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비타민B12 식품 음식 효능 결핍증 권장량 부족증상 알아보자

누적킹 2017. 12. 24.

비타민B12 식품 음식 효능 결핍증 권장량 부족증상 알아보자 비타민 B12는 기분, 에너지 수준, 기억력, 심장, 피부, 모발, 소화 작용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타민 B12는 또한 부신 피로 , 효소 생성, DNA 합성 및 호르몬 균형을 포함한 다양한 대사 기능 및 신경계 및 심혈관계 시스템 유지에 필수적인 비타민입니다.

 

신체 내에서 광범위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 B12결핍은 잠재적인 만성 피로, 우울증과 같은 기분 장애, 만성 스트레스 또는 감정 저하 와 같은 부정적 증상에 많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12 식품 음식 효능 결핍증 권장량 부족증상 

토코페롤 효능 비타민E 아세테이트 부족증상 부작용 알아보자

비타민A 효능 여드름피부 크림외에 음식에서 찾을수 있는 하루권장량은?

비타민 c 권장량 그리고 부족증상

 

비타민 B12는 중추 신경계에 여러 가지 중요한 효능을 제공 합니다. 신경전달물질 신호전달에 필요한 신경 세포를 비롯한 신경 세포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세포의 수초(myelin sheath)라고 불리는 신경의 보호 덮개를 형성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즉, 비타민 B12 수치가 낮으면 거의 모든인지 기능이 손상될수 있습니다.

 

성인은 매일같이 비타민B12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비타민 B12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것을 권장 합니다

비타민 B12 효능

 1  에너지 수준 유지

비타민 B12는 탄수화물을 체내에서 사용 가능한 포도당으로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신진대사에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 식품의 포도당은 에너지의 한 형태로 사용되기 때문에 비타민B12 결핍증 환자는 가끔씩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비타민 B12는 근육 전달에 도움이 되는 신경전달물질이 필요하며 피로감을 느끼지 않고 하루를 지탱할수 있는 에너지를 줍니다.

 

 2  신경 퇴행성 질환

비타민 B12 결핍은 다양한 신경학 및 정신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신경 건강 및 신경 물질의 신호 전달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타민 B12는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고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를 비롯한 신경 퇴행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데 사용됩니다. 

 3   신경계 조절

가장 많이 연구된 비타민 B12의 효능은 우울증과 불안 같은 기분장애를 줄이는것과 같은 신경계의 건강 조절에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엽산과 함께 비타민 B12는 SAM(S-adenosyl methionine)이라는 화합물을 생성하는 1탄소 대사의 주요 결정인자로 필요합니다. 

 

SAM은 스트레스와 기분 조절을 다루는 신경 기능에 결정적인 역활을 합니다. 

비타민 B12는 학습과 같은 집중과 인지과정에 필요하므로 비타민 B12 결핍은 집중 장애와 주의력 장애의 위험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4  심장 건강 유지

비타민 B12는 심장 혈관건강에 여러 가지의 이익을 주는데, 이는 심장 질환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사망 원인중 하나임을 고려하면 중요한 요소입니다. 비타민 B12는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상승하는것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호모시스테인은 아미노산이며 혈중 농도는 비타민 B12를 포함한 B복합체 비타민의 혈중 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비타민 B12는 혈액에서 높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춤으로써 심장마비나 뇌졸중과 같은 심장질환을 예방 합니다. 비타민B12가 고콜레스테롤과 고혈압을 조절할 수 있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비타민B는 동맥에  혈전을 형성하는 죽상 경화성 질환을 조절할수도 있습니다. 

 5  건강한 피부와 머리카락

비타민 B12는 세포 재생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강한 피부, 머리카락, 손톱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비타민 B12는 발적, 건조, 염증 및 여드름등 흉터를 줄여 피부 건강을 개선하며 건선 및 습진 피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발 손상을 줄이고 손톱이 더 강해지도록 도움을 줍니다.

 

 6  소화에 도움

소화효소 생산을 돕는 비타민 B12는 건강한 신진 대사와 위장내 음식의 분해를 돕는데 필요합니다. 비타민 B12가 소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 중 하나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내장 환경내에서 건강한 박테리아를 육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소화관에서의 유해 박테리아 제거와 동시에 유익한 박테리아의 존재는 염증성 장질환 (IBS)이나 칸디다(Candida)와 같은 소화 장애를 예방 합니다.

 

 7  건강한 임신

비타민 B12는 전신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기본 유전 물질인 핵산 또는 DNA를 만드는데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B12는 성장과 발달을위한 주요 영양소일뿐만 아니라 임신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비타민 B12는 또한 체내의 엽산과 상호 작용하므로 신경관 결함과 같은 선천적 결함 위험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암 예방

비타민 B12 보충제는 특정 종류의 암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엽산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일부 예비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12가 자궁경부암, 전립선암 및 결장암을 비롯한 암 예방에 잠재적으로 도움이 되는 면역계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있습니다.

 

 9  빈혈 예방

비타민 B12는 건강한 수준의 적혈구 생성에 효과가 있으며, 만성 피로와 같은 증상을 일으키는 빈혈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12 결핍 증상 및 식품 

다른말로 시아노 코발라민이라고도 불리는 비타민 B12는 소화와 심장건강에 도움이 되므로 결핍으로 인한 소화장애와 심장질환 위험이 증가할수 있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NIH) 식이 사무소는 미국인의 1.5-15 %가 비타민 B12가 부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12가 많은 동물성 식품은 유기농 유제품, 유기농 달걀, 풀먹은 고기, 자연산 생선, 유기농 가금류등이 비타민 B12를 섭취하는데 가장 좋은 식품입니다. 

 

비타민 B12는 영양 효모,  곡물 제품 및 해조류 바다 해초 와 같은  식물군에서 어느 정도 발견 할 수 있으나 동물성 식품에 비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비타민 B12 결핍증

비타민 B12 결핍증은 피로감이나 비집중감과 같은 증상이 있을수 있으며, 비타민 B12 결핍의 진단은 전형적으로 혈중의 혈청 비타민 B12 수치의 측정에 근거합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B12 결핍과 관련된 질병 환자의 약50%가 정상적인 비타민 B12 수치를 보였습니다. 

 

비타민 결핍을 검출하기 위해 이용할수 있는 보다 정확한 옵션방법이 있지만, 빈혈이나 심장병과 관련된 증상이 없는한 일반적으로 환자에게 권유되지는 않습니다. 결핍이 의심되지만 초기 혈액 검사에서 정상 수치가 나타난다면 2차 검사, 특히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높은 검사를받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실것을 권유 합니다.

비타민 B12 부족 증상 

  • 끊임없이 피로한 만성 피로감, 근육통, 관절 통증, 호흡 곤란, 어지러움증, 건망증, 잘 집중하지 못함
  • 우울증과 불안증과 같은 기분 변화
  • 비정상적인 심장 질환등의 두근 거림
  • 출혈성 잇몸 및 구강 염증
  • 메스꺼움, 설사 또는 경련과 같은 소화 장애

위 사항외 더 심각한 결핍증상은 기억상실, 혼란 및 심지어 장기간의 치매를 유발할수 있는 심각한 상태인 악성 빈혈이라는 빈혈의 한 형태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결핍의 위험이 가장 큰 사람은  소화 장애가 있는 나이많은 고령자들이 결핍증상에 노출되기 가징 쉽습니다.

 

그 이유는 노인들은 비타민 B12를 적절하게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위산을 적게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동물성 식품은 일반적으로 비타민B12의 제일 많은 근원이기 때문에 완전 채식을 하고 동물성 식품을 먹지 않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결핍증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노인과 채식주의자들은  매일같이 비타민 B12 보충제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2 일일 권장량

NIH에 따르면, 비타민 B12의 권장 식이요법 (RDA)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아 0-6 개월 : 0.4 마이크로 그램
  • 유아 7-12 개월 : 0.5 마이크로 그램
  • 유아 1-3 년 : 0.9 마이크로 그램
  • 4-8 세 어린이 : 1.2 마이크로 그램
  • 소아 9-13 세 : 1.8 마이크로 그램
  • 14세 이상의 성인 남녀 : 2.4 마이크로 그램
  • 임신중인 여성 : 2.6 마이크로 그램
  • 모유 수유중인 여성 : 2.8 마이크로 그램

NIH는 50세 이상의 성인은 매일같이 비타민B12 보충제를 복용하거나 비타민 B12가 함유된 음식을 섭취할것을 권장 합니다. 권장량은 하루에 25-100 밀리그램을 복용 하는것으로, 노인의 경우 건강한 수준의 비타민 B12 수치를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B12는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신체는 필요하지 않은 과량은 소변을 통해 내보내게됩니다. 결과적으로 비타민B12는 안전하고 독성이 없는 것으로 간주되지만 기본적인 권장량을 준수하고 많은량의 보충제를 복용하지 않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비타민B12 식품 음식 효능 결핍증 권장량 부족증상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비타민&영양성분/니코틴아미드 리보시드] - 니코틴아미드 리보시드 비타민B3 NAD 부작용 및 복용량은?

 

니코틴아미드 리보시드 비타민B3 NAD 부작용 및 복용량은?

니코틴아미드 리보시드 비타민B3 NAD 부작용 및 복용량은? 매년 현대인들은 노화 방지나 건강보조식품 영양제에 많은 돈을 지출 합니다. 대부분의 노화 방지 제품은 피부의 노화 징후를 개선 시

mangoholi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