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아마란스 효능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누적킹 2017. 9. 22.

아마란스 효능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과 가격 알아보자 - 건강트렌드에 합류에 슈퍼푸드라고 자칭하는 곡물류들이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중 퀴노아와 더불어 아마란스가 사랑 받고 있습니다.

 

이 글루텐없는 곡식은 아즈텍의 주요 식량 작물이었고 일부는 6,000년에서 8,000년 전부터 이용된것으로 추정됩니다. 아마란스에 들어있는 단백질 , 미네랄 및 비타민이 풍부하기 때문에 이 고대 곡물을 식단에서 중요한 요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마란스는 여전히 페루에서 자생하는 작물이며, 아프리카, 인도, 중국, 러시아, 남미 및 북미에서 자랍니다.

 

 아마란스 효능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알아보자

 - 아침 단백질 식사만으로 다이어트약 먹지않고 단기간에 체지방 빠질수 있다?

 - 레시틴 부작용 남자정력제 효능으로 괜찮을까?

 - 치아씨드 먹는법과 효능 그리고 다이어트

 

아마란스는 넓은 초록빛 잎과  선명한 보라색, 빨간색 또는 금색 꽃이있는 매우 큰 식물입니다. 아마란스는 수수와 같이 척박한 토양에서도 잘 자랍니다 그래서 매우 효율적인 곡물 작물입니다. 

 

아마란스가 잎, 곡물 또는 곡물 선식으로 섭취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사실, 아마란스 잎은 의약품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반면, 곡물은 식품에 사용됩니다.

 

아마란스 효능

 

단백질 공급원

아마란스에 함유된 단백질은 요리된 곡물 1컵에 9그램을 제공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모든 단일 세포에 사용되며  신경을 구축하고 신경 기능을 지원하고 소화를 돕고 호르몬 균형을 자연스럽게 유지하며 심리를 안정시키는데  중요합니다. 단백질 식품은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마란스 섭취는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고 체중증가를 예방 합니다

 

스포츠 의학 및 체력 학회지에 게재 된 2008년 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후의 단백질 소비는 운동후 유발될수 있는 근육손상을 줄이고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함으로써 유익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 연구는 단백질이 근육 회복과 스포츠 활동에서 면역 조절에 유용함을 시사 합니다.

 

염증 감소

아마란스는 모든 건강 상태와 관련된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매 끼니 식사때마다 인체에 환경 독소가 체내에 축적되면 면역 체계가 과민​해져서 조직에 손상을 주는 방어 세포와 호르몬을 자극합니다. 

 

면역 체계가 과도하게 퍼지고 건강한 신체 조직을 공격하기 시작하면  신체의 건강한 부분에서 과민성 대장증상 과 같은 면역 장애를 경험하게됩니다. 항 염증성 식품 의 주요 건강상의 이점은 관절염과 통풍에 의해 유발된 통증을 경감시키는것입니다. 관절염은 관절에 종창과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 질환입니다. 

 

관절염의 한 유형은 관절 사이의 연골이 마모되어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때 발생하는 골관절염입니다. 관절염의 이 유형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무릎, 엉덩이, 척추 및 손과 같이 자주 사용하는 관절에서 발생합니다.

 

분자 영양 및 식품 연구 (Molecular Nutrition and Food Research)에 발표 된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아마란스는 인간과 생쥐의 염증을 억제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아마란스가 관절염의 자연 치료제 역할을 하며 골관절염 및 기타 염증성 증상을 줄일 수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 합니다. 

 

 

뼈 건강

아마란스 곡물에 존재하는 칼슘은 몸이 무기질을 뼈의 복구 및 강화에 사용할 수있게 만들어 줍니다. 약한 뼈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있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는 일일 식단에 아마란스를 포함하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뼈 골절은 일반적으로 낙상, 자동차 사고 또는 스포츠 부상과 같은 유형으로 발생될수 있습니다. 칼슘 결핍은 골다공증 또는 약화된 부분이 골절,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골절 및 개발 골다공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국제 식품 과학 잡지 (International Journal of Food Sciences and Nutrition)에 발표된 2013년 연구에 따르면 아마란스 소비는 철분과 아연뿐만 아니라 칼슘의 영양 가치를 높이는 흥미롭고 효과적인 방법임이 나타났습니다.

 

칼슘성분이 몸에 충분하지 않으면 뼈가 약하고 유연 해져서 골절과 파열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칼슘은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칼슘은 뼈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칼슘 저장을 축적함에 따라 뼈의 강도를 높여줍니다.

 

콜레스테롤 관리

국제 비타민 및 영양 연구 저널에 발표된 2003년 연구는 아마란스 곡물이 동물실험에서 콜레스테롤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테스트했습니다. 아마란스 곡물은 매우 낮은 밀도의 LDL 콜레스테롤을 21 %에서 50 % 줄였습니다.  LDL은 단백질이 적고 콜레스테롤이 높으므로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마란스는 분변의 배설이나 배변 횟수를 증가시켜 소화를 도왔습니다. 이것은 아마란스에 존재하는 섬유질 때문입니다. 

 

이 섬유는 소화계에서 콜레스테롤과 결합하여 체내 밖으로 배설됩니다. 먹는 고섬유질 식품은 자연스럽게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활을 합니다. 이 과정 때문에 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면서 콜레스테롤을 저장하는 담즙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소화 흡수 용이

아마란스의 높은 섬유 함량 때문에 소화 시스템을 자극하고 신체 폐기물의 배설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섬유소의 구조는 흡수 할 수없는 우리의 능력으로 인해, 섬유는 우리의 소화 시스템을 통과 하여 뱃속의 소화 효소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독소, 쓰레기, 지방 및 콜레스테롤 입자가 내장에서 제거됩니다.

 

Purdue 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아마란스 섬유의 78 %는 불용성 섬유이고 22 %는 밀 섬유와 옥수수보다 높은 비율의 가용성 섬유질입니다. 

 

가용성 섬유질은 끈적 끈적한 덩어리에 녹고 지방, 당, 박테리아 및 독소를 포획하기 때문에 적절한 소화를 위해서 필수적입니다. 아마란스는 소화 시스템을 돕는 동안 과민성 대장 증후군과 같은 기타 질환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와 같은 곡물이 즐겨찾기 하시면 유익한 박테리아의 성장을 돕고  내장 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는 훌륭한 섬유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 퇴치

망간의 일일 권장 복용량을 100 % 이상 제공하는 아마란스는 한 컵으로 당뇨병 예방제 역할을 하며 고혈당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망간은 포도당 생성 (gluconeogenesis)이라는 과정을 담당하는 소화 효소의 적절한 생산을 돕는데 꼭 필요합니다. Gluconeogenesis에는 단백질의 아미노산이 설탕으로 전환되고 혈류 내 설탕의 균형이 수반됩니다.

 

메릴랜드 메디컬 센터 (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는 혈중 망간 함유량이 적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사망률 감소 또는 낮은 수준의 망간이 당뇨병 발병에 기여하는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계속 필요합니다.

 

 

글루텐 프리

아마란스는 글루텐이 없기 때문에 글루텐에 민감하거나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들은 이 유익한 곡물을 마음껏 먹을 수 있습니다. 

 

글루텐 민감도는 글루텐이라고 불리는 밀 식물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에 대한 반응과 관련된 일련의 증상입니다. 글루텐 감수성은 복강병이지만 글루텐은 관절 통증, 두통, 피로감 및 기억력 저하와 같은 경증의 증상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글루텐 알레르기는 체강 질병이라고 부르는, 심각한 소화 장애입니다. 이런 종류의 글루텐 불내성의 증상으로는 피로, 뼈와 관절통, 관절염, 불임, 유산, 우울증, 피부 발진 등이 있습니다. 

 

 

건강한 임신

아마란스의 엽산은 신체가 새로운 세포를 만들도록 도와 주며 특히 DNA를 복제하고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엽산 결핍은 척추 이분증과 같은 신경관 결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핍은 또한 심장 및 사지기형과 같은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DNA 복제에 필요하기 때문에 엽산이 없으면 태아의 세포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엽산이 건강한 임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FDA의 엽산 보충 식품은 신경관 결손 위험을 26 % 줄였습니다. 임신에서 빠른 세포 복제가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임신 전에 혈중 엽산의 적정한 수준을 유지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정상 체중 유지

아마란스를 섭취하는 것이 건강하고 원하는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소화 기관을 조절하고 염증을 줄입니다. 아마란스는 뼈를 강화하여 신체 활동을 하고 뼈의 골절을 예방합니다. 

 

또한 단백질의 훌륭한 원천입니다. 이 단백질은 체내에서 오래 유지하고 내구성 수준을 증가시킵니다. 아마란스 곡물은 다른 곡물에서 적은 양으로 발견되는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특히 많습니다. 

 

메릴랜드 메디컬센터 (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에 따르면 라이신은 성장에 중요한 성분으로 지방산을 에너지로 전환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는 영양소인 카르니틴 (carnitine)의 생산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운동 선수들은 운동을 할때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근육 성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라이신을 단백질 보충제로 사용 합니다.

 

 

발아 아마란스

아마란스를 섭취하실때 가능하다면 발아시킨 아마란스를 드신다면건강에 더 이로울수 있습니다.  발아는 본질적으로 종자를 발아시켜 소화하기 쉬우므로 몸이 자신의 완전한 영양 상태를 유지할 수있게 도와줍니다. 

 

아마란스와 같은 곡물을 발아시키면 영양 흡수를 증가시키고 음식물을 쉽게 소화 시키며 피틴산을 감소시키고 글루텐을 분해하며 효소와 항산화 물질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아마란스 부작용

음식 양의 아마란스를 섭취하는 것은 안전하며 알려진 부작용은 없습니다. 임신 중이며 이전에 아마란스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일부 사람들은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지금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이상으로 아마란스 효능 먹는법 그리고 부작용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