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콜라겐음식 콜라겐식품 먹는콜라겐효과 알아보자

누적킹 2018. 7. 13.

콜라겐음식 콜라겐식품 먹는콜라겐효과 - 먹는 콜라겐은 그 종류와 유형은 많습니다. 크게 동물성콜라겐과 식물성콜라겐으로 나뉘고 콜라겐 종류도 먹는 콜라겐 주사를 이용한 콜라겐, 콜라겐영양제등이 있으며 체질에 따라 효능이 좋으반면 부작용도 있어 자료와 정보를 활용하여 옥석을 가리시는게 좋겠습니다.

 

요즈음 피부과에 가면 두피여드름, 피부여드름, 턱여드름등 민감성 피부관리를 위하여 여드름레이져를 시술하며 민감성피부관리를 하시는 분들을 많이 만나볼수 있습니다. 이런 피부 터르블이 오지않게 사전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실겁니다.

콜라겐음식 콜라겐식품 먹는콜라겐효과 

EWG등급 피부진정크림 땀띠연고를 대신하는 수딩젤 추천 알아보자

피부색 머리카락색을 결정하는 멜라닌 색소세포는 무엇일까요?

비타민A 효능 여드름피부 크림외에 음식에서 찾을수 있는 하루권장량은?

 

콜라겐은 노화 과정을 늦추고 피부를 매끄럽고 부드럽고 유연하게 만드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은 한번쯤은 들어본적있는 단어입니다.

 

콜라겐은 전신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입니다. 실제로 우리 몸에있는 단백질의 약30%가 콜라겐입니다. 그것은 피부의 안쪽층에 집중되어 있는 영양소이지만, 피부를 단단히 유지하고 젊음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역활을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라겐은 모발, 손톱, 관절 및 장조직에서도 발견됩니다. 

 

20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콜라겐 생산이 자연감소하기 시작합니다 

몸에는 적어도 16 종류의 콜라겐이 있습니다. 인체에서 발견되는 콜라겐의 약90%는 유형 I, II 및 III입니다. 콜라겐 유형 I과 II는 피부, 뼈, 힘줄 및 인대에 집중되는 반면 유형 II는 주로 관절에서 발견됩니다.

우리 몸은 콜라겐을 생산하지만, 20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자연 콜라겐 생산이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은 미세한 피부의 선이나 주름과 같은 표면 노화의 눈에 띄는 징후로 발견할수 있습니다. 

 

나중에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콜라겐 결핍과 관련된 다른 증상을 경험하기 시작할수도 있습니다.그리고 자연노화 과정, 독소 및 환경오염 물질, 과도한 햇빛 노출, 흡연,  설탕과 튀김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자연 콜라겐이 파괴됩니다. 이러한 요인은 앞으로의 콜라겐 생성을 방해하고 노화가 눈에 띄게 발전할수 있는 원인을 제공 합니다.

 

다행히도 콜라겐 성분이 감소하는것을 방지하고 콜라겐 생성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여러분의 접시에 들어 있습니다. 보톡스, 콜라겐주사제 또는 값비싼 영양제를 버리셔도됩니다.

자연에서 얻을수 있는 많은 식품에는 콜라겐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콜라겐다이어트를 하지않아도 미세한 주름 및 기타 노화 증상을 예방할수 있는 최상의 무기로 만들어줍니다.

콜라겐이 많이 함유된 식품

곰국

콜라겐을 증가시키기 위해 음식을 한가지만 추천할수 있다면 곰국이 될 것입니다. 대부분의 식품에는 항산화 물질과 다른 영양소가 들어있어 몸이 콜라겐을 합성 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곰국은 신체가 즉시 사용할 수있는 생물학적 이용 가능한 형태의 콜라겐을 실제로 포함하는 식품중 하나입니다.

 

콜라겐 I, II, III 타입은 인대, 인대, 뼈 및 관절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장기간 소나 돼지의 사골등을 우려내면 콜라겐을 뼈에서 방출할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아미노산, 단백질, 피부의 외관을 개선하는 콜라겐 보충에 도움이됩니다).

 

쇠고기 뼈 국물은 I형 콜라겐이 가장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가장 좋은 선택이며, 닭고기 및 칠면조 국물은 관절을 지탱하기 위해 II 형 콜라겐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야생 연어

야생 연어는 콜라겐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진 미량 무기물인 아연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야생 연어는 또한 염증을 줄이고 건강한 피부세포를 만드는데 필요한 오메가3 필수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오메가3와 같은 건강에 좋은 지방은 피부를 보습해 주며, 자연스럽게 젊어 보이는 모습을 유지시켜줍니다.

 

우리 몸은 오메가3 필수 지방산을 생산할수 없으므로 먹는 음식을 통해서 신체에 공급해줘야 합니다. 굳이 연어가 아니라면 고등어, 참치, 해산물, 유기농 계란와 같은 다른 지방질에서 오메가3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참고 :  가능한한 자연산 야생 연어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방법입니다. 양식연어에는 PCB와 같은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의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

레티놀 크림에 대해 들어본적이 있으시면 콜라겐 생성을 높이기 여러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레티놀 크림이 콜라겐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되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인 비타민A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그러합니다. 

 

그 반면에 단일세포 조류인 클로렐라는 녹색 태블릿 또는 분말 형태의 레티놀의 자연버전 일수 있어 더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클로렐라는 베타카로틴의 풍부한 공급원 일뿐만 아니라 콜라겐생성을 촉진시키는 또 다른 영양소인 클로렐라 성장인자 (Chlorella Growth Factor)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클로렐라 성장인자(Chlorella Growth Factor, CGF라고도 함)는 클로렐라만의 독특한 영양소입니다. CGF는 핵산 RNA와 DNA를 포함하고있어 신체의 세포에 콜라겐 합성을 촉진시키는 세포재생을 포함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지시합니다.

 

만약 분말 형태의 클로렐라를 가지고 있다면 쥬스나 스무디에 첨가하거나 영양 보충제로 클로렐라 정제나 캡슐을 섭취할수도 있습니다. 

잎이 많은 채소

주위의 밥상에서 흔히 볼수있는 녹색 채소가 질병 예방을 위하여 가장 영양가가 높은식품이면서 콜라겐 분해를 예방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 일 수도 있습니다.

 

녹색식물식품 (녹조류, 아루굴라, 케일, 상추, 녹두, 브로콜리등)은 모두 엽록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엽록소는 식물에게 활기찬 녹색을 부여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엽록소를 섭취하면 피부의 콜라겐 전구 물질 프로콜라겐(procollagen)이 증가 합니다.

 

엽록소와 액체 엽록소 보충제(엽록소의 고농축 복용량을 얻을 수있는 가장 쉬운 방법) 또한 UV 손상 및 조기 노화 (촉진 독소의 활성 산소에 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귤류

비타민 C는 콜라겐 생성을위한 필수 영양소가되는 프롤린과 같은 콜라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아미노산을 함께 연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항산화 제인 비타민 C는 우리의 공기, 식량 및 수분 공급에서 발견되는 독소로부터 콜라겐을 분해하고 피부의 내부 층을 손상시키는 데에도 도움이됩니다. 비타민 C는 피부 세포의 재생 및 재생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주름 예방에 일반적으로 권장되고 스킨 케어 제품에 추가 된 이유입니다.

 

감귤류는 가장 풍부한 비타민 C 공급원이므로 레몬, 라임, 오렌지 및 자몽으로 스무디, 샐러드 드레싱 및 수제 비타민 물 조리법을 준비하십시오.

 

 달걀

달걀은 난황과 달걀 껍질 막에 실제로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는 희귀 식품중 하나입니다.  달걀 껍질 멤브레인 보충제는 콜라겐 함량 때문에 관절 건강을 개선하기 위한 유명한 자연 요법이 되었습니다.

 

계란은 또한 콜라겐 생산에 필요한 미량 무기물인 유황이 풍부합니다. 유황은 콜레스테롤 생산을 파괴하고 방해하는 환경 독소 (예 : 오염 물질)를 제거할 준비가 되어있는  2단계 간 해독을 지원 합니다.

 

딸기

딸기에는 ellagic acid라고 불리는 영양소가 들어 있는데, UV 손상으로 인한 콜라겐 분해를 막아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화의 징후를 예방하는것 외에도 열매는 콜라겐 생성을 도울 수 있습니다. 감귤류처럼 딸기열매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콜라겐 형성을 위해 특정 아미노산을 연결하는데 도움이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태양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분해를 방지하는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 리코펜(lycopene)이 풍부합니다. 어떤 소식통은 lycopene이 콜라겐 합성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하지만, 평판이 좋은 연구 결과는 거의 없다고합니다.

 

어느 쪽이든, 토마토에는 세포 수준에서 피부를 보호하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 (비타민 C 포함)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식단에 포함시키는것이 좋습니다.

호박씨

호박씨앗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콜라겐 합성을 위한 보조 인자 역할을 하는 아연의 가장 풍부한 식물 공급원중 하나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아연 보충제를 섭취하는것이 콜라겐 분해 속도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아연이 풍부한 식품이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아연은 또한 상처 치유 속도를 높이고 건강한 세포막을 유지시켜 아연을 피부 건강에 꼭 필요한 영양소로 만들어줍니다. 다른 식물 기반의 아연 원천에는 강낭콩, 시금치, garbanzo콩, 호두, 캐슈, 아몬드가 있습니다. 

 

아보카도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진 또 다른 음식인 아보카도는 피부 세포의 건강을 향상시키는 건강한 지방뿐만 아니라 콜라겐 분해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를 제공합니다. 아보카도 기름으로 식이 섭취한 쥐를 대상으로 하는 한 연구에 따르면 가용성 콜라겐이 유의하게 증가하여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늘

위에서 언급했듯이 유황은 콜라겐 분해를 방지하고 합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미량 무기물입니다. 마늘과 그 가까운 사촌인 샬롯, 부추, 향신료로 양파는 최고의 식이 공급원이므로 설탕과 함께 조리하는것에 대하여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치아씨

Chia 종자는 식물 기반의 오메가3 필수 지방산의 원천입니다. 이 건강한 지방은 건강한 피부세포를 만들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노화 방지에 기여하며, 내부에서 부드럽고 유연한 모양의 세포를 만드는데 지원 합니다.

 

콜라겐 영양제는?

노화 방지 효과를 위해 콜라겐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보충제의 영양소는 항상 생체 이용 가능성이 있는것은 아니며, 의도한 목적을 위해 신체가 쉽게 흡수하거나 활용하지 못한다는것을 의미 합니다.

 

개인적으로 콜라겐 섭취를 늘리려면 "자연의 음식으로"사용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위에 열거한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먹는 것이 신체의 건강한 콜라겐 수치를 유지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잘 찾아보시면 이미 냉장고에 있을수도 있어요!!!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제로이드 인텐시브크림 악건성 아토피보습 탄력크림추천 

히알루론산 필러와 먹는 히알루론산 영양제를 대체할 이너뷰티 식품 

 

이상으로 알아본 콜라겐음식 콜라겐식품 먹는콜라겐효과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