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건강식품 후기

위산역류약 보다 좋은음식은 산성음식일까? 아니면 알카리음식?

누적킹 2018. 8. 4.

위산역류약 보다 좋은음식은 산성음식일까? 알카리음식일까? - 감기약 다음으로 많이들 찾는게 위장약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장병이 있는지도 모르고 그냥 생활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위장의 통증이나 증상이 간헐적으로 시작되며 생활에 불편을 줄 만큼 커지않기때문입니다.

 

가슴통증이나 위산역류로 인한 역류성식도염, 속쓰림, 잦은 트림등 여러가지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평소에 즐겨 먹는 음식에서 대부분의 증상을 완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가지면 잘 해결될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은 좀 걸리지만요!

위산역류약 보다 좋은음식은 산성음식일까? 아니면 알카리음식?

 - 남성비타민 여성비타민 항산화제 종합비타민 섭취를 위한 비타민 사용법 

 - 면역력 높이는 최고의 음식10가지

 - 위염 위궤양에 좋은 매스틱검 효능 

 

 

일부 연구자들은 과거에는 산성 식품이 건강에 해롭다고 주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식단에서 산성음식을 기피하거나 편식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다음 논문은 주장을 제시하고 사람들이 산성성분이 낮은 또는 산성성분이 아예없는 식이 요법이 올바른 선택인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되는지를 조사 분석 했습니다.

 

사람들은 산성식품을 피하는것이 유익한지 아닌지를 결정하기전에 산과 알칼리 물질이 신체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관하여 배경지식을 알고있어야 합니다

산도 및 알칼리도 측정

 

과일 및 채소를 포함한 식료품과 음료의 pH 값을 측정하는것은 사람들이 산도 또는 알칼리도를 결정하는 방법입니다.

 

pH 값은 pH7 또는 중성의 증류수로 0 내지 14의 범위일수 있다. 불순물이나 미네랄이 함유된 다른 유형의 물은 약간 다른 pH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pH7 이하는 산성이며 ph7이상은 알칼리성입니다.

 

신체의 pH 수준

인체의 다른 부분은 각긱 다른 pH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화계내에서 pH 값은 강한 산성에서 약한 알칼리성까지 다양합니다. 다른 기관들은 체액내의 pH 수준 차이로 인해 특정 기능을 수행할수 있는것입니다.

 

각 장기의 pH 수준

  • 타액 : 음식을 내장기관의 긴관을 통해 식품이 통과하는것을 용이하게 하고 전분을 분해합니다. 6.5-7.5
  • 위장 :  염산을 방출하여 음식물을 분해하고 박테리아를 죽입니다. 1.5-3.5
  • 소장 : 소화를 완료하고 혈류로 영양분을 흡수합니다. 6.0-7.4
  • 대장 : 물을 흡수하고 소화되지 않은 음식과 섬유질을 제거 합니다. 5.0-8.0

사람의 혈액은 알칼리성이어야하며 pH는 7.35-7.45 이어야 합니다.

혈액의 pH가 어느 한방향으로 이 범위를 초과하면 신체 내부의 대사과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산성음식의 가설은 과도하게 산성인 식단이 전반적인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연구자들은 신체가 신진대사를 거친 음식이 화학 잔류 물을 남긴다는 전제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체액과 결합할때 잔류물은 산형성 또는 알칼리형성이 될수 있어 신체에서 각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가설에 따르면, 산성 물질을 함유한 식품은 혈액의 pH를 낮추어 산을 축적시킵니다.

죽은 세포는 알칼리성 미네랄, 특히 칼슘을 뼈에서 침출 하고 소변에서 배설시킨다고 합니다.

 

산성 가설의 지지자들은 산 형성 식품의 정기적인 그리고 장기간의 섭취가  뼈손실을 증가시킴으로써 골다공증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산성물질 함유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기
  • 해바라기, 호박씨앗
  • 견과류
  • 탄산음료
  • 알코올
  • 커피 및 기타 카페인 음료
  • 감미료
  • 정제된 소금
  • 담배

 

알칼리성을  촉진시키는 음식은 과도한 산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예방하거나 중화시키는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음식에는 대부분의 청과물이 포함됩니다. 산성인 감귤류 과일조차도 일단 대사되면 알칼리도를 증진시킵니다.

 

acid-ash 가설의 지지자는 신체의 pH 수준을 모니터링하는 수단으로 소변의 정기적인 pH 테스트를 권장합니다.인간 생리학에 대한 지식과 임상 시험에서 얻은 증거는 혈액 pH와 전반적인 건강에 미치는 산성음식의 영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됩니다.

 

산성 기본 항상성

산성가설의 지지자들은 산성음식이 혈액 pH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 합니다. 그러나 인체의 완충시스템은 산 - 염기성 항상성(acid-base homeostasis)으로 알려진 과정에서 혈액 pH를 엄격하게 조절한다고 합니다.

 

완충제의 예로는 뼈에 저장된 칼슘, 단백질 또는 신체가 혈류의 pH 변화에 저항하는 다른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이 프로세스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메커니즘이 포함됩니다.

 

호흡  : 산 수준이 높으면 호흡률이 증가 합니다. 이것은 혈액 속의 탄산을 물과 이산화탄소 또는 CO2로 분해합니다. 이산화탄소의 호기를 포함한 과정은 혈액 pH를 정상 수준으로 되돌립니다.

 

신장  : 신장은 중탄산염 이온을 생성하여 혈액내에서 산을 중화시킵니다.

이 두 메커니즘은 산과 염기의 밸런싱에 매우 효과적이므로 사람의 식단이 혈액 pH에 영향을 거의 미치지 못합니다.

 

혈액 pH가 pH 7.35 이하로 떨어지면 폐기능이나 신장기능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산증 (acidosis)이라고하는 이 상태는 조직과 체액에 산성을 일으키며 치료하지 않으면 생명에 치명적일수 있습니다.

임상 시험

acid-ash hypothesis의 한가지 중요한 예측은 알칼리화염을 취하면 혈액의 산도가 직접 감소한다는것입니다. 이 감소는 뼈에서 칼슘을 흘려야하는 신체의 필요성을 막습니다. 즉, 소변에서 더 적게 배설됩니다. 

 

몇몇 연구는 알칼리염이 비뇨기 칼슘 배설을 감소시키는지를 측정함으로써 이 주장을 조사 했습니다. 2013년 리뷰에 따르면, 초기 연구에서 알칼리성염 칼륨을 복용하면 소변 칼슘의 양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뼈에서 침출된 칼슘양의 감소가 요로 칼슘의 감소에 대한 원인이 되지 않음을 나중에 깨닫게되었습니다. 대신 칼륨은 혈액 내 과량의 칼슘흡수를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혈액 내의 칼슘 농도가 낮을수록 소변으로 걸러질 수있는 칼슘이 적어집니다.

이 리뷰에서 인용된 다른 임상시험에서 알칼리성 염분을 복용하는것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지 직접 조사 했습니다. 

 

처음에 두가지 짧은 연구는 이 염들이 실제로 건강한 뼈를 유지하고 골다공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제안 했습니다.

 

그러나 보다 엄격하고 장기적인 무작위 통제 연구 (RCT)는 알칼리화염의 이점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과학적 합의는 알칼리성식이가 뼈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것이며 초기 긍정적 결과는 무작위 기회 또는 위약 효과로 인한 것일수 있다고 합니다.

 

산성 음식과 위장병

감귤류와 같은 산성 과일 및 채소는 상부 위장을 자극할수 있지만, 이러한 상태는 또한 지방이 많은 식품에 의해 악화될수도 있습니다.

 

산성 가설과는 반대로, 산성식품은 건강에 해롭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식단만으로는 혈액의 pH를 변경하는것이 불가능 합니다. 지나치게 산성이거나 알칼리성인 혈액 pH는 심각한 의학적 문제를 나타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일과 채소를 주성분으로하는 이른바 알칼리화 다이어트는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이 풍부 합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음식 섭취를 늘려 전체적인 건강에 많은 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점은 혈액 pH의 변화와 관련이 없습니다. 산성음식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산성식품이 위의 장애 또는 증상을 일으키는것으로 믿어지는 사람들입니다.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 콜라겐음식 콜라겐식품 먹는콜라겐효과 

 - 베타글루칸이 많은 음식 무엇일까요? 

 - 레시틴 효능 음식 섭취량 해바라기 레시틴 추천 복용법은?

 

위산역류약 보다 좋은음식은 산성음식일까? 아니면 알카리음식?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