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트렌드/건강트렌드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요로감염으로 인한 방광염 치료는?

누적킹 2018. 11. 10.

요로 감염 증세로 병원에 내원하는 건수는  매년 2천 8백만 건으로 집계 되었습니다(미국 통계)

 

이 통계수치는 감염증세 통계수치로 두번째로 많은 수치입니다.

 

요로감염 증상은 특히 여성들에게 있어 재발을 자주하며 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질환입니다.

 

유감스럽게도 요로감염의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항생제이며 요로 감염의 주요 원인균인 E. coli는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점점 강해지고 있습니다. 

요로감염

 

요로감염은 곰팡이,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를 포함하여 현미경 없이 볼 수 없을 정도로 작은 유기체에 의해 발생 합니다. 

 

요로는 소변이 통하는 통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로는 몸속의 찌꺼기와 여분의 물을 제거하기 위한 신체의 배수 시스템입니다.

 

그것은 두 개의 신장, 두 개의 요관, 방광과 요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하루에 약 3 온스의 혈액을 걸러내어 독소와 여분의  물을 제거하고 1~2 쿼트 정도의 소변을 만듭니다.

 

 

요로감염 증상 예방 및 치료 방법


 

그 다음 소변은 신장에서 부터 요관이라고 불리는 두 개의 좁은 튜브를 따라 이동하여 방광에 저장되고 요도를 통해 내보냅니다. 

 

소변을 볼 때 괄약근 이라고 하는 근육이 풀리고 소변이 남성의 음경 끝과 여성의 질 앞쪽에 있는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요로감염의 첫째 원인은 장내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가  가장 흔한 요인입니다. 

 

박테리아가 요로로 들어가면 대개 신체 시스템에 의해 박테리아가 신속하게 제거되지만 때로는 신체의 자연 방어 시스템이 무너지던지 몸의 상태가 좋지않으면 쉽게 감염을 유발 시킵니다. 

 

요관은 소변이 신장쪽으로 되돌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한방향의 밸브 역할을 합니다. 소변은 미생물을 체외로 씻어 내고 남성의 전립선은 세균 증식을 방어하는 분비물을 생성하며 감염을 예방 합니다.

 

 

요로감염 증상


일반적으로 성인에게서 볼수 있는 요로감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 배뇨시 방광 또는 요도에서의 불타는것과 같은 통증
  • 잦은 소변에 대한 충동
  • 근육통
  • 복통
  • 피곤하고 약한 느낌
  • 탁한 소변의 색깔
  • 붉은 색 또는 밝은 분홍색으로 나타나는 소변 (소변에서 혈액의 흔적)
  •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 여성 골반통

 

요로감염의 증상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요로감염은 요도염 이라고도 불리며 , 증상은 상부 및 측면 상부의 통증, 고열, 떨림 및 오한, 메스꺼움 및 구토를 포함 할 수 있습니다. 

 

E.coli 와 같은 박테리아 와 단순 헤르페스 같은 바이러스는 요도염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또 다른말로 하부 요로 감염이라고도 불립니다. 방광 감염의 증상으로는 골반통, 하복부의 불편 함, 빈번하고 고통스러운 배뇨 및 혈뇨 등이 있습니다. 

 

박테리아는 또한 신우신염 (상부 요로 감염)이라고 불리는 신장을  감염시키기 위해 요관을 타고 올라갈 수 있습니다. 신장 감염 징후는 소변 배출시의 불타는 감각 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장결석이나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요로의 구조적 결함으로 소변이 막히는 경우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요로감염 증상의 원인과 위험요인


요로 감염은 박테리아가 요로로 들어가서 잡아 당겨 만성 감염으로 자랄 때 발생합니다.

UTI 증상이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키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여성들

여성들은 요도가 짧아서 박테리아가 방광에 더 빨리 접근 할 수 있기 때문에 요로감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여성의 요도가 개방 적이고 가까이 있는 질과 항문이 박테리아의 근원입니다.

 

캔사스 대학 (University of Kansas)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에서 요로감염이 발생할 확률은 50 % 이상입니다.

 

1988년과 1994년 사이에 요로감염의 전반적인 유병률은 10 만명당 53,067 명으로 추산되었습니다. 남성의 요로 감염은 흔하지 않지만 발생했을 때 증세가 심각 해질수 있습니다. 

 

섹스, 성행위

워싱톤 대학 의과 대학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젊은 여성의 요로감염의 위험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섹스와 피임약의 사용을 들수 있습니다. 성 생활에서 미생물은 질을 통해 요도로 옮길 수 있습니다. 

 

성관계 후, 대부분의  여성들은 소변에 많은 박테리아를 가지고 있으며 신체가 일반적으로 24 시간 내에 박테리아를 제거하지만 일부는 남아있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섹스후 48 시간 이내에 급성 방광염이  발생하는 확률이 60 배 증가한다고합니다. 

 

피임 조절

어떤 종류의 피임법도 요로감염 증상을 일으킬수 있는 요인이 있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피임성분에는 정자를 죽이는 살충 성분이 있으며 콘돔은 성기 주위의 피부를 자극하고 주변 조직을 침범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여성 피임법의 일종인 다이어프램은 소변의 흐름을 느리게 만들어 박테리아가 잘 번식하도록 합니다. 비뇨기과 학회지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다이어프램을 착용한 여성의 경우 최대 소변 배출율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임신

임산부의 요로감염 증상은 임신을 하면서 발생하는 일반적인 합병증입니다. 발생할 확률은  2 ~ 13 %정도 됩니다 연구자들은 임산부의 여러 호르몬 변화와 요로의 위치가 바뀌면서 요로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한다고 생각합니다. 

 

당뇨병

요로감염 증상은은 당뇨병 증상이 있는 환자에서 요로 감염이 더 흔하고 심해지며 악화 된 결과를 나타 냅니다. 이것은 면역 체계의 여러 가지 장애, 나쁜 대사 조절 및 불완전한 소변 배출이 원인입니다. 

 

 

요로감염 증상에 대한 일반적인 치료법


UTI는 일반적으로 항생제 및 항균제와 같은 박테리아와 싸우는 약물로 치료됩니다.

항생제인 Trimethoprim 이 치료법의 첫 번째 선택이지만 항생제 내성 은 지난 6 개월 동안 항생제를 복용한 환자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큽니다. 

 

그 만큼 내성이 강하다는것을 의미 합니다Current Infectious Disease Reports에 발표 된 연구에 따르면 항생제를 사용하여 UTI를 치료하는 것을 피하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UTI를 담당하는 일차 박테리아인 E. coli는 다양한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 미생물에 대한 연구는 질내의 미생물 및 미생물에 항생제가 상당한 영향을 줄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UTI 치료를 위한 항생제 사용을 피하는 또 다른 이유는 단순한 요로감염으로 치료받는 여성의 22 %가 질 칸디다 감염으로까지 이어질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자들은 항생제가 3일 이내에 해결되지  않는 요로감염 증상에만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 합니다. 

 

 

요로감염 증상을 위한 자연적인 치료법


  • -많은 양의 음료수 마시기
  • -하루 종일 물이나 액체를 마시는 것은 신체내부에서 박테리아를 제거 하는데 도움이됩니다.
  • -평소보다 소변 누기를 자주 합니다.
  • -요도에 남아있는 박테리아를 빨리 제거하기 위해 성관계 직후 소변을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 -여성들은 특히 배변 후 전방에서 후방으로 닦아야 합니다. 이것은 박테리아가 요도에 들어 가지 않도록 합니다.
  • -헐렁한 옷과 속옷은 공기가 요도를 건조하게 유지하도록 합니다. 꽉 끼는 청바지나 나일론 같은 소재를 착용하는 것은 습기가 많아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예방하는법


콘돔 선택

살정제는 자극을 증가시키고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게 합니다.

 

무윤활 콘돔을 사용하면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살정자제를 포함하지 않은 윤활 콘돔을 선택하십시오.

 

프로바이오틱스

세균 내성이 발달하기 때문에 재발성 요로감염에 대한 유망한 대체 요법은 probiotics 입니다. 연구자들은 양성세균 군집이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의 증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발견 했습니다. 

 

 

 

마늘

마늘은 항염증 및 항균 효과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마늘 추출물은 요로감염을 가장 흔하게 일으키는 세균인 E. coli를 비롯한 다양한 세균에 항 박테리아 활성을 보였습니다. 

요로감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요로감염으로 인한 방광염 치료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