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오메가3 부작용은 어지럼증,고혈압...아이허브 식물성오메가3 추천은 과연?

누적킹 2018. 10. 23.

오메가3 부작용은 어지럼증,고혈압...아이허브 식물성오메가3 추천은 과연?

 

-  엊그제까지만해도 웰빙이라는 단어를 전제로 계속 건강함을 외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떻습니까? 100세시대라는 단어와 함께 점점 고령화되고 노인인구가 많아짐을 시사하고 있는데요!

 

그럼 오래 사는것을 전제로 아프지않고 건강해야하는데 현실은 그렇지가 못합니다.

 

노화를 완전하게 막는것은 불가능하지만 고령화되는 사회에서 우리는 앞으로 더 긴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할수 있습니까?

 

여기에 답할수 있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오메가3 부작용은  어지럼증,고혈압...아이허브 식물성오메가3 추천은 과연?

평소 즐겨 먹는 식단중 해산물에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사추세츠주 보스톤의 터프스대학(Tufts University)의 프리드먼 영양과학 정책연구소(Friedman School of Nutrition Science and Policy)의 하이디라이(Heidi Lai) 연구원은 오메가3가 풍부한 해산물의 많은 섭취가 건강한 노화 사이의 연관성을 조사 했습니다.

 

Lai와 동료들은 "건강한 노화"를 "만성질병이나 온전한 육체적 정신 기능을 가진 의미있는 삶"이라고 정의 했습니다. 

 

연구자들이 논문에서 설명하듯이, 건강한 노화문제는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인구는 급격히 고령화되고 있으며 만성 질환의 발생률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점점 더 많은 연구가 건강한 노화를 구성하는 요소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할수 있는것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메가3 지방산과 노화관련 만성질환 사이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는 다소 모순적인 부분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Lai)연구원과 동료 연구에 의해 인용된 일부 연구에서는 오메가3 섭취와 심혈관 질환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다른 사람들의 연구 논문에서는 오메가3 섭취가 전립선암 발병률의 증가와 관련이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오메가3와 "암, 당뇨병, 폐질환, 중증 신장질환, 인지기능 및 신체 기능장애"와 관련하여 다른 연구 결과는 "혼합되었거나 결정적이지 않은"결과를 산출 했습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노화과정에서 먹는 오메가3 지방산이 피부나 세포를 재생할수 있는 잠재적으로 중요한 역할이 있다는것을  밝히기 시작 했습니다. 과학자들은 The BMJ 저널에 연구 결과를 발표 했습니다.

오메가3와 건강한 노화를 연구는 미국 심혈관 건강 연구에 등록된 2,622명의 성인의 오메가3 지방산 순환 혈중 농도를 조사 했습니다. 

 

이 연구가 시작된 1992년에 참가자들은 평균 74세였습니다. 오메가3의 혈중 농도는 6년후 13년 후에 다시 측정 되었습니다. 연구에서 고려된 오메가3의 유형은 EPA, DHA, DPA 및 ALA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의 처음 세가지 유형의 주요 식품 공급원은 연어, 고등어, 참치, 청어 및 정어리와 같은 어류 및 기타 해산물이며 견과류, 씨앗 및 식물성 기름에는 AL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Lai와 동료 연구원들은 오메가3의 혈중 농도를 토대로 참가자를 5분위로 구분하여 나누었습니다. 

 

전반적으로 2015년 연구기간이 끝나갈 무렵, 참가자의 89 %가 노화와 관련된 만성 질환이나 정신 또는 신체 기능 장애를 경험했으며, 11 %는 건강한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분석결과 해산물로 파생된 DPA 섭취량이 5분의 1을 소비하는 사람들보다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더욱이, DPA를 소비하는  참가자는 건강에 좋지 않은 노화를 경험할 확률이 18-21 % 낮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식물에서 추출한 DHA와 ALA는 건강한 노화와 상관 관계가 크게 없었습니다.

 

Lai와 동료들은 이 연구가 관측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연관성에 메커니즘을 분명하게 설명할수 없는 단점이 있다고 지적 했습니다. 그러나 오메가3는 혈압과 심장 박동을 억제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Lai와 동료 연구원들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끝으로 이 발견은 건강한 노화를 유지하기 위한 [오메가 -3 지방산]과 관련된 그럴듯한 생물학적 기작과 개입에 대한 추가 조사의 필요성을 필요로 하며 고령자에게 식단에서 해산물의 섭취를 증가시킬것을 시사 합니다.

 

오메가3 효능 식물성 식품 추천 그리고 섭취량과 복용법

 

오메가3 효능 식물성 식품 추천 그리고 섭취량과 복용법 알아보자

오메가3 효능 식물성 식품 추천 그리고 섭취량과 복용법 알아보자  - 오메가3 지방질은 항염증제와 관련하여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의 구성은  DHA, EPA 및 ALA

mangoholi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