세포벽에서 추출된 안전하고 천연인 섬유 분자로서 면역체계를 개선하는 보조제 역활을 하는 성분입니다. 베타글루칸은 지금 이시간에도 전 세계의 과학자들에 의해 연구되고 있습니다. 

 

그들의 연구는 베타글루칸의 많은 이점을 밝혀 냈습니다. 이 안전한 보충제는 암세포를 죽이는데 도움이 되는 면역계와 함께 작용할뿐만 아니라 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되는 다른 약물과도 서로 잘 작용합니다.

 

베타 글루칸은 면역 체계를 더 치밀하고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다른약과 달리 베타글루칸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면역계를 활성화 시키거나 조절하는 역활을 합니다. 예를 들면 면역계에 유사한 성분인 에키네시아(echinacea)와 초유성분은 면역 체계를 자극하는 물질이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베타글루칸(beta-glucan)은 면역계를 활성화 시킵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 알아보자

 - 노니부작용 노니가루 가격 노니쥬스 원액 복용 후기

 - 유기농 야채 과일 채소 슈퍼푸드파우더 유기농인증 오가닉 제품 후기

 - 맥주효모분말효능  맥주효모다이어트 섭취량 먹는법 파는곳 추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섬유소는 혈당 조절, 인슐린 저항성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섬유소는 가용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로 나뉘며 섬유의 가장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범주이지만 식품 소스, 분자량 및 소화 저항에 따라 각각 여러 하위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하게 나눌수 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으로는

정제되지 않은 전체 곡물 - 베타글루칸은 많은 공통적인 전체 곡물의 밀기울에서 발견되며 귀리와 보리는 가장 많은 양을 함유합니다. "치유식품 백과사전"에 따르면 하루에 3그램의 오트밀 섬유를 섭취하면 오트밀 또는 귀리 밀기울 시리얼을 1회 섭취하는 양이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23 %까지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두 곡물에서 베타글루칸의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는 매우 잘 입증되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전체 귀리 및 보리 제품에 "심장 건강"라벨을 부착할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외 통밀과 호밀은 귀리와 보리보다는 베타글루칸 섬유가 낮지만 여전히 상당한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버섯 - 표고 버섯, 잎새버섯(마이타케), reishi, shimeji 는  특히 베타글루칸의 좋은 원천입니다.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것 외에도 버섯의 베타글루칸은 면역체계 기능을 향상시키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면역세포 반응을 활성화시키고 백혈구 생성을 자극 합니다. 

 

"슈퍼 푸드 : 지구상에서 가장 건강한 식품"이라는 책에 따르면 일부 버섯의 베타글루칸은 암에 대한 면역 체계 반응을 조절하여 질병을 통제하고 치료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수 있습니다. 잎새버섯와 표고 버섯에서 베타글루칸은 특히 높은 수준의 항암 효과를 나타냅니다.

 

최근 주목을 받고있는 섬유의 한 유형은 곡류(예 : 귀리, 보리)의 세포벽에서 발견되는 포도당 중합체, 버섯(예 : 영지버섯(reishi), 표고 버섯, 잎새버섯(마이타케), 효모, 해조류 , 및 조류, 밀, 호밀, 수수에서 적은 양이 발견됩니다. 

 

이러한 소스중 보리는 일반적으로 베타 글루칸 함량이 가장 높고 귀리는 두번째로 높습니다. 1/2 컵의 오트밀 요리 또는 인스턴트 오트밀 3 팩은 3g의 베타 글루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요리된 보리쌀 1 컵에 약 2.5g의 베타 글루칸이 들어 있습니다.

 

베타 글루칸은 암 치료에 유용 할뿐 아니라 베타 글루칸이 다양한 방식으로 몸을 보호합니다

 

베타글루칸은 인슐린 저항성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비만 위험을 줄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암과 싸우는데 유익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베타글루칸 이점

지난 8년 동안 미국, 캐나다, 스웨덴, 핀란드 및 영국에서는 베타 글루칸을 함유한 식품에 대한 건강강조 표시가 허용 되었습니다. FDA 및 유럽 식품 안전청 (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이 승인한 건강 강조 표시는 하루에 3g의 베타글루칸을 귀리 또는 보리에서 섭취하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5 %에서 8 %까지 낮출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베타글루칸이 면역계를 강화시키고 포만감을 증가시키며 혈당수치를 조절하고 일부 유형의 암 발병 위험을 감소시킬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지만 연구 결과는 일일 특정 요구사항을 결정하기에 충분하지 못한 자료라고 합니다.

 

"귀리 및 보리 식품은 식사 후 포도당 흡수를 늦춤으로써 포도당 과민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라고 정보, 연구를 제공하는 Agriculture and Agri-Food Canada의 연구 과학자인 Susan M. Tosh 박사가 발표 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면역 마커의 증가가 귀리의 베타글루칸의 섭취로 발생한다고 제안하는 반면, 베타글루칸과 면역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귀리 또는 보리가 아닌 버섯 추출물에 대해 수행 되고 있습니다. 약용 버섯, 특히 Coriolus versicolor(중국의 운지 (zun zhi)로 알려짐)는 일반적으로 한의학에서 사용되어 왔으며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1980년대에 일본 정부는 베타글루칸 화합물인 단백질 결합 다당류(PSK)의 사용을 승인 했습니다. 암세포를 직접적으로 죽이는 대신 암세포를 손상시키는 면역 반응을 자극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PSK는 암세포에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로 분리되고 정제된 순수 베타 글루칸은 식품의 베타글루칸과 다르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동물 실험에 따르면 베타글루칸이 보조 요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고합니다. 9,11에서는 PSK 또는 다른 베타 글루칸 섭취가 증가하면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PSK와 Coriolus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일본에서 이루어졌으며, 대부분 PSK가 풍부한 버섯보다는식이 요법의 일부로 버섯에서 분리 된 PSK에서 수행되었습니다. 미네소타 대학 (University of Minnesota)의 식품과학 영양학 교수 인 조앤 슬라빈(Joanne Slavin) 박사는 "베타 글루칸이 풍부한 식품에 혈당 조절과 지질 저하에 도움이 되나 베타 글루칸이 면역 기능을 변화시킬 것으로 확신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

 

다른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베타글루칸과 체중의 연관성을 조사했습니다. 그러나 체중 관리에 베타 글루칸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명확하지 않은지 여부. 예를 들어 한 연구에 따르면 2.5g의 베타 글루칸을 함유한 음료를 섭취하면 섬유가 함유되지 않은 음료보다 포만감이 훨씬 더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베타 글루칸 7g /일을 섭취한 과체중 남성이 12주 동안 위약 그룹에 비해 체지방, 허리 둘레, 내장 지방이 유의하게 감소 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욕 억제를 위해서는 최소 4 ~ 6g의 베타 글루칸이 필요하다고 제안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24시간 동안 9g /일의 베타 글루칸을 섭취하면 체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최근 연구는 비록 베타 글루칸이 베타 글루칸을 함유하지 않은 식이요법에 비해 포만감을 줄이고 식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결론 지었지만 단기연구에서는 먹는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지는 못한다고 결론 지었습니다.

베타글루칸이 신체에서 어떻게 작용 하는가? 

베타 -글루칸과 같은 식물 유래의 다당류는 장을 통과 할 때 면역 체계를 조절합니다 .16 일부 베타 - 글루칸은 면역 세포와 상호 작용하여 면역 체계를 직접 자극합니다.

 

차전자피(psyllium), 베타글루칸(beta-glucans) 및 사과의 팩틴(pectin)과 같은 점성 섬유는 소장에서 겔을 형성하여 영양 흡수를 지연시키고 혈당으로의 포도당 전달을 늦추고 인슐린 필요성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식후 혈당 및 인슐린 혈증 및 콜레스테롤 저하 능력은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지만 장기 효과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박테리아는 장의 지방에서 베타글루칸을 발효시켜 단쇄 지방산을 생산합니다. 이들은 췌장에서 인슐린 방출을 자극하고 간에서 글리코겐 분해를 변화시켜 포도당 대사에 영향을 미치고 인슐린 저항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식욕 억제의 증가 또는 인슐린 조절의 효과인지 여부는 알수가 없다고 합니다.

베타글루칸 부작용 및 주의사항

베타글루칸은 일반적으로 섭취되는 다양한 식품에 들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섭취가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베타 글루칸이 면역 체계를 자극할수 있다면 다발성 경화증, 루푸스, 류마티스 관절염, 천식 및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증상이 있는 사람은 자가 면역 질환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이론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자들은 다량의 베타글루칸을 섭취하면 어떤 효과가 있을지 모른다고 예측 했습니다. 호주 시드니에 본부를 둔 의료연구분석가인 Gregory J. Berry (MRBSych)는 "환자가 이러한 화합물로 사전에 면역 조절을 할 경우 의사와 먼저 상담해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Slavin은 베타 글루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 베타 글루칸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베타 글루칸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균류 및 미생물에 대한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세포의 생산, 크기 및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베타 - 글루칸은 효모, 해조류, 버섯, 귀리, 보리에서 유래 된 것으로 밝혀졌으며 목록은 계속 올라갑니다 (최대 1500 개의 출처). 베타 글루칸은 효모에서 유래되었지만, 잠재적으로 유해한 모든 단백질이 제거되어 효모에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에게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베타글루칸 효능

- 모든 종류의 감염에 대항 합니다.

- 항체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 당뇨병에 도움

- 당 수치를 낮춥니다.

- 콜레스테롤 조절

- 방사선 화상으로 도움을 줍니다.

- 암의 전위를 예방합니다.

- 에이즈

- 만성 피로 증후군

- 크론병

- 섬유 근육통

- 알레르기

- 간염

- 라임병

- 천식

- 류마티스 관절염

- 감기, 독감, 신종 인플루엔자 H1N1

- 습진

- 방사선 및 화학 요법과 같은 치료 후에 신체의 방어력을 증가시킵니다.

- 다발성 경화증

 

베타글루칸은 건강에 중요한 이점을 제공하는 구조적으로 유사한 식물 화합물군입니다. 이러한 소화되지 않는 물질중 일부는 불용성 섬유로 분류되지만 대부분 자연에서 용해됩니다.

 

 

 

다른 유형의 가용성 섬유와 비교하여 베타글루칸은 건강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만들어주고 유지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므로 심장병 예방에 특히 유용합니다. 전체 곡물, 버섯 및 효모 제품은 베타글루칸의 가장 풍부한 공급원입니다.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 변비가 생기는 이유 스트레스 긴장성 변비

 - 숙변에 좋은음식 숙변제거에 좋은음식

 - 수소수 효능 알카리수와 비교해 보자

 

이상으로 알아본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