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엽산효능 임산부 복용시기 탈모 부작용 권장량 알아보자

누적킹 2017. 12. 11.

엽산효능 임산부 복용시기 탈모 부작용 권장량 알아보자엽산은 비타민 B9로 알려져 있으며, DNA를 복제하고 합성하며, 새로운 세포를 만들고, 신경과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데 필요한 필수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수용성 비타민B는 일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존재하며 엽산 형태의 식이 보조제로 이용 가능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엽산이 많은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암, 심장 질환, 선천적 결함, 빈혈 및 인지능력저하를 예방할수 있습니다.

비타민류나 특정미네랄을 하나도 빼놓을수 없지만 특히 임산부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비타민이 아닌가 합니다.

 

엽산효능 임산부 복용시기 탈모 부작용 권장량 

    멜라토닌 효과 부작용 복용법 그리고 효능 알아보자

    토코페롤 효능 비타민E 아세테이트 부족증상 부작용 알아보자

    비타민A 효능 여드름피부 크림외에 음식에서 찾을수 있는 하루권장량은?

    엽산효능

     1  건강한 임신 지원

    엽산은 건강하고 활기찬 임신을 위한 가장 중요한 비타민중 하나인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거의 모든 태아기 비타민에 종합적으로 첨가 된 이유입니다. 임산부의 경우 엽산결핍은 척추이분증, 무뇌증, 팔다리의 기형 및 심장 합병증을 비롯하여 신경 결함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특히 위험합니다.

     

    뇌전증은 임신 초기에 태아의 발달 과정에서 발생하는 태아의 뇌, 두개골 및 두피의 주요 부분이 부재한것입니다. 엽산 보충제는 태아의 평균 연령을 연장시키고 조산 위험을 낮추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합성엽산 보충제보다는 자연식품에서 얻을수 있는 천연성분이 엽산효능이 더 많고 부작용이 없다

    엽산은 핵산(DNA와 RNA)의 합성 및 아미노산의 대사에서 단일 탄소이동에서 조효소(또는 코사인)로서 작용합니다. DNA를 복제하고 새로운 세포를 만들기 위해서는 엽산이 꼭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FDA에 따르면, 엽산 결핍을 예방하기 위한 일일 권장섭취량은 임산부에게 400마이크로그램에서 600마이크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합성 엽산으로 부터 이 수치를 얻는 것이 자연 엽산을 섭취하는것 보다 효과적이지 못하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엽산이 풍부한 잎이 많은 채소, 발아 콩, 아보카도와 감귤류를 많이 섭취하길 권장 합니다.

    엽산 결핍
    엽산결핍은 일일권장량을 섭취할수 있도록 관리가 피료하다

     2  철, 비타민 B12  흡수

    엽산 결핍은 적혈구가 부적절하게 형성될때 발병하는 빈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인체에서 중요한 엽산의 의존적 반응은 적절한 세포 분열에 필요한 DNA형성에서 데옥시우릴산메틸화를 티미딜레이트로 전환시키는것입니다. 

     

    이 과정이 손상되면 엽산 결핍의 특징 중 하나인  빈혈이 시작됩니다. 또한 엽산은 비타민 B12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B12 는 영양 흡수, 에너지소비 및 뇌기능을 돕는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체에 흡수할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3  암 예방에 도움

    또다른 엽산효능으로는 낮은 혈중 엽산 수치는 자궁 경부암, 유방암, 대장 암, 뇌암 및 폐암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역학적 증거는 일반적으로 엽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 하면 일반적인 암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한편, 동물과 인간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존의 악성신생물(암종류) 병이 있는 사람들은 엽산 섭취량이 지나치게 많아지면 특정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약학적 형태는 자연적인 형태의 비타민과 구별되며, 따라서 가장 큰 도움을 받을수 있는것은 자연의 음식에서 나옵니다.

    엽산효능
    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4  심장건강 지원

    다른 비타민 B와 마찬가지로 엽산도 혈중 호모시스테인의 수준을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호모 시스테인 (homocysteine)은 혈액에 남아있을 때 심장 발작과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하는 화합물의 일종입니다.

     

    호모시스테인은 아미노산 (단백질의 빌딩 블록)입니다. 호모시스테인을 음식에서 섭취하는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고기, 생선 및 유제품에 함유된 다른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을 내부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이 반응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비타민 B6 , B12 및 엽산이 꼭 필요 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구에 따르면 엽산 수치가 높은 사람은 섭취량이 적은 사람보다 심혈관 질환 위험이 낮습니다. 비록 엽산과 비타민B12 보충제가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출수 있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이 보충제는 뇌졸중으로 부터 보호받을수는 있지만 심장혈관질환의 위험을 실제로 감소시키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그와 반대로 야채와 과일 같은 식물성 식품의 섭취가 심장질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보입니다.

     5  치매 및 알츠하이머 예방

    대부분의 관측 연구는 호모시스테인 수치의 상승과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에 대한 더 큰 위험 관계를 보여줍니다. 일부 관측 연구에서도 낮은 엽산 농도와 빈약한 인지기능 사이의 상관 관계를 발견 했습니다.

     

    그러나 보충을 통한 엽산 보급이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될지라도 인지기능을 향상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더 나은 천연 알츠하이머 치료법은 다양한 미처리 식품의 천연 엽산을 비롯한 많은 양분을 섭취하는데 집중하는 것입니다.

    엽산효능
    인지기능 향상 질병예방

     6  우울증 예방에 도움

    엽산만으로는 우울증을 예방할 수는 없지만, 채소와 식물성 식품을 많이 함유한 균형 잡힌 식단은 우울증에 대한 자연치료제 처럼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임상 및 관측 연구에서, 엽산은 우울증 및 항우울제에 대한 불량 반응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 1세에서 39세 사이의 2,948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우울증이 없는 사람보다 주요 우울증 환자에서 엽산 농도가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주요 우울 장애를 가진 남녀 52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항우울제 치료에 반응이 적은 14 명의 피험자중 단한명만이 정상적인 엽산 수치의 17명에 비해 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엽산 권장량

    엽산은 식물에서 주로 발견되므로 적절한 엽산성분을 섭취하고 엽산 결핍을 예방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매일 과일, 채소와 같은 전체 음식을 5회 이상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콩과 감귤류와 함께 녹색채소( 영양가 있는 브로콜리, 완두콩 등)특히 모든 종류의 잎이 많은 채소는 엽산 결핍 예방에 특히 중요합니다. 엽산은 간과 가금류를 비롯한 일부 동물성 식품에서도 자연적으로 발견됩니다.

     

    일반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여 엽산 결핍증을 예방하는것은 꽤 쉽습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엽산 흡수는 사람들마다 크게 차이가 있는것으로 나타납니다. 엽산의 총 체내 함량은 10~30 밀리그램으로 추정되며, 그 중 약 절반이 간에 저장됩니다. 

     

    나머지는 혈액과 신체 조직에서 발견됩니다. 엽산 결핍을 검사하기 위해 의사는 혈청 엽산농도검사를 시행할수 있습니다 (3나노그램/mL 이상은 결핍을 나타냄). 그러나보다 신뢰할 수있는 방법은 엽산 섭취량을 장기간 측정 할수 있는 적혈구엽산농도를 시험하는것이며 조직내 저장된 엽산을 보다 잘 나타내는 지표가 이것입니다.

     

    미국국립보건원 (National Institute of Health)에 따르면, 엽산에 대한 권장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아 및 유아 : 65 마이크로그램 / 일
    • 1~8  어린이 : 80-150 마이크로그램 / 일
    • 8-13세 청소년 : 300 마이크로그램 / 일
    • 성인 남녀 (14 세 이상) : 400 마이크로그램 / 일
    • 임산부 : 600 마이크로그램 / 일 (임신하지 않은 여성의 권장량보다 약50 % 높음)
    • 모유 수유중인 여성 : 500 마이크로그램 / 일

    엽산효능

    엽산의 부작용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보다는 엽산은 천연 자연음식에서는 위험을 초래하지 않지만 합성엽산 보충제는 앞서 언급한것 처럼 여러약물과 상호 작용하고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암 및 자가면역문제의 위험성을 제기하는것 외에도, 암 및 자가면역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인 메토트렉세이트를 복용하는 사람은 이 약물이 엽산 흡수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엽산 복용시 위험이 있습니다.

     

    간질이나 정신질환과 엽산 보충제를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항경련제를 복용하면 이러한 약물의 혈청수치가 감소할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을 치료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Sulfasalazine과 같은 약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상으로 알아본 엽산효능 임산부 복용시기 탈모 부작용 권장량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