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영양성분/비타민K

비타민K2 이점, 결핍증상 그리고 비타민k2 많은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누적킹 2018. 12. 9.

비타민K2 이점, 결핍증상 그리고 비타민k2 많은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세상에 많고 많은 영양성분 그리고 비타민, 비타민 종류중에서 익히 알고 있는 비타민C, 비타민D... 이런 종류는 누가 설명하지 않아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비타민K는 어떤가요? 많이 생소하시죠!

 

오늘은 조금은 낯설은 비타민K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하네요!

 

비타민K는 무엇이며 어떤 역활과 기능을 하고 부족하게되면 신체에는 어떠한 현상이 발생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대부분 건강한 성인에서 비타민 K 결핍증상은 다소 드물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알지도 못하는 성분인 비타민 K가 결핍된 경우 누군가는 매우 심각할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성인의 비타민K 결핍은 심장질환 발병 위험이나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수도 있습니다.

 

비타민K가 부족하다면 발생할수 있는 증상은 무엇입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눈에 띄는 증상이 별로 없을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K 결핍 증상은 출혈이 증가하고 쉽게 멍이 들며 대변의 피, 소화 불량 및 설사와 같은 염증성 장질환의 증상을 나타낼수도 있습니다.

 

비타민 K 결핍의 위험이 있는 사람은? 

영양 상태가 좋지 않거나 영양소 흡수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적 건강 문제가 있는 경우 비타민 K 결핍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영양 불균형 음식 섭취, 간 질환, 항생제 장기복용, 콜레스테롤 저하 약물 또는 혈액 희석제(와파린 등)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우리는 비타민 K결핍을 예방하거나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 설명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K가 많은 음식을 더 많이 섭취 하고 근본적인 건강 문제를 치료하며 필요한 경우 약물 사용을 조정하여 매일 식단에 비타민K 농도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비타민 K는 무엇입니까? 비타민 K는 뼈와 심장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그것은 뼈 mineralization 및 혈액 응고에 관련된 주요 비타민중 하나이며,  뇌 기능, 건강한 신진 대사를 유지하고 암으로 부터 보호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K는 뼈의 형성과 혈액 응고를 담당하는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K가 혈액내에 응고를 형성하는 단백질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혈액은 비타민 K없이는 응고되지 않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한 비타민C 나 비타민E와 같은 항산화 물질의 이점에 대해서는 익히 많이 듣고 잘알고 있을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는 심혈관 질환 예방에 가장 중요한 비타민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섭취하는 식단에서 비타민K 섭취를 늘리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및 뇌졸중 사망 위험이 낮습니다. 이것은 평소 건강한 식단을 취함으로써 비타민 K 결핍을 예방하는것 또하나 다른 위험으로 부터 보호받을수 있는 한 가지 이유가 됩니다.

 

비타민 K 종류 :

많은 사람들이 여러 종류의 비타민 K가 있다는것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실제로 섭취하는 비타민 K는 비타민 K1과 비타민 K2의 두 가지 주요 형태가 있습니다.

 

비타민 K1은 또한 phytonadione으로 불리우는 반면 비타민 K2는 메나퀴논(menaquinone)으로 불립니다.

 

비타민 K1은 주로 야채에서 발견되는 반면, 비타민 K2는 발효 유제품에서 발견되며 신체의 내장기관의 박테리아에 의해 생산됩니다. 

 

비타민 K1은 시금치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와 같은 녹색잎 채소와 같은 건강에 좋은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지만 비타민 K2는 심장 보호에 가장 유익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 K(비타민 K2)의 메나퀴논 형태는 심장 관련 문제를 일으키는 동맥 석회화를 방지하고 예방시키는데 있어서 비타민 K1보다 효과적인으로 보입니다.

 

 두 가지 유형의 비타민 K를 매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녹색 식물성식품 뿐만 아니라 신선하게 발효된 유제품(요구르트 또는 생치즈와 같은), 비타민 K2를 제공하는 생선과 달걀을 비롯하여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것입니다.

 

또한 비타민 K3라고 하는 합성 비타민K가 있는데, 이것을 섭취하는것 보다는 비타민 K와 다른 중요한 영양소가 많은 전체 음식을 많이 섭취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비타민K 이점

1. 심장 건강을 지원합니다. 

비타민K는 심장마비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동맥의 석회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맥에서 칼슘을 운반하고 위험한 플라크 침전물로 형성되는것을 방지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통합 의학(Integrative Medicine)에 발표된 한 연구 : 임상의 저널 (Clinician 's Journal) 은 비타민K가 동맥 내벽과 다른 신체조직에서 칼슘을 보호하여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된다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장내 박테리아에서 만들어지는 비타민K2의 경우에 특히 그렇습니다.

 

비타민 K2  는 칼슘 섭취를 최적화하여 칼슘 섭취량 증가와 관련된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는 염증을 줄이고 정맥과 동맥을 포함하여 혈관을 막는 세포를 보호하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적절한 수준의 비타민K를 섭취하면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고 심장 마비의 가능성을 줄이는데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2. 뼈의 밀도를 향상시킵니다.

비타민K는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뼈 칼슘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특정 단백질의 양을 늘립니다.

 

비타민 K에 대한 일부 연구는 비타민K의 섭취가 많으면 골다공증 환자의 뼈손실을 막을수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몸은 칼슘을 사용하여 뼈를 만드는데 비타민K가 필요합니다. 오스테오칼신 (Osteocalcin)은 혈액 순환에서 칼슘을 취하여 뼈대에 결합시켜 골격을 강하게 만들고 골절에 덜 민감하게 만듭니다.

 

그러나 오스테오칼신은 완전히 활성화되어 칼슘에 적절하게 결합하기 위해서는 비타민K2가 필요로 합니다. 

 

비타민K가 골다공증의 위험에 처한 폐경기 여성에게서 특히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의 골절 위험을 줄일수 있다는 자료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K2 섭취량이 가장 많은 남성(낙농 제품에서 발견되며 장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남성)은  여성과 비교하면 쇠약성 골절에 걸릴 가능성이 65 % 낮습니다. 

 

이 연구는 비타민K가 골다공증 환자의 골밀도를 증가시킬수 있을뿐만 아니라 골절 발생률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입증 했습니다.

 

비타민K와 비타민D가 골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함께 작용한다는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다. 비타민K가 신체의 칼슘 균형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칼슘은 골대사에서 중요한 미네랄로 작용 합니다. 

 

남성과 여성 운동선수의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가 뼈의 건강을 돕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K 식품을 섭취하면 발목이 삐걱 거리는것을 예방하고 부러진 뼈를 치료할수 있습니다.

 

 

3. 월경 통증과 출혈을 돕습니다.

비타민K는 호르몬의 기능을 조절하여 PMS 경련 및 기타 생리통을 줄이는데 도움이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 비타민이기 때문에 생리주기중 과도한 출혈을 돕고 PMS 증상에 대한 통증 완화를 제공합니다. 지나친 출혈은 생리주기중 더 많은 경련과 통증을 유발 합니다. 

 

 

4. 암 위험 감소

비타민K는 전립선암, 대장암, 위암, 비강암 및 구강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자연적인 암과 싸우는 성분임이 입증 되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간암 환자가 간 기능을 안정화하고 개선 할 수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 섭취량이 증가하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은 지중해 사람들중에서 심장 혈관, 암 또는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혈액 응고를 돕습니다.

비타민 K는 혈액을 응고시키고 출혈이나 멍이 들지 않도록 몸을 막습니다. 혈액 응고  과정이 완료되기전에 적어도 12개의 단백질이 필요하며 이는 매우 복잡합니다.

 

이러한 단백질 응고 인자중 네가지는 그들의 활동에 비타민 K가 필요로 하게됩니다. 

 

따라서 비타민 K가 필수적입니다. 비타민 K는 혈액 응고를 촉진하는데 도움이되므로 멍이 빨리 치유 되고 치유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생아의 출혈성 질환(HDN으로 알려짐)은 혈액 응고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는 질병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HDN을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 출생시 신생아에게 비타민K 주사를 줄 필요가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이 치료는 신생아에게 무해한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6. 뇌 기능 향상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K 의존성 단백질이 뇌에 특히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비타민K는 뇌세포 막에 널리 존재하는 자연 발생 분자의 부류인 고지질 대사에 관여하며 신경계에 관여합니다. 

 

스핑 고지질은 광범위한 세포 활동에 관여하는 생물학적으로 강력한 분자이며, 뇌를 만들고 지지하는 구조적인 역할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K가 항염증 작용을 하며 프리라디칼 손상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로 부터 뇌를 보호한다는 증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산화 스트레스는 세포를 손상시킬수 있으며 암,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및 심부전의 발병과 관련이 있다고 나타났습니다.

 

 

7. 잇몸 및 치아 건강 유지

비타민 A, C, D 및 비타민K를 포함한 지방 용해성 비타민이 부족한 식이요법은 잇몸 질환과 관련된 충치 및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충치와 잇몸 질환을 치료할때 뼈와 치아의 무기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을 늘려야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한 식이 요법은 입안에 살고 치아를 손상시키는 유해한 박테리아를 죽이는데 도움이됩니다.

 

비타민K는 치아 에나멜을 파괴하는 박테리아를 죽이기 위해 다른 미네랄 및 비타민과 함께 작용하는 영양소중 하나이며,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미네랄을 치아에 제공합니다.

 

비타민K 결핍증이란?

비타민K 결핍증은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는것보다 적은 양의 비타민K를 섭취하거나 식단에서 충분히 흡수할수 없을 때 발생 합니다. 

 

비타민K는 식단에서 흡수할수 있는 비타민 K의 양은 몸에 지니고 있는 장내 세균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전반적인 건강, 특히 대장 /소화기 건강의 수준에 따라 비타민K 수준이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K 결핍을 해소하려면  어느정도 양이 필요한가요?

비타민 K의 권장 일일 요구량 (RDA)은 성별 및 연령에 따라 다릅니다. 모유 수유, 임신 및 질병상태와 같은 다른 요인들도 RDA를 변경 합니다.

 

의학 연구소의 식품 영양위원회(Food and Nutrition Board)는 다음을 비타민 K의 적절한 섭취로 권장 합니다. 

 

유아 :

0 - 6 개월 : 하루에 2.0 마이크로 그램 (mcg / day)

7 - 12 개월 : 2.5 mcg / day

어린이:

1 - 3 년 : 30mcg / 일

4 - 8 세 : 55 mcg / day

9 - 13 세 : 60 mcg / day

청소년과 성인 :

14 ~ 18 세 남성과 여성 : 75mcg / day

19 세 이상의 남성과 여성 : 90mcg / day

 

비타민 K 결핍증 증상 

비타민K 결핍이 있으면 몸에는 어떠한 영향을 줍니까? 비타민 k 결핍 증상은 피부, 심장, 뼈, 중요한 장기 및 내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일반적인 비타민 K 결핍 증상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 

 

비타민K 결핍의 경고 신호는 혈액응고를 돕는 응고 인자의 이상으로 인해 과도한 출혈과 타박상입니다.

 

이 출혈은 때때로 잇몸이나 코에서 흘러 나오기 시작할수 있습니다.

 

중증 출혈은 상처, 천공 및 주사 또는 수술 부위에서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무겁고 때로는 고통스런 월경 기간(여성의 10-20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위장관(GI)내 출혈. 이것은 소변 및 대변에 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뼈 밀도 손실(골다공증).

비타민K 결핍의 가장 흔한 원인은 무엇입니까?

미국임상화학협회에 따르면 비타민K 결핍은 식이에서 충분히 섭취하지 않거나 체내의 장에서 비타민K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거나 비타민C의 흡수 용량을 줄인 경우 발생 합니다.

 

비타민K 결핍은 특정 약제를 장기간 복용한 결과로 인해 영양소 흡수에 필요한 콜레스테롤 수치와 장내 박테리아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어떤 유형의 상태가 비타민K 결핍증을 유발할수 있습니까? 비타민 K 결핍의 위험 인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약한 내장기관 (Gut Health) - 신체가 비타민K가 부족하면 즉각적인 생존에 필요한 중요한 기능만 유지하면서 비상 모드로 들어갑니다. 결과적으로 다른 중요한 과정들이 파괴되어 신체가 약한 뼈밀도, 암 발달 및 심장기능에 취약하게 됩니다. 

 

비타민K는 장내의 건강한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에, 예를 들어 장누수 증후군 과 같이 내장의 염증으로 인하여 신체가 충분한 양의 비타민K를 흡수하거나 생산하는 능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

 

장의 문제로 고통 받음 - 만성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또는 염증성 장질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문제로 인하여 몸이 충분한 양의 비타민K를 흡수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식단의 영양결핍 - 비타민 K1과 K2의 음식 섭취가 불충분하면 비타민K 결핍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하나입니다.

 

다른 기존 건강 문제 - 담낭이나 담즙 질환, 간 질환, 낭포성 섬유증, 글루텐 감수성 같은질병이 있으면 비타민K 결핍증 발병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항생제 장기 복용.

콜레스테롤 강하제 복용.

 

혈액 희석제 복용 - 혈액 희석제, 장기 혈액 투석 및 심각한 화상으로 고통받는 경우 비타민K 결핍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단에서 비타민K를 얻는 방법

비타민K 결핍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높은 수준의 비타민 K1과 k2를 제공하는 식물과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는것이며 장 건강을 개선하는 작업도 함께 병행해야 합니다.

 

비타민K의 일일 섭취량(DV)은 성인의 경우 약 90mcg입니다. 아울러 매일 40mcg 이상의 비타민 K2를 매일 섭취할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생치즈, 요구르트, 케 피어 및 아마씨와 같은 가공되지 않고 발효된 유제품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K2의 다른 근원은 방목하여 풀을 먹고 자란 고기, 자연산 물고기, 계란 노른자 및 간과 같은 내장기관을 포함 합니다. 

 

비타민 K2를 얻기 위하여 동물성 음식을 먹는 것 말고 다음은 최고의 비타민 K1 식품목록입니다 :

  • 1) 민들레 
  • 1 컵  : 428mcg (535 %)
  • 2) 겨자 
  • 1 컵  : 278 mcg (348 %)
  • 3) 스위스 Chard
  • 1 컵  : 298 mcg (100 % DV 이상)
  • 4) 양파 (Scallions)
  • 1 컵 : 207mcg (249 % DV)
  • 5) 브뤼셀 콩나물
  • 1 컵 원료 : 156 mcg (195 %)
  • 6) 순무 
  • 1 컵 : 138 mcg (173 % DV)
  • 7) 시금치
  • 1 컵 : 145mcg (181 % DV)
  • 8) 케일
  • 1 컵  : 112 mcg (100 % DV 이상)
  • 9) 브로콜리
  • 1 컵 : 92mcg (116 % DV)
  • 10) 아스파라거스
  • 익지 않은 컵 1 개 : 55 mcg (70 %)
  • 11) 다시마
  • 1 컵 : 52 mcg (64 % DV)
  • 12) 양배추
  • 1 컵  : 31mcg (40 % DV)
  • 13) 오이
  • 1 컵 : 17mcg (22 % DV)
  • 14) 콜리 플라워
  • 1 컵  : 16mcg (20 % DV)

 

비타민 K 영양제 복용량

비타민 K를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 발효된 형태를 섭취하고 하루에 약 40-70 mcg의 비타민 K를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K를 보충하는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목표는 매일 먹는식단에서 충분히 얻는것입니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성인은 건강하고 다양한 식이요법으로 충분할수 있습니다.

 

2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음식에서 섭취하는 일일 평균 비타민K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122mcg이고 남성의 경우 138mcg입니다 (이 경우 여성의 경우 164mcg로, 음식과 보충 섭취량이 혼합된 경우 남성의 경우 182mcg로 증가합니다). 

 

고용량 비타민K는 가급적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첫번째 이유는 영양제나 보충제는 음식에서 음식에서 섭취하는것과 같이 실제 비타민 K와 같은 이점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둘째, 고용량은 다른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는 칼슘, 비타민D 및 마그네슘과 같이 뼈의 건강에 중요한 다른 영양소와 함께 작용합니다.

 

이 영양소들은 뼈가 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너무 많은 비타민 K를복용하면 비타민 A와 E는 비타민 K와 흡수경쟁을 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간호 또는 기존 건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경우 다음은 비타민 K 영양제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입니다.

 

임신중이거나 투병중인분은 일일 권장량보다 많은 양의 비타민K 보충제를 피하십시오. 이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뇌졸중, 심장 마비 또는 혈액 응고가 발생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하지 않고 비타민 K를 복용하지 않아야합니다.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경우 비타민 K 식품을 제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K 또는 비타민 K를 함유한 식품이 이러한 약의 작용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낫토(나또)는 MK-7으로 알려진 비타민 K2를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혈액 희석제를 먹을 때 먹지 말아야 할 음식중 하나입니다. 

 

항생제를 10일 이상 복용하는 경우 항생제가 장내 박테리아를 죽일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K의 섭취를 늘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신체가 비타민K를 흡수할수있게 합니다.

 

체중 감량에 사용되는 약물인 올리스탯(Orlistat)과 일부 음식에 첨가되는 물질인 올레 스트라(Olestra)는 신체가 흡수 할 수있는 지방의 양을 낮출수 있습니다.

 

비타민K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비타민K 수치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Orlistat를 처방하는 의사는 일반적으로 종합 비타민제를 복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지금 보시는 포스팅은 전문의나 약사가 아닌 완전 개인이 체험한 후기를 적은 글입니다.  제품에 대한 협찬은 일체 받은게 없으며 순수 내돈을 지출한 순수후기입니다. 

 

제품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아래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빠른시간내에 답장을 드리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약물은 몸에 흡수되는 지방의 양을 줄이고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감소시킵니다.

 

이러한 종류의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충분한 비타민 K를 섭취하도록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하는것이 좋습니다.

 

비타민K2 이점, 결핍증상 그리고 비타민k2 많은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