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두피가려움증 피부과 가지않고 먹는약 없이도 탈모의원인 해결할수 있다

누적킹 2018. 7. 17.

두피가려움증 피부과 가지않고 먹는약 없이도 탈모의원인 해결할수 있다 - 비듬은 피부에서 박피가 벗겨지는 두피 상태입니다. 그리고 가끔은 두피가려움증이 동반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수 없지만 다양한 요인들이 탈모요인을 증가 시키는 증상입니다.

 

비듬 증상때문에 비듬샴푸를 이용하여 머리를 감고나서도 가려운 경우가 있어 적잖게 당황스럽습니다.  피부과나 미용실등에서 두피케어 관리를 받을때는 괜찮다가 간지럽거나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두피가려움증 피부과 가지않고 먹는약 없이도 탈모의원인 해결할수 있다

 - EWG등급 피부진정크림 땀띠연고를 대신하는 수딩젤 추천 알아보자

 - 피부과에 가지않고 여드름을 제거할수 있는 여드름치료제10선

 - 알로에겔 알로에베라젤로 피부좋아지는법 알로에효능 알아보자

 

탈모의원인중 하나인 비듬은 두피가 건강하지않다는 신호중 하나입니다. 두피가 간지럽거나 머리를 감고나서도 가려울때는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비듬샴푸를 사용한다고해서 일시적으로 완화한것처럼 보이나 완벽하게 케어가 되지는 않습니다. 인근의 피부과에 가서 검사를 해보면 지루성피부염이라는 진단을 주로 받습니다. 탈모약으로 주로 많이 사용하시는 약품은 미녹시딜과 프로페시아입니다.

 

비듬은 피부관리 환경와 부적절한 모발제품이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비듬은 매우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증상이라 생활속에 자연스럽게 방치하는 부분이라 딱히 치료하기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비듬은 머리를 감지않았다거나하는 위생과 관련이 없지만 규칙적으로 머리를 씻고 잘 말리는것은 비듬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를 자극하는 위험 요소에는 특정 피부의 건강상태 및 부적절한 모발제품 사용이 원인이될수 있습니다.

 

가정 요법

가정요법의 핵심치료는 피부 세포의 재생을 늦추거나 원인이 될수있는 곰팡이세균의 생산을 방해하여 비듬을 막는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이 전략은 대상자의 나이와 상태의 중증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 몇가지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가정 치료를 병행하면 탈모의 진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 스트레스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비듬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더 잘 관리하면 증상을 줄일수 있습니다.

 

매일 샴푸하기 : 지성피부와 기름진 머리카락과 두피를 매일 샴푸하는것이 도움이됩니다.

 

햇빛 : 적당한 시간량을 자외선에 노출시키면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 (Tea tree oil) : 규명된 통계자료는 거의 없지만 티트리 오일을 포함한 제제가 비듬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부상태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으니 적은량을 도포하여 먼저 사용한후 이상이 없으면 정상적으로 케어하시면 됩니다.

 

 두피 치료

샴푸 및 두피 제품은 대부분의 상점 및 약국에서 카운터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것들은 지루성 피부염을 조절할 수 있지만 치료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비듬 방지 샴푸 또는 항진균성 샴푸는 다음 활성 성분 중 적어도 하나를 함유합니다 :

 

Ketoconazole : 효과적인 항진균. 이 성분을 함유한 샴푸는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셀레늄 황화물 (Selenium sulfide) : 이것은 두피의 땀샘에 의해 천연 오일의 생산을 감소시키며 비듬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아연 pyrithione : 이것은 곰팡이의 성장을 둔화시킵니다.

 

타르 : 이것은 천연 항진균제입니다. 염색되거나 치료된 모발은 장기적인 사용으로 오염될수 있습니다. 타르 비누는 두피를 햇빛에 보다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사용자는 외부에서는 모자를 착용해야합니다. 

 

살리실산 : 두피가 피부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그들은 피부 세포의 번식을 늦추지 않습니다. 많은 "두피 스크럽"에는 살리실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료는 때로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고 피부에 민감한자극을 줄수 있습니다.

 

티트리 오일 (Tea-tree oil) : 호주 티트리( Melaleuca alternifolia )에서 추출한 이 성분은 많은 샴푸에 들어 있습니다. 항균제, 항생제 및 방부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어떤사람들은 그것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전략은 이러한 성분중 하나를 함유한 샴푸를 선택하시고 비듬이 제어될때까지 매일 머리를 샴푸하는것입니다. 이후에는 대부분 빈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2-3가지의 비듬 샴푸를 규칙적으로 교체하면서 사용하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특정한 샴푸는 얼마후 효과가 멈출수 있기때문에 이 시점에서 다른 성분의 샴푸로 전환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부 샴푸는 약5분 동안 두피에 남겨 두어야 하는 레시피도 있습니다. 너무 빨리 헹구면 성분의 적용 시간이 단축되어서 그렇다고 합니다. 

비듬의 원인

비듬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한가지 이론은 그것이 종종 사춘기때 시작되기 때문에 호르몬 생산과 관련이 있다는것입니다.

아래에 비듬에 관련한 원인에 대하여 나열 하였습니다

 

 1  지루성 피부염

비듬에는 모발에 모여있는 피부의 일부 조각이 포함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가진 사람들은 지성피부를 가지고 있으며 비듬증상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귀 뒤로, 흉골, 눈썹 및 코 측면을 포함하여 피부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줍니다 .피부는 빨갛고 기름기가 있으며 벗겨지는 흰색 또는 노란색 비늘로 덮여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두피에 서식하고 모낭이 분비하는 오일을 먹는 곰팡이인 Malassezia 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과민성으로 인해 두피가 자극을 받고 비듬가루가 더 많이 생성됩니다. 이러한 여분의 피부 세포가 죽어 떨어지면, 머리카락과 두피의 기름과 섞여 비듬이 형성됩니다.

 

 2  머리 빗질

머리카락을 빗거나 빗질하면 피부 각질이 정상적으로 흘러 나오기 때문에 비듬의 위험이 줄어 듭니다.

 

 3  곰팡이

피부가 곰팡이에 민감한 사람들은 비듬의 가능성이 약간 높으므로 곰팡이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비듬은 겨울철에 더 자주 악화되며 날씨가 더 따뜻할때 덜 합니다.

이것은 태양으로부터의 자외선 -A (UVA) 빛이 곰팡이를 방해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4  건성 피부

건조한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비듬을 앓을 가능성이 큽니다. 추운 겨울의 공기가 과열 된 방과 함께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피부의 흔한 원인입니다. 건조한 피부에 기인하는 비듬은 작고 기름기가없는 조각이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샴푸 및 스킨케어 제품

특정 모발관리 제품은 빨갛고, 가려우며, 스케일 두피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너무 잦은 샴푸는 두피를 자극 할 수 있으므로 과외로 비듬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충분한 샴푸를 하지 않고 헹구지 않아서 기름과 각질 세포가 형성되어 비듬으로 이어질수 있다고 말하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는 증거가 부족합니다.

 

 6  특정 피부 조건

건선, 습진 및 기타 피부 질환은 다른사람들 보다 더 자주 비듬을 얻을 경향이 많습니다. Tinea capitis , 두피 백선으로 알려진 곰팡이 감염은 비듬을 일으킬수 충분한원인이됩니다.

 

 7  의료 조건

파킨슨병 및 다른 신경계 질환을 앓고 있는 성인은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HIV 감염자의 30 ~ 83 % 가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으며 일반 인구의 3 ~ 5 %보다 높습니다. 심장마비나 뇌졸중에서 회복중인 환자와 면역 체계가 약한 환자는 비듬에 걸리기 쉽습니다.

 

 

 8  다이어트

아연, 비타민B 및 일부 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비듬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9  정신적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많은 피부문제 사이의 연관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10  연령

비듬은 청소년기부터 중년에 이르기까지 평생 지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그것은 호르몬과 관련된 이유 때문에 여성보다 남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합병증

이러한 증세가 지속되거나 호전될 기미가 보이지않고 더 심한 경우에는 피부 상태를 의사에게 보인후 상담하시는게 좋습니다.

 

 

단순 비듬증상에는 거의 합병증이 없으며 일반적으로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비듬이 더 심각한 의학적 증상의 징후가 될 수 있는 요인이될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병원의 의학적 도움을 찾아야합니다.

발적, 압통, 부종과 같은 감염 징후가 있습니다.

비듬은 매우 심해 집에서 치료한 후에도 계속 지속됩니다.

습진, 건선, 또는 두피가 매우 가려운 다른 피부 증상의 징후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 피부색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세포는 무엇일까요?

 - 호랑이풀 효능 병풀 추출물 부작용 알아보자

 - 수면부족 증상 두통 피부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으로 알아본 두피가려움증 피부과 가지않고 먹는약 없이도 탈모원인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