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임산부종합비타민 임신초기영양제 추천 철분제 엽산부작용 권장량 알아보자

누적킹 2018. 7. 12.

임산부종합비타민 임신초기영양제 추천 철분제 엽산부작용 권장량 - 임신을 했을경우 태아로 인해 여러가지 영양소나 비타민을 필요로 합니다.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성분이 철분과 엽산입니다.

반대의 경우 임산부종합비타민이나 임신초기영양제가 결핍될 경우 임산부변비, 탈모, 아토피, 비염, 불면증, 여드름, 우울증등  많은 유형의 복합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물론 정기적인 검진으로 결핍 비타민이나 결핍 영양제를 보충하거나 보조식품 또는 자연 음식을 통해 임신영양제를 섭취하고 있지만 어느정도의 어떤 비타민과 영양제를 필요로 하는지 얼마만큼이 권장량인지 관가하기 쉽습니다.


임산부종합비타민 임신초기영양제 추천 철분 엽산 권장량 알아보자

 - 임산부 디카페인 커피부작용 임신초기 커피가 태아에 미치는 영향 알아보자

 - 비타민B12 식품 음식 효능 결핍증 권장량 부족증상 알아보자

 - 엽산효능 임산부 복용시기 탈모 부작용 권장량 알아보자


임신에 따른 영양제나 비타민은 크게 두가지 카테고리로 나뉠수 있습니다.  어머니의 생리적 변화와 태아의 신진 대사 요구에 따른 영양성분입니다.


임신중 적절한 영양섭취는 엄마의 건강에만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며  특정 영양소결핍은 아기들의 선천성 기형과 출생 결함으로 이어지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임신중 영양 결핍은 당뇨병, 고혈압, 관상 동맥 질환 및 뇌졸중을 비롯한 성인의 만성 질환에 대한 아기의 감수성을 높이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전 보충은 임신과 관련된 질병을 치료하거나 출산시 합병증의 위험을 낮춤으로써 간접적으로 모성 사망률을 직접적으로 낮출수 있습니다. 엽산과 철분은 임신중에 가장 중요한 영양제인것으로 밝혀진 성분입니다.


임산부의 일반적인 결핍성분으로 철분 엽산 오메가3 아연 비타민B12등이 있습니다 

철분 결핍성 빈혈은 임신중에 매우 흔한 증상입니다. 임신했을때 몸의 피는 정상보다 거의 두배가 될 때까지 증가합니다. 이것은 임산부의 몸이 더 많은 헤모글로빈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철분을 필요로 하게 만듭니다. 


성장하는 아기와 태반에 더 많은 철분이 필요하기때문에 그렇습니다. 철분 결핍이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두번째로 흔한 원인으로 엽산 결핍을 들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철분결핍과 함께 엽산 결핍이 발생하는수가 많습니다.


그외 임산부는 오메가3 지방산이 낮을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3 지방산을 음식으로 충분히 섭취되지 않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은 생선이나 다른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임산부는 일반적인 영양제나 비타민 이외에 오메가3 지방산 영양제를 섭취할것을 권장 합니다.


임산부가 채식주의 자이고 동물성 제품을 선호하지 않는다면 보충해야할 영양소에는 DHA와 같은 비타민 B12, 아연, 철분제 및 오메가3 지방산이 포함됩니다.  


임산부 비타민 권장량

임산부의 에너지 요구량은 임신중에 하루에 약300 칼로리 정도 증가하지만 단백질 요구량은 하루 75g으로 증가 합니다.

 

엽산 (비타민 B9 또는 엽산) : 임신전과 임신후 하루 600 마이크로그램 - 800 마이크로그램 . 엽산은 뇌와 척수의 심각한 이상뿐만 아니라 신경 튜브 결함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B군입니다. 


엽산은 일반적으로 많은 요새화 된 식품 및 보충제에서 발견되는 엽산의 합성 형태 인 엽산 보다 바람직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태 3 개월 전에 엽산 보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엽산은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철분 :  하루에 27 밀리그램. 철분은 아기에게 산소를 전달하는데 필수적이며 대하는 엄마의 빈혈까지도 예방 합니다. 철분은 또한 조기 분만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칼슘 : 하루에 1,000밀리그램. 칼슘은 아기의 뼈를 지탱하고 엄마의 뼈 손실을 예방 합니다. 칼슘은 또한 순환기, 근육계 및 신경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그 이유는 임신한 여성과 태어나지 않은 어린이에게 칼슘 결핍이 위험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D : 하루 600 국제단위 . 비타민D는 또한 아기의 치아와 뼈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임산부의 혈압, 면역, 기분 및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타민D 결핍을 사전에 예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주요 영양소와 많은 기타영양소가 포함된 비타민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영양제는 이제 태블릿, 캡슐,  또는 가루 드링크믹스와 같은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며 시장에서 또 다른 새로운 옵션은 vitafusion PreNatal과 같은 구미형태의  보충제도 있습니다.


어느쪽을 선택하든지, 최상의 임산부 비타민은 식품을 기본으로 한 글루텐이 없고 비GMO인 비타민제품이 좋습니다. 전체 식품에서 추출한 보충제를 섭취하면 신체가 소화시간을 단축시키고 보충제의 영양소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기농 비타민은 요즘 매장이나 온라인 해외직구등에서도 쉽게 구할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DHA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 200~300밀리그램을 섭취할것을 권장합니다.  


지방산을 적어도 일주일에 두 번 먹는것은 보충제없이 오메가3 지방산을 충족시키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비타민이 들어있는 식품 

엽산이 풍부한 식품 :  잎이 많은 녹색 채소, 아스파라거스, 감귤류, 마른 콩 및 완두콩은 모두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엽산의 원천입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 :  육류, 가금류, 생선, 콩, 짙은색이 많은 채소, 양 인데과 자두는 훌륭한 철분입니다. 철분이 많은 식품을 감귤류나 토마토와 같은 비타민C 식품으로 같이 섭취하면 철분이 더 쉽게 흡수됩니다.


칼슘이 풍부한 식품 : 요구르트, 케피어, 염소치즈, 정어리, 흰콩, 참깨, 오크라등은 모두  훌륭한 칼슘의 원천입니다.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 : 고등어, 연어, 흰자위, 정어리 및 계란등이 좋은 선택입니다.



언제까지 식이요법을 해야하나요?

비타민은 건강한 식단이나 식사요법을 대신할수 없으며 전반적인 건강식의 일부로 섭취할때 가장 효과적입니다. 미국임신협회 (American Pregnancy Association)는 임산부는 의사의 직접적인 권고에 따라 필요할 경우 비타민 보충제만을 섭취해야 한다고 조언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음식에서 영양분을 모두 섭취하고 영양제를 건너 뛰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모든 임산부다 같지는 않지만 일반적으로 산부인과 의사의 미국의회(Congress of Obstetricians and Gynecologists)는 모든 임산부가 600마이크로그램의 엽산과 27밀리그램의 철분을 매일 섭취할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매일 600마이크로그램의 엽산이 모든 음식에서 나올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음식만으로 권장량을 얻는것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임신중에 철분에 관해서는 임신하지 않은 여성에게 필요한 양의 두 배 정도가 필요합니다. 이 추가 철분은 아기에게 산소를 공급하기 위해 더 많은 피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임신중 철분의 일일 권장복용량은 27-30 밀리그램이며 대부분의 산전 비타민 보충제에서 발견됩니다. 매일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할수 있다면 영양제없이 실제로 필요한 철분을 모두 섭취할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철분 수치가 정상인 여성의 경우 철분 영양제를 예방의 효과를 위해 추가로 사용하는것이 건강에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의견은 다양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우수한 영양 상태를 가진 임산부조차도 자신의 식단에 비타민이나 영양제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 합니다. 결핀된 영양소가 어떤게 부족한지는 관련 병원에 혈액 검사를 통해 알수가 있습니다.



영양분 과다 투여

대부분의 임산부는 일반적으로 충분한 양의 영양제나 비타민을 섭취하는것에만 관심이 있지 아기의 건강 상태가 영양분 과다로 인해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다는 생각은 중요하지않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엽산과 비타민C와 같은 과다한 수용성 비타민은 소변으로 배출되지만 비타민 A, D, E, K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은 과다 투여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너무 많은 비타민 A가 눈, 두개골, 폐 및 심장 기형을 비롯한 선천적 결함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나 성장하는 아기에게 부작용을 원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음식을 선택하고 현명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영양제 부작용 및 예방 조치

비타민은 메스꺼움을 유발하거나 입덧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식사중에 비타민과 함께 섭취하는것을 시도해야 합니다. 목넘김이나 섭취하기가 곤란할경우 의사에게 씹을 수있는 비타민 복용에 관해 상담하는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종합비타민과 상호작용이나 충돌할수 있는 약물이 많이 있습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천연 영양제뿐만 아니라 다른 약제에 대해서도 의사에게 복약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비타민 섭취시 낮은 부작용으로는 어두운색깔의 변이나 변비(철분 함량의 결과로) 또는 가벼운 메스꺼움등의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철분 변비를 경험하지만, 많은 양의 물을 마시고 많은 섬유질을 섭취함으로써 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될수 있습니다.


추가로 위의 증상이외에 더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경우 즉시 방문 병원의 의사와 상담하시기를 권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