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구 수치 낮으면 올리는 음식 그리고 방법

여러 가지 건강 상태로 악화로 인해 백혈구 수치가 정상치에 비하여 감소할수가 있습니다. 감염, 백혈병, 암 치료, 빈혈, 약물, 자가 면역 질환, 심지어 알레르기까지 모두 면역 체계를 더 약화시키고  감염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

 

백혈구는 골수가 생성하여 몸이 감염과 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활을 하며  백혈구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감소하면  면역 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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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혈구 수치란 무엇인가?

의사들은 이것을 "면역 결핍증 (immunocompromised)"이라고 부릅니다.  면역 결핍증을 앓고 있다면,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에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혈액은 혈액 중 액체 성분인 혈장과 세포 성분인 혈구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혈구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으로 나뉜다. 

적혈구는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백혈구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외부의 유해인자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혈소판은 지혈을 담당한다. 

혈액검사 중 하나인 총혈구검사는 각 혈구세포들이 적정한 수로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시행하는 검사이다. 
총혈구검사에는 적혈구수, 백혈구수, 혈소판수뿐만 아니라 혈색도의 농도, 헤마토크릿, 백혈구감별계산 등이 표함되며, 경우에 따라서 혈구의 형태를 관찰하기 위해 혈구형태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백혈구는 골수에서 생산되며 일반적으로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면역계의 일부로 인체내에서 작용 합니다. "정상적인"백혈구 수는 보통 혈액 1 마이크로 리터 당 4,500 ~ 10,000 개의 백혈구 (WBC) 사이의 수치로 형성됩니다. 


 정상적인 백혈구수치의 유지가 중요하다



백혈구 수치를 올리는 자연적인 방법

비타민 A, E, C 및 엽산등의 영양제 보충

비타민 A 섭취를 늘리면 암세포를 공격하는 림프구 백혈구 수치를 증가 시킬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또한 백혈구 합성에 도움이 됩니다. 


엽산은 호중구 백혈구를 증가시킵니다. 식이 요법에서 엽산 보급이 충분하지 않으면 백혈구 수가 줄어 듭니다.


셀렌

메릴랜드 메디컬 센터 (University of Maryland Medical Center)는 셀레늄이 백혈구 구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일부 연구는 셀레늄이 일부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노인들이 아연과 셀레늄 보충제를 모두 복용했을 때 그들의 면역 체계가 다른 영양제를  복용한 사람보다 독감 백신에 더 잘 반응 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

녹차는 신체의 감염을 예방하고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는 훌륭한 항산화 물질입니다. 마시는 녹차는 신체가 더 많은 백혈구를 생성하도록 유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녹차는 바이러스를 복제 하는것을 예방할수 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감염균에 의한 백혈구 수치가 줄어드는것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강력한 면역 체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probiotics는 또한 백혈구 수치를 높이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독일 연구원이 수행하고 임상 영양학에 발표 된 연구는 18 세에서 67 세 사이의 약 500 명의 건강한 성인을 모집하여 연구를 실시하였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포스트


모집한 연구대상자증 절반은 일반보충제를 그리고 나머지 대상자에겐 probiotic 보충제를 지급 하였습니다. 3 개월에 걸쳐 프로바이오틱스를 투여 한 사람들은 감기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또한, 혈소판 수치를 측정 한 100 명이 넘는 참가자의 하위 그룹에서 백혈구 수치가 더 높아 면역 체계가 강화된것이 확인 되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

Omega 3 지방산을 섭취하면 식세포가 활성화 되고  증가 합니다. 식세포는 박테리아를 소비하는 백혈구입니다. 참치, 고등어 또는 연어와 아마 기름과 같은 건강한 지방산이 풍부한 원료는 오메가-3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마늘

2002년 동물 연구에 따르면 마늘을 먹은 쥐가 총 백혈구 수를 현저히 증가 시켰습니다. 또한 백혈구가 감염을 막아주고 다른 면역 세포를 자극하는 능력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연

아연은 병원균이나 세균들이 감염되지 않도록 싸우는 역활을 하는 백혈구 내성을 증가시키고, 건강하게 만듭니다.

 

백혈구가 더 많은 항체를 생성하며, 암세포를 차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세포의 수를 증가시킵니다.  아연 보충제, 게, 굴, 고기, 콩, 칠면조 고기 또는 쇠고기를 섭취하면 아연 성분을 증대 시킬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

무화과, 멜론, 오렌지 또는 딸기와 같은 과일, 호박, 당근,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콜리 플라워, 사탕무 및 시금치와 같은 야채는 당연히 백혈구 수를 증가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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