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다이어트 유형

효소다이어트 소화효소는 무엇일까?

누적킹 2017. 6. 18.

효소다이어트 소화효소는 무엇일까? - 다이어트의 근본은 적게 먹고 칼로리를 많이 빼는것입니다. 그것은 운동을 하던, 절식을 하던 식욕억제제를 이용하던지 어쨌던 목적하는바는 살을 빼는것이 목적입니다.


여기에 함정이 있습니다. 먹은 음식이 대사하고 소화하여  영양분은 흡수하고 소화되지 않은 여러 덩어리들이 갈곳을 잃고 쌓여서 친근한 비만을 만들어 내는것입니다. 


효소다이어트 소화효소는 무엇일까?


비교적 최근까지도 소화 시스템이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인체의 대사과정은 하나같이 중요하지 않은게 없습니다. 


다만 다이어트에 관련하여 먹는것에 관심을 가지면서 자연히 소화에 포커스가 맞춰지는것입니다. 다이어트 추종자나 현대인들은  소화 효소의 부족으로 인한 영양 불량과 관련한 질병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 깔라만시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능 있을까?

 - 클렌즈주스 보다 더 좋은 디톡스 음료 만들기

 - 레몬디톡스 다이어트 단기간다이어트 가능할까? 


소화 효소란 무엇일까요?  

소화 효소의 역할은 주로 신체의 특정 생명 유지 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신체가 생존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쉽게 ​​흡수되는 입자로  큰 입자를 분해하는 것을 돕는 역활을 하며 필요도없이, 소화기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십이지장 (소장의 첫 번째와 가장 짧은 부분)은 바쁜 곳입니다. 아미노산은 단백질, 지방산 및 지방에서 추출한 콜레스테롤과 탄수화물의 단순한 당으로 부터 추출됩니다. Nuclease는 DNA에 필수적인 핵산을 뉴클레오타이드로 절단 (또는 분리)합니다.


모든 다량 영양소는 혈류에 운반 될 수있을만큼 작은 분자로 분해되어 효과적으로 신진 대사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미량 영양소는 위산에서 아직 분해되지 않았다면 방출되어 혈류로 옮겨집니다.


췌장은 물, 전해질, 아미노산, 콜레스테롤, 지방 및 빌리루빈을 포함하는 담즙산 또는 산을 생성하며 이들은 담낭을 통해간에 공급됩니다. cholic과 chenodeoxycholic acid는 아미노산 인 glycine이나 taurine과 함께 담즙산을 생산합니다. 담즙 염은 리파아제 효소를 더 감소시키기 위해 음식에서 지방을 분해합니다. 



소화 효소는  음식을 아미노산, 지방산, 콜레스테롤 (예, 콜레스테롤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당 및 핵산으로 분해하여 DNA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씹는 것으로 시작 하는 6 단계 과정은 메커니즘과 분비물을 없애는 도미노 효과를 유발 합니다.


구강에서 방출되는 침샘 아밀라아제는 식품을  분자로 분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소화 효소이며, 식품이 위장에 들어간 후에도 계속 진행됩니다. 위장의 벽 세포는 위산성 아밀라아제를 포함한 산, 펩신 및 다른 효소를 방출하고 부분적으로 소화 된 음식을 chyme (부분적으로 소화 된 식품의 반 유체 체)로 분해하는 과정을 시작합니다. 


산은 또한 타액 아밀라아제를 중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위 아밀라아제가 대신 할 수 있습니다.1 시간 정도 지나면, chyme는 십이지장 (상부 소장)으로 넘어가며, 위장에서 얻은 산성도에 의해 호르몬 세크레인이 분비됩니다. 


그 결과, 췌장에 호르몬, 중탄산염, 담즙 및 수많은 췌장 효소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은 리파아제, 트립신, 아밀라아제 및  뉴 클레아 제)가 방출이 됩니다.


중탄산은 chyme의 산도를 산에서 알칼리로 바꿔줍니다.  효소가 음식을 분해하는것을 허용 할뿐 아니라 위산 환경에서 생존 할 수없는 박테리아도 더 이상 분해시키지 못하게 만듭니다. 이 시점에서 소화 효소가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대부분의 과정이 끝이 납니다. 



소화 효소가 필요한 대상은?

사람들은 쉽게 소화효소나 엔자임보충제 또는 소화제를 먹기를 원 합니다. 실제 몸의 상태를 나타내는 바로미터에서 소화부분을 알수 있는것은 식사후 웬지 소화가 잘 안된다고 느낄떄가 아니면 소화효소 섭취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아래의 여러가지 질환들이 발생할떄  소화효소가 강력하게 필요한 증세라고 볼수 있습니다.


소화기 질환자

역류성 식도염, 가스, 구토, 새거나, 과민성 장 증후군 (IBS), 크론 병, 궤양 성 대장염, 게실염, 흡수 장애, 설사 또는 변비와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으면 소화 효소가 도움이됩니다. 소화 효소는 소화하기 어려운 단백질, 전분 및 지방을 분해하여 위, 췌장, 간, 담낭 및 소장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노화로 인한 효소 부족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위산의 산성도는 더욱 알칼리성이됩니다. 효소 생산과 관련하여 이것은 침이 장으로 들어가면 산성 촉매가 생성 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나이가 들고 병세가 악화됨에 따라 적은  위산분비의 원인은 장기의 노화로 인한 효소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의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산성부족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일 수 있습니다. 



간 질환

간 질환이있는 사람은  효소가 부족한 것으로 의심할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알파 -1 항 트립신 결핍으로 알려진 것으로 전세계 1,500 명 중 1 명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 질환입니다.  성인의 약 15 %가 간 질환에 걸리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호흡 곤란 및 기타 호흡기 질환으로 20-50 세 사이의 성인에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처음 진단에서 효소 결핍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는 다른 질병들도 주목할 만 합니다. 그 한예로 크론병은 효소 결핍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철분 결핍 또는 비타민 B12 결핍은 소화 과정이 음식으로부터 이러한 영양소를 전부 분해하지 못한다는것을 얘기 합니다.  원인으로는 주로 췌장에서 효소가 방출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대변의 변화 - 대변이  변기에 떠있는 경우, 지방이 부유하기 때문에 췌장 효소가 올바르게 기능하지 않음을 생각해볼수 있습니다. 


위장 장애 -  식사 후 약 1 시간이내에  설사증세가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헛배 부름과 소화 불량은  효소가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불소화된 물 - 수도물에 대한 논란이 많습니다  최근의 연구에 따르면 물속의 불소가 췌장 리파아제와 프로테아제의 감소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유리기 손상  및 미토콘드리아의 생산을  감소시킵니다.



소화 효소 효능

음식물을 먹고 소화효소 부족으로인한 대사장애등이 있어 보조제나 건강식품, 프로바이오틱스 음식들을 섭취 합니다. 주로 음식물에 들러 있는 소화효소는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과일 소스 -  파인애플, 파파야

동물계 - 소 또는 돼지에서 공급되는 팬 크레아틴 

식물 유래 - 프로바이오틱스, 효모 및 진균류


각종 포털과 학계 논문등에는 서양음식 위주의 참고 사항이 많습니다. 우리 생활에서 쉽게 접할수 있는 음식은 된장, 고추장, 간장, 청국장등이 있고 담근청으로 많이들 활용하시는 매실효소식품과 각종 산야초 효소들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들을 식사하실때 빠지지 말고 같이 곁들여서 각종 장기내에서 유익균들이 활발하게 움직일수 있도록 첨가하시면 건강한 생활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