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건강트렌드

하루평균수면시간을 초과하면 건강에 해롭다? 적절한 수면시간은?

누적킹 2018. 9. 24.

수면시간이 허리둘레 복부지방 혈압 호르몬들에 영향을 미친다? - 잠은 자도자도 끝이없는게 아닌가 생각 합니다. 잠은 세기를 초월하고 사람이든 동물이던 일정한 싸이클로 휴식을 취하는 지침모드가 있어 충분한 대사와 피로를 풀어주고 다음날 활동할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역활을 합니다.

 

새로운 연구는 충분한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인체 부위중 허리부분에 더 많은 부담을 주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PLOS One에 실린 새로운 연구는 수면지속 시간과 많은 요소들, 즉 허리둘레, 혈압, 지질, 포도당, 갑상선호르몬 및 사람의 대사 프로파일에 요소들간의 어떤 관계가 있는지 측정을 시도 하였습니다.

하루평균수면시간을 초과하면 건강에 해롭다? 

트립토판 효능 멜라토닌 수면 영양제 L트립토판 음식 

수면부족 증상 두통 피부 탈모에 영향을 미친다

수면장애 불면증 어쩔래 X 목표나 비전이 있으면 해결한다

 

불충분한 수면은 허리에 더 많은 지방축척과 부담을 추가할수 있습니다. 이 연구는 허리둘레 사이즈와  BMI 관계를 연구하였으며  12시간의 수면을 가진사람들에게 가장 낮게 나타났습니다. 놀랍지 않습니까?

 

지금까지는 수면과 체중 증가간의 상관관계가 잘 정립되어 있었습니다. 수많은 연구에서 5시간 미만으로 너무 적게 잠을 자면 체내에 호르몬이 쌓이고 신진대사가 느려지며 더 많은 음식을 먹는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수치면에서 결과가 얼마나 심각한가요?

PLOS One에 실린 새로운 연구는 수면지속 시간과 많은 가능한 요소들, 즉 허리 둘레, 혈압, 지질, 포도당, 갑상선 호르몬 및 사람의 대사 프로파일에 대한 중요한 측정들 간의 관계를 연구 했습니다. 리즈의 심장혈관 및 신진대사 의학연구소와 식품과학 영양학회가 주도한 이 연구는 영국에서 19세에서 65세 사이의 1,615명의 사람들이 연구대상자로 참여 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발견은 숙면을 취하지 않으면 옷의 사이즈를 큰사이즈로 늘릴수 있다는것입니다. 

매일밤 평균 6시간 자는 사람들은 밤에 9시간 동안 잠을 자는 사람들보다 허리둘레가 약 1.2인치(또는 3센티미터) 더 커졌습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한 사람들은 몸무게가 더 컸다. 더 많은 수면 허리와 더 작은 허리와 하체 질량 지수 (BMI) 사이의 관계는 아래와 같이 거의 선형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다른 연구들과 모순되는 것으로 나타 났는데 너무 많은 수면 (9 시간 이상)은 너무 적은 수면으로 신체에 유사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 새로운 연구는 허리 둘레와 BMI가 12 시간의 수면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관계가 존재하는 이유에 관한 이론은 먹을 때와 언제 멈출지를 알려주는 두 가지 호르몬과 관련이 있습니다. 결과는 이 호르몬이 관여한다는건데요. 더 적은 수면은 호르몬의 밸런스를 무너지게 만들어 음식을 더 많이 먹게 만든다는것입니다. 

 

음식을 많이 먹게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그것을 결합하면 수면이 부족한 사람들은 몸집이 더 커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는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입니다. 

 

PLOS One 연구는 또한 충분하고 불충분 한 수면을 취한 사람들 사이에 또 ​​다른 걱정스러운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그들은 수면 시간이 짧으면 혈중 HDL 수치가 낮거나 "좋은"콜레스테롤 수치와 관련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공동 저자인 리즈(Leeds)의 그레그포터(Greg Potter) 연구원은 충분하지 못한 수면은 비만과 제2형 당뇨병에 기여할수 있다는 우려도 발표 했습니다. 사람들이 체중을 늘리는 이유를 이해하는것은 어쩌면 호르몬을 이해하는것일수도 있습니다.

 

끝으로 옛날 선조의 말씀 처럼 잘먹고 잘자면 된다는것이 같은 의미인지 다시금 한번 생각하게되는 말입니다. 많이 먹은 상태에서 많이 자면 살찌는것을 이 이론과 거꾸로 생각하시는분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적정 수면시간보다 잠을 못잘 경우라는것을 생각하시고 결론은 잠을 못자서 그런게 아니라 신체의 호르몬이 교란되어 과식을 하게 만드는것이 원인이였습니다. 요즘 TV에 먹방이나 밤늦게 요리 프로그램을 하여 식탐을 자극하는일이 많은데 과식이나 폭식보다는 적정한 식단으로 호르몬을 교란하는일이 없도록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