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루테인 효능 복용법 그리고 영양제

누적킹 2017. 7. 4.

루테인 효능 복용법 그리고 영양제 - 현대인들은 바쁜 시간과 스트레스 과도한 업무의 양으로 눈을 혹사 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유로 안경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으며 주위를 한번 돌아보면 안경을 착용한 사람이 몇명인지 셀수없이 많습니다.

 

 루테인은 " 안구 비타민 "으로 불리며, 안구 건강을 보호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제입니다.  또 다른 카로티노이드 계열 항산화제가 궁금하시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루테인 효능 복용법 그리고 영양제

 - 수면부족 증상 두통 피부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 비오틴 효능과 부작용 탈모 그리고 비오틴 추천

 - 디톡스워터로 몸의 독소를 제거하자

 

평소에 즐겨먹는 식품을 유심히 관찰해 보세요 안구 건강에 중요한 성분이 들어 있는 식품을 얼마나 섭취하고 있는지 혹은 그 섭취량을 알고 있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얼마나 많은 루테인을  포함한 음식을 섭취 하는지 하는것입니다 자 그러면 이 루테인 복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많은 종류의 항산화 제와 마찬가지로 루테인은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밝은 색의 음식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잎이 많은 채소와 진한 주황색이나 황색계열의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루테인 효능은 제아산틴 (zeaxanthin)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시력 향상용 항산화제와 함께  케일, 브로콜리 및  여러가지 채소, 달걀 노른자, 감귤류 등 항염증제, 암 예방 식품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을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고 예방하여 줍니다.

 

루테인의 효능에는 제아산틴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눈을 산화스트레스로 부터 보호하여줍니다

 

매일 먹는 식사에는 다른 항산화 물질이든 재료는 많자만 루테인이 들어 있는 재료를 발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부족할 가능성이 많은겁니다.  인체는 자체적으로 루테인이나 제아잔틴을 합성 할 수가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즉,  섭취하는 필수 영양소 (또는 경우에 따라 보충제)를 반드시 먹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런 얘기는 안해도 모두가 잘알고 있는 일반적인 사항입니다. 몸에 좋다고하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자는 얘기 말입니다.

 

루테인 효능 루테인은 어떻게 움직일까요?

루테인이 포함된 음식을 먹거나 보충제, 영양제 형태로 루테인을 복용하면,  특히 황반과 수정체라고 불리는 눈 부분에 루테인 성분이 직접 흡수되어 시력보호와 눈영양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여러가지 색조계열 중 왜 루테인이여야 하냐하면 자연계에서 발견되는 600 가지 이상의 여러가지  유형의 카로티노이드가 있지만, 약 20 가지만이 눈에 직접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20종 중에서도 루테인과 제아잔틴은 유일하게 눈의 황반부에 직접 영향을 줄수 항산화제라는것입니다.

 

루테인의 항산화 능력은 청색광 또는 태양 광선 노출, 식이 요법 및 황반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질환과 관련된 노안 관련 시력 감소 또는 시력장애 위험을 증가시키는  자유 라디칼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서 루테인 같은 항산화 물질은 악성 세포의 성장을 멈추게하면서 건강한 세포를 보호하게 됩니다.

 

눈에서, 렌즈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망막에 빛을 모으고 초점을 맞추는 것인데, 렌즈가 항상 "맑은"상태로 유지되어야하고 백내장 증세처럼  뿌엿거나 흐린 증세가 없어야 합니다. 

 

수정체가 흐려지는 주된 이유는 산화로 인한 수정체의 손상입니다. 따라서 이 손상을 예방하기 위하여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데 항산화 제인 루테인이 필요하다는것입니다.

 

눈에 심한 손상이 있는 사람들도 식단에 많은 양의 루테인을 복용하면  상태가 진행되는 것을 막고 시력을 손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루테인은 고령자에게만 유익한 것은 아닙니다.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만이 나이에 상관없이 시력과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 진정한 열쇠입니다. 노인과 젊은 사람들 모두 안구 건강의 산화적 손상을 줄이기 위해 많은 양의 루테인을 복용 해야 합니다.

 

 

루테인과 다른 카로티노이드가 시력과 눈에 매우 중요하지만, 그 효능이 거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루테인은 눈을 보호하는 것 외에도 결장암이나 유방암, 제 2 형 당뇨병 및 관상 동맥 심장 질환 과 관련된 위험 인자 등 피부 질환, 여러 유형의 암을 예방하는데도 사용됩니다.

 

 

루테인 효능  

 

황반변성과 같은 안구질환 보호

루테인은 노년층 실명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여겨지는 황반 변성 (AMD) 의 자연 치료제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2,500 만 명이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 또는 백내장,  특히 산업화된 서구 국가에 거주하는 55 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많은 대상자가 있습니다. 

 

미국 검안 협회 (American Optometric Association)의 자료에 따르면  2025년까지 황반변성 대상자가 3 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루테인은 망막 (황반)과 같이 눈의 섬세한 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손상된 단파장 UV 광선을 필터링하여 눈을 보호합니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원은  매일 6 밀리그램의 루테인을 복용하면 황반변성 위험을 평균 43 퍼센트까지 낮출 수 있다는 것을 발표 했습니다. 

 

유사하게, 다른 연구에 의하면  비타민 E 와 함께 루테인과 제아잔틴의 섭취가 많을 경우 백내장 형성 위험이 유의하게 감소한다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연구가 초기 단계이지만, 루테인을 매주 3 회 복용하면 최대 2 년 동안 백내장이 있는 노년층의 시력 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의 건강을 위한 루테인 효능으로는 눈의 피로, 눈부심 및 빛의 감도 감소, 렌즈 및 망막의 적정 밀도 유지, 안구 조직의 강화 및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보호

눈의 안료에서 발견되는 것 외에도, 루테인과 제아잔틴을 포함한 카로티노이드는 피부 내에도 존재합니다. 피부 건강을 유지하고 피부암과 싸우기 위해 루테인은  가시광선의 고 에너지 파장을 걸러내어 산화 스트레스의 속도를 줄입니다.

 

일부 동물 연구에서 루테인이 노화와 피부암과 같은 빛에 의해 유발 된 피부 손상에 대해 상당한 보호를 제공한다는 증거를 보여줍니다 .

 

 

당뇨병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

일부 동물 연구에 따르면 혈액 내 루테인과 다른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높을수록 혈당을 조절하는 데 문제가 적고 당뇨병 이나 관련된 합병증 위험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00년 연구에 따르면 루틴과 DHA ( 오메가3 지방산)를 보충하면 모든 당뇨병 유발을 정상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루테인과 DHA를 복용하지 않은 쥐의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당뇨병 쥐들은 고혈당 상태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산화 스트레스 율이 낮고 눈의 망막에 미치는 손상이 적었다고 합니다.

 

 

암의 위험 인자를 줄이는데 도움

일부 증거에 의하면 식이요법에서 루테인을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유방암, 결장암, 자궁암 및 폐암의 발생률이 낮습니다 . 루테인과 암의 형성이 정확히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연구에 따르면 혈액내 루테인 수준이 높은 성인은 몇 가지 형태의 일반적인 암 발생 위험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루테인이 풍부한 음식 (잎이 많은 채소와 감귤류)은 질병을 유발하는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낮추는 다른 유용한 항산화 물질과 영양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루테인은 자연적 암 치료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다른 영양소와는 독립적으로 암, 면역, 호르몬 및 심혈 관계 건강에 루테인 및  기타 카로티노이드가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심장 건강 유지일부 관측 연구는 루테인을 포함한 크 산토 필 카로티노이드가 심장 질환 및 뇌졸중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이전에 언급된 루테인의 암 예방 효과를 보여주는 연구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루테인이 심장 건강을 어떻게 향상시키는 지 정확히 알지는 못합니다. 루테인은 항 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근본 원인인 염증을 낮춤으로써 심장 건강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루테인 복용법 얼마나 많은 루테인이 필요합니까?현재 루테인이나 제아잔틴의 일일 섭취에 대한 일반적인 권장 사항은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10 밀리그램 이상의 루테인을 섭취하면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에 약2 밀리그램의 제아크산틴 함유)
이 양은 건강하고 치유력 있는 음식을 먹음으로써 아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충제는 시력 손상에 매우 취약한 사람들에게 권장됩니다 영양분 흡수 및 더 많은 보호가 필요한 노인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루테인 복용법 11 가지 베스트 재료 

미국 황반변성 협회 (American macular Degeneration Association)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식품이 루테인의 가장 좋은 천연 자원입니다.  케일, 순무,  콜라드 그린,  시금치,  브로콜리,  콩나물,  옥수수,  녹색 콩,  계란,  오렌지, 파파야등이 있습니다

 

루테인 복용법과 섭취량 그리고 부작용

산화성 손상을 예방하고 눈이나 피부 질환의 증상을 낮추기 위한 루테인의 권장 용량은  성인의 경우 하루 6 밀리그램에서 30 밀리그램 사이 입니다. 많은 식물성 식품이나 과일을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인 노인, 흡연자, 폐경기 이후 여성과 같은 유형의 사람들은 더 많은 양의 루테인을 보충하면 도움이 됩니다 .

 

건강 식품 매장과 온라인 샵이나 해외직구를 통해서 캡슐형태의 루테인 영양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루테인 복용법은 지용성 영양소처럼 작용하고 오메가 3 식품으로 섭취 하면 더 잘 흡수되기 때문에 식사와 함께 루틴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복용법으로 루테인을 함유한 음식을 먹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순무, 당근, 계란과 같은 것들을 견과류, 코코넛, 올리브 오일 또는 아보카도등과 결합 하여 효과를 높여보는것도 좋습니다.


다른 산화 방지제와 마찬가지로  루테인을 흡수하는 능력은 사람마다 각각 다릅니다  일부 유형에서는 음식에서 루테인 및 기타 항산화 물질을 사용하고 이를 눈이나  다른 기관 내의 조직으로 운반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될수도 있습니다. 


시간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결핍증이 발병하고 나이가 들수록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안구 질환이나 암에 걸릴 수있는 유전적 요인이 다른사람보다 더 많은 사람에게는 더 많은 양의 루테인 복용 하는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의 부작용으로 상대적으로 많은양을 섭취하여도 아직까지  유의한 수준의 부작용이 있는경우는 없습니다.

 

루테인 영양제는 심각한 부작용 없이 2 년 동안 최대 15 밀리그램의 용량으로 성인이 안전하게 복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을 위한 특별한 주의 사항은 없지만, 임신 중에는 루테인 영양제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효능 복용법 그리고 영양제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