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간이 안좋을때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

누적킹 2017. 7. 3.

간이 안좋을때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 - 몸속에 있는 장기중 어느기관 하나 중요하지 않은것이 없습니다. 특히 현대인들의 삶의 무게와 찌들린 생활, 잦은 음주, 스트레스, 갖가지 오염물질들이 가득한 주위환경에 노출 되어 있습니다.

 

간이라는 장기가 하는일은 이를 해독하고 피의 찌꺼기를 걸러주고 저장하는 역활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어쩌면 TV 광고 선전에서 그런 노래가 다 나올까요? 간 때문이야 간때문이야 피로는 간때문이야 !

 

 간이 안좋을때 증상 그리고 좋은 음식

 - 아침 단백질 식사만으로 다이어트약 먹지않고 단기간에 체지방 빠질수 있다?

 - 비타민 c 권장량 그리고 부족증상

 - 엘아르기닌 효능 섭취방법 그리고 L아르기닌 음식

 

일반적으로 간의 지방무게가 간 전체 무게의 5-10 %를 차지한다면 지방간 질환으로 진단됩니다. 정기적으로 행해지는 건강검진에서 검사성적표를 받아 들면 한참 뚫어져라 보는것이 남여를 불문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그리고 지방간 수치일것입니다. 

 

특히 술자리를 자주하시는 분들은 더욱 더 관심을 많이 가지시는 부분입니다.  지방간 질환에는 크게, 알코올성 간 질환과 비 알코올성 지방간 이 두가지가 주요 유형입니다.그리고 간혹 임산부가 지방간 증상을 호소 할때가 있는데  임신 중 급성 지방간은 임산부 간장에 지방이 축적 될 때 발생하는 보기 드문 증상입니다. 

 

신체에서 가장 힘들어 하는 기관 중 하나인 간은 신체 대사중 혈액을 해독하고 지방을 소화하며 호르몬을 분해하고 필수 비타민, 미네랄, 철분등을 저장하는데 필요한 담즙을 생산하기 위해 지금 현재까지도 끊임없이 돌아가고 있습니다.

 

 

담즙생산을 위해 계속 대사중인 간의 기능이 안좋아진다면?

그렇기 때문에 신체에 중요한 역활을 하는 간을 잘 돌보고 간을 정화시키는것이 매우 중요 합니다.  간이 안좋을 때 또는 최적의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때는 간이 음식물을 섭취하고 난 뒤 대사된 지방을 제대로 분해하고 소화해내지 못한다고 봐야 합니다. 

 

장에서 흡수되는 영양분을 처리하는 것이 간의 특별한 기능입니다. 간은 또한 단백질, 지방 및 당분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혈액의 성분을 조절하며 마지막 대사과정으로 혈액에서 독소를 제거하고 알코올과 약물 및 독성을 분해합니다. 

 

간이 안좋을때 지방간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간 세포에 의한 지방 성분 처리가 지연되거나 대사과정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가된 지방의 양은 혈액에서 간 세포에 의해 폐기되거나 충분히 배출되지가 않습니다. 

 

그 결과로 잉여 지방이 간에 축적됩니다. 지방 섭취와 그 산화 및 대사과정에서 수급 불균형이 이뤄지는겁니다. 

 

현대인들은 가정 , 직장 및 식량 공급소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외부 환경의 독성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 독소에서 안전하게 간을 지키는것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방 간 질환의 유형

알콜성 간 질환은 과도하게 술을 마시는 과정에서 생긴 결과입니다. 알코올성 지방간은 마시는 술의 양과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간이 알콜을 제대로 분해 할 수 없으며 알코올의 독성이 상당부분 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모에게서  물려 받은 유전적인 요소도 알코올 중독의 유전자가 있다면 이것 또한 알콜 중독이 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필시 유전적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비 알콜 성 지방간 질환 (NAFLD)은 서양에서는 가장 흔한 간장애로 간주됩니다. 그것은 만성 간 질환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만성 간 질환의 가장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술을 전혀 하지 않은 사람일지라도 지방간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NAFLD는 과체중과 중년의 사람들에게서 일어날 가능성이 가장 높지만, 최근 NAFLD를 가진 아이들은  표준 미국식 다이어트의 결과로 인해 점점 더 많이 발생합니다. NAFL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콜레스테롤과 당뇨 또한 높습니다. 

 

일반적으로이 상태는 소장에서 영양 실조, 약물 치료, 유전성 간질환, 빠른 체중 감소 및 다이어트, 장내 세균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무알콜 지방간은 지방이 간에서 축적 될 때 발생하지만,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과도한  지방이 간에 축적되어 있는것을 얘기하지만 특별한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호주 시드니 웨스트 미드 병원 (Westmead Hospital)의 시드니 대학 (University of Sydney)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NAFLD는 미국인의 17 ~ 33 %가 비 알콜 지방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와 같은 증상의 이유는 비만, 인슐린 저항성, 대사 증후군 및 제 2 형 당뇨병의 발생과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알콜 지방성 간염은 소수 지방간 환자에게 발생합니다. 지방은 간에서 염증을 일으키며 간 기능을 손상 시킬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더 발전된 단계로 가면 간경화 또는 간암이 될수도 있습니다.

 

임신중 급성 지방간은 간에서 지방이 형성되는 심각한 증상입니다. 특히 간이나 신장에 영향을 미치면 아기와 산모에게 위험 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또한 심각한 감염이나 과도한 출혈로 인해 발생할 도 수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지방간은 뚜렷하게 나타나거나 응급을 요하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무런 진단없이 생활하며 그대로 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때로는 수십 년이 걸릴 수도 있고, 일부 징후가 나타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곤
  • 피로
  • 체중 감량
  • 식욕 감퇴
  • 구역질
  • 곤란한 집중
  • 아랫배의 중앙 또는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
  • 헛배부름
  • 짙은 소변 색깔
  • 멍이 쉽게든다
  • 과도한 땀
  • 변비

일반적으로 지방간 질환은 병원에서 정기검진이 아니면 발견하기가 쉽지않습니다. 초음파 및 문진등을 이용하면 지방간의 형성을 측정해보면 환자의 간이 평소보다 비대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간 질환은 혈액 검사로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특정 효소가 많으면 지방간 질환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간을 자세히 관찰하기 위해 초음파를 사용할 수 있으며 생검은 NAFLD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바늘로 간의 부위에 일부를 제취하여 간세포 또는 손상된 간세포의 징후를 검사합니다. 

 

만약에 이상 증세를 느꼈다거나  위의 징후등이 계속해서 나 타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원인 및 위험 인자

지방 간 질환은 간에서 지방이 파괴되어 지방이 간 조직에 축적되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 질병의 근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의약품
  • 바이러스 성 간염
  • 자가 면역 또는 유전성 간 질환
  • 빠른 체중 감량
  • 영양 실조

비알콜성 간질환을 가질 확률을 높이는 여러 가지 위험 요인이 있습니다.

  • 비만
  • 위 우회 수술
  • 고 콜레스테롤
  • 혈액 내 높은 수준의 중성 지방
  • 제 2 형 당뇨병
  • 대사 증후군
  • 수면 무호흡증
  • 다낭성 난소 증후군
  •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 기능 저하증)
  • 뇌하수체 기능 저하

세인트루이스의 워싱턴 대학교 의과 대학 (Washingt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에서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비만은 비 알콜성 지방간 질환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지방증이라고 하는 NAFLD의 주요 특징은 혈장과 지방산 합성으로 인한 간 지방산 섭취 비율이 지방산 산화 및 배출 비율보다 클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대사 불균형은 NAFLD의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Journal of Clinical Gastroenterology에 발표된 2006년 리뷰에  따르면 NAFLD는 84 %에서  96 %에 이르는 비만 수술을 받는 환자에게 매우 일반적 입니다. 이 리뷰는 또한이 질병이 남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 났으며, 나이가 들면서 그리고 여성의 폐경 후에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방간 질환을 악화시키는 안 좋은 음식

알코올

지방간 질환이 있고 술꾼인 경우, 금주는 가장 먼저해야 할일입니다. 간이 알코올의 독성을 대사하기 위하여 쉼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간이 휴식할수 있는 시간이 필요 합니다. 

 

뉴욕의 Bronx Veterans Affairs Medical Center에서 실시한 리뷰에 따르면, 지방간 질환은 영양 실조뿐만 아니라 독성 및 염증 때문에 알코올 중독자들 사이에서 흔히 발생합니다.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이 있으면 식이 요법에서 알코올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고 탄수화물 식품

빵, 쌀, 밀가루 및 옥수수와 같은 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모든 흰 빵과 탄수화물은 식단에서 제거하거나 줄여야하며 일부 곡물 제품도 좋은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정제나 가공된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 수치가 급증하여 인슐린 감수성이높아져  간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고식류를 드시려면 가급적 현미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설탕 음료

스포츠 음료, 소다, 에너지 음료 및 주스는 설탕과 인공 감미료가 가득 합니다. 몸에 들어가는 이 설탕은 지방간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예를 들어 평균 500ml 캔 소다는 10 스푼의 설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매일 먹는 설탕 양을 전부 분해 할 수 없으며, 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가공 식품

수소화된 오일, 정제 된 설탕, 인스턴트 식품 및 고기는 간을 좋지않게 만드는 요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질산염 및 아질산염은 가공 식품 및 패스트푸드 고기에서 흔히 발견되며 암을 비롯한 심각한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공 식품에서 발견 되는 고과당 옥수수 시럽은 지방간의 가장 큰 단일 원인이기도 합니다.  간 질환을 증상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이들 제품을 필히 피해야 합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을 개선하는 좋은 음식

생 야채

간이 안좋을때 European Journal of Medicinal Chemistry에 게재된 자료에 따르면 야채, 과일, 식물 추출물 및 허브에서  발견 되는 천연물은 전통적으로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일 식단에 야채를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 해독에  이상적인 야채에는 케일, 양배추, 상추, 콜리 플라워 , 브로콜리,  콩나물, 아스파라거스, 사탕무  및 셀러리가 포함됩니다. 비트를 갈아서 주스로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생강 

간이 안좋으때 고 섬유질 음식은 건강한 소화관을 돕고 신체의 독소를 제거를 촉진합니다.  생강은 소화 기관에도 유익 합니다. 녹차 끓일때도 생강 슬라이스를 같이 넣어 차를 만듭니다. 그리고  볶음, 샐러드 또는 스무디등에 생강을 더할 수도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고구마

간이 안좋으때 고구마의 칼륨 함량은 간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유익 합니다.  고구마 한개에는 약 700 밀리그램의 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6, C, D, 마그네슘 및 철분이 풍부합니다.

고구마는  단맛이 있기 때문에 먹기가 쉽고 당분은  천천히 간을 통해 혈류로 방출되므로 혈당이 급증하지 않습니다. 

바나나

간이 안좋을때 바나나는 칼륨 470 밀리그램을 함유하고 있으며, 바나나 영양 은 간을 정화하고 낮은 칼륨 수준을 극복하기에 좋습니다 . 바나나는 소화를 돕고 신체에서 독소와 중금속을 방출합니다. 

민들레 뿌리

간이 안좋을때 민들레에 존재하는 비타민과 영양소는 간을 깨끗하게 하고 올바르게 작동하도록 도와줍니다. 민들레는 담즙의 적절한 흐름을 유지함으로써  소화 시스템을 돕습니다. 

 

민들레 뿌리는 자연적 이뇨제이며 간에서 독소를 빨리 제거 할 수 있습니다. 민들레 뿌리 또는 줄기는 염증을 줄이고 무기질 흡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밀크 시슬

간이 안좋을때 엉겅퀴는 강력한 해독제입니다. 그것은 간을 통해 처리되는독소를 제거하면서 간세포를 재건하는데 도움이됩니다. Digestive Diseases and Sciences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엉겅퀴는 간부전 환자의 사망률을 개선 할 수있다고 합니다. 

 

일상 생활에서 접하는알코올, 음식으로 통하여 입으로 들어오는 각종 농약, 살충제, 마시는 물속에 들어있는 중금속 각종 오염물질 숨을쉴때 독소에 오염된 공기등 인체에 유해한 독성들로 가득 합니다. 2010년 연구에 따르면 엉겅퀴 주요성분은 알코올성 간질환, 급성 및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 및 독소 유발 간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사료가 아닌 순수한 풀을 먹은 가축이나 닭의 간은 영양분과 비타민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그것은 비타민 A 와 B, 엽산, 콜린, 철, 구리, 아연, 크롬 및 CoQ10 이 풍부 합니다. 

 

혐오스럽게 생각하시는분도 있지만 실제로 구할 수 있는 가장 영양가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염두에 두실것은 호르몬, 살충제 또는 항생제등 가축의 사료에 전혀 사용하지 않은 가축의 간을 구하십시요. 

간이 안좋을때 섭취하는 최고의 보충제 및 자연 요법

비타민 E

플로리다 대학 (University of Florida) 에서 행해진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 보충제와 함께 생활 습관 변화가 비 알콜성 지방간 질환으로 인한 간 손상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비타민 E의 이점 에는 염증을 줄이는 강력한 항산화 제로서의 역할이 포함됩니다. 그것은 또한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신체가 여러가지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황

식단에 유익한 심황 을 추가 하거나 매일 보충제로 섭취하면 신체의 염증을 줄이고 소화 장애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양제로 대체한다면  매일 같이 450 밀리그램의 커큐민 캡슐을 섭취하시면 됩니다. 해외직구를 통해서 구매하실수 있습니다.

블랙커민시드 오일

이 놀라운 오일은 지방간 질환이있는 사람들의 치유 과정을 크게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 의료 및 제약 과학에 대한 유럽의 리뷰 (European Review for Medical and Pharmaceutical Sciences)에 발표 된 연구는 간장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하는 블랙커민시드 오일의 능력을 측정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검은 씨앗 기름은 지방간 환자의 합병증과 진행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간 질환 환자에게 유익 합니다.그리고 마지막으로 간이 안좋을때 집에서 손쉽게 디톡스주스로 좋은 음식이 되는 비트가 있습니다.  

 

비트주스  유튜브 동영상 보시죠.

 

지방간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할 수있는 최선의 방법은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지방간 질환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과체중과 체중미달자가 많습니다.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제공하는 건강식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지방간 질환의 가장 중요한 치료법은 다이어트 식이요법과 건강식입니다. 주로 식물을 기반으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운동을 실시해야 합니다. 무거운 웨이트나 중량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하루 30분 이상 꼭 약간의 땀을 동반할수 있는 움직임이 중요 합니다.

 

간이 안좋을때 증상과 좋은음식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