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부작용

웨이프로틴 유청단백질 부작용 신장과 간 손상, 골다공증까지... 단백질보충제 효과 글쎄?

누적킹 2019. 12. 26.

웨이프로틴 유청단백질 부작용 신장과 간 손상 그리고 골다공증까지... 단백질보충제 효과 글쎄?? - 유청 단백질을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습니까?

 

유청 단백질은 현존하는 단백질의 종류중 가장 인기가 좋은 보충제 중 하나입니다. 피트니스, 헬스, 근육펌핑, 다이어트등 어디하나 빠지는게 없는것이 유청단백질일것입니다.

웨이프로틴 유청단백질 부작용 신장과 간 손상, 골다공증까지... 단백질보충제 효과 글쎄?

 

 - 김종국 단백질파우더 쉐이크 무조건 섭취하기보다 단백질 일일권장량과 식단, 부작용 알아야?

 - 단백질프로틴, 고단백 고칼로리음식 섭취과하면 부작용! 순수단백질 권장섭취량은?

 - 유청단백질 크레아틴 프로테인 파우더 추천 아이허브 20%할인

 

그러나 많은 건강상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단백질은 안전성을 둘러싼 논쟁이 있습니다.

전체 제품이 아닌 어디까지나 일부 제품이지만 유청 단백질은 신장과 간을 손상시키고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 합니다.

 

그러면 이슈가 되는 유청 단백질은 무엇인가요?

유청단백질은 운동 선수, 피트니스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있는 식품입니다. 특히 헬스나 근육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식이 보충제 종류중 하나입니다.

 

유청단백질은 치즈 제조 과정에서 우유와 분리되는 액체인 유청으로 만들어집니다

유청단백질은 치즈 제조 과정에서 우유와 분리되는 액체인 유청으로 만들어집니다. 그런 다음 유청을 여과, 정제하여 유청 단백질 분말로 건조하게됩니다.

 

유청단백질에는 세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그 차이점 제조과정이나 처리과정에서 분류됩니다.

유청 단백질 농축액(WPC) : 약 70–80 %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이며 우유의 유당, 지방 및 미네랄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 분리(WPI) : 90 %이상의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더 정밀하게 정제되어 유당과 지방이 적고 유익한 미네랄이 적습니다.

유청 단백질 가수 분해물 : 이 형태는 사전 소화되어 몸이 더 빨리 흡수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유청단백질은 식욕을 줄이고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운동에서 피로를 회복하고 근육과 힘을 키우며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또한 단백질의 완전한 공급원이며 모든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음을 의미 합니다. 신체는 필수 아미노산을 만들 수 없으므로 식단에서 충분한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유청 단백질을 물 또는 선택한 액체와 혼합하여 간단히 쉐이크를 만들어 섭취 할 수 있습니다.유청 단백질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며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편리한 방법이지만 단백질이 주는 건강상의 이점에도 불구하고 일부 사람들은 안전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 사례로 유청단백질은 소화 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유청 단백질 부작용의 대부분은 소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유청 단백질을 소화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복부팽만감, 가스, 위경련 및 설사와 같은 증상을 경험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의 대부분은 유당 불내증 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맛을 위한 감미료나 인공 향 색소등을 첨가하여 화려한 포장과 함께 신제품으로 탄생하기도 합니다.

 

 

감미료가 들어 있는 단백질보충제 몸매를 망친다

감미료가 들어 있는 단백질보충제 몸매를 망친다  - 사람들은 운동을 하면서 단백질 보충제 및 보조식품등을 통해 근육증대 및 다이어트시 충분한 효과를 기대 합니다. 단백질 보충제의 주원료

mangoholic1.tistory.com

유당은 유청 단백질의 주요 탄수화물입니다. 유당 불내증인 사람들은 몸이 유당을 소화시켜야하는 효소 락타아제를 충분히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 합니다. 또한 유당 불내증은 매우 흔하며 전 세계 사람들의 최대 75 %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유당 불내증 인 경우 유청 단백질 분리 분말로 만든제품을 선택하면 이러한 불편은 사라집니다. 유청 단백질 단리 물질은 유청 단백질 농축액보다 지방과 유당의 양이 현저히 적어 정제된 것입니다. 

그외 콩, 완두콩, 계란, 쌀 또는 대마 단백질과 같은 유제품이 아닌 다른 유형의 단백질제품 사용하는것도 좋은 생각일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유청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유청 단백질은 우유에서 나오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를 동반할수 있습니다.젖소 알레르기의 증상으로는 두드러기, 발진, 얼굴 붓기, 목구멍 및 혀 붓기 및 콧물 또는 코 막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젖소의 알레르기가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도 있으며 이는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아나필락시스(아나필락틱 쇼크)란 특정 물질에 대해 몸에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극소량만 접촉해도 전신에 걸쳐 증상이 발생하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주로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나며, 즉시 치료가 이루어지면 별다른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면 치명적일 수도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원인은 어떤 특정한 물질에 과민 반응을 가진 사람이 그 물질에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데,  주로 페니실린계열의 항생제나 해열진통제, 벌에 쏘이거나 곤충에 물렸을 경우, 백신, 그리고 달걀, 땅콩, 해산물, 과일을 포함한 음식들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서울아산병원  


다시 말하지만 소의 젖에서 나오는 우유 알레르기는 성인에게는 그런 케이스가 드물지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유청 단백질에 대한 알레르기를 유당 불내증과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대부분의 알레르기는 신체가 단백질에 면역 반응을 보일 때 발생합니다. 그러나 편협은 효소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며 면역계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젖소 우유 단백질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콩, 완두콩, 계란, 쌀 또는 대마 단백질과 같은 비유 제품 단백질 분말을 사용하는것도 좋은 대안이 될수 있습니다.

 

현미단백질이 다이어트 식단에는 갑이다

현미단백질이 다이어트 식단에는 갑이다 -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보조식품이나 단백질 보충제를 많이 구입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 시장에 있는 제품중 심장기능을 개선하고

mangoholic1.tistory.com

증상이 알레르기와 관련된것인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소수의 사람들에게는 유당 불내증이 대장의 움직임을 느리게하여 변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변비는 사람들이 유청 단백질을 선호하는 과일과 채소를 적게 섭취 할 때, 특히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할 때 발생 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으로 대변을 형성하고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합니다.

 

유청 단백질로 인해 변비가 의심되는 경우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하여야하며 귀차니즘이나 따로 챙겨먹지 못한다면 수용성 섬유질 보충제를 함께 복용 하는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매일 먹는 식단을 유청 단백질로 비중있게 교체하는 것이 나쁜 생각인 또 다른 이유는 영양소 결핍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 음식, 특히 과일과 채소는 영양이 풍부하고 최적의 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는 동안 천연 음식을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유청 단백질은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까?

고단백 식사를 하면 신장 내부의 압력이 높아져 평소보다 더 많은 혈액을 걸러 낼 수 있게됩니다. 그러나 이것이 고단백 식사를 하면 무조건 신장에 해를 끼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이것은 정상적인 신체 반응이며 일반적으로 우려의 원인이 아닙니다. 또한 너무 많은 단백질이 건강한 사람들의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에 대한 단백질의 영향에 대한 74건의 연구에 대한 자세한 검토 결과 건강한 사람의 단백질 섭취를 제한할 이유가 없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 고 단백질 식단이 신장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 있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고단백 식단은 신장을 더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존에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유청 단백질이 적합한지 의사와 상담한후 섭취하는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유청단백질 섭취가 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까?

건강한 사람의 경우 너무 많은 단백질이 간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실제로, 간은 자체를 복구하고 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되는 분자인 지방 단백질로 변환하기 위해 단백질이 필요 합니다.

11 명의 비만여성 연구에서 60그램의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면 4주 동안 간지방이 약 21 % 감소 했습니다. 또한 혈중 트리글리세리드를 약15 %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약 7 % 줄였습니다.

 

한 사례보고에 따르면 27세 남성이 유청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한 후 간 손상을 입을 수 있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다양한 다른 다양한 보충제를 복용하여 보충제끼리 상호작용으로 인한 케이스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의사는 그가 단백 동화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는지 확실하지 않아 간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여부를 결론 내리기 힘들다고 말했습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간 문제없이 유청 단백질을 섭취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 단일 사례는 유청 단백질이 간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증거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고단백 섭취는 만성 간 질환인 간경변 환자에게 해를 끼칠 수 있지만, 간은 혈액에서 단백질 대사의 부산물인 암모니아와 같은 유해 물질을 해독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간경변 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간은 제대로 해독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높은 단백질 섭취는 혈액의 암모니아 수치를 증가시켜 뇌를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간 질환이 있는 사람의 경우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고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유청 단백질이 골다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까?

단백질 섭취는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뼈와 관계가 있습니다. 단백질이 너무 많으면 뼈에서 칼슘이 침출되어 골다공증, 골 다공성 뼈가 특징 인 골다공증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 자료는 더 높은 단백질 섭취가 소변을 더 산성으로 만든다는 초기 연구에서 나왔습니다. 몸은 뼈에서 더 많은 칼슘을 방출하여 완충제로 작용하고 산성 효과를 중화 시킵니다.

 

그러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신체는 장에서 칼슘 흡수를 증가시켜 칼슘 손실의 영향을 상쇄한다고 합니다. 36건의 연구 분석에서 과학자들은 너무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뼈 건강에 좋지 않다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실제로, 연구자들은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실제로 뼈 건강에 유익하다는 결론에 도달 했습니다. 또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 노인들은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유청단백질은 얼마를 섭취해야 합니까?

유청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며 특별한 부작용 없이 많은 사람들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복용량은 하루에 1-2 스푼 (25–50 그램)이지만 포장에 있는 서빙 지침에 있는 권장량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것을 섭취하면  이미 충분한 단백질을 대사하는 경우라면 더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유청 단백질을 섭취 한 후 팽만감, 가스, 경련 또는 설사와 같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면 유청 단백질 분리된 파우더로 전환하십시오. 우유와 관련된 단백질이 싫다면 콩, 완두콩, 계란, 쌀 또는 대마 단백질과 같은 다른 제품의 분말을 사용해보는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여러항목들을 종합해보면 건강한 사람에 한해 유청 단백질은 안전하며 많은 사람들이 부작용없이 섭취 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그외 사람의 체질이나 각 장기의 건강상태에 따라 유청단백질의 부작용 여부는 달라질수 있으며 유당 불내증 환자의 경우 소화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고 젖소에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에게는 알러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부분 적으로 섭취를 하고 만약 부작용이 발생하면 유청 단백질 외에 비유제품 단백질 대안제품을 이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러한 예외에도 불구하고 유청 단백질은 시장에서 가장 좋은 보충제 중 하나로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미국의 단백질 메이져회사에서는 근력 강화, 회복 및 체중 감량에 유리한 역할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웨이프로틴 유청단백질 부작용 신장과 간 손상, 골다공증까지... 단백질보충제 효과에 대한 글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