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폐경기 증상을 완화할수 있는 비타민과 영양제는?

누적킹 2018. 12. 4.

폐경기 증상을 완화할수 있는 비타민과 영양제는?

 

폐경기는 여성의 생식년이 끝남을 의미합니다.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생리주기를 멈추게하는 수준으로 떨어지면 발생하는 일종의 기간을 의미 합니다.

 

폐경기 증상의 원인인 에스트로겐의 감소는 안면 홍조, 불면증 및 피로를 포함하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사람의 체질과 건강상태에 따라 다양합니다.

 

처방전없이 구입할 수있는 비타민과 영양 보충제를 사용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킬수 있지만 호르몬을 대체하는 약이나 패치 또는 크림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폐경기 기간동안 여러가지 몸의 변화나 그에 따른 이상증세를 느끼시는 분들도 있는데 주로 나타나는 신체변화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수면 장애 : 일부 여성들은 폐경기 동안 불면증을 경험하고 밤에는 편안한 수면을 하는데 힘들다는것을 알게됩니다.

 

때때로 이것은 안면 홍조 증상과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든것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일어나는것이 원인입니다. 

 

비타민 B6를 복용하면 수면을 균형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B6를 복용하는 것과 함께 잠을 잘 수 있고 특정한 시간을 깨우는 것과 같은 자연스런 수면 유도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의 밀도가 가늘어지고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이 상태는 뼈가 손실되면 최소한 음식을 통해  빠르게 대체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뼈의 손실은 이미 잘 알고 있는 '골다공증'이라는 증상을 야기 합니다. 

 

이 상태를 예방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충분한 칼슘 섭취를 보장하는것입니다.

 

매일 먹는 식단에서 칼슘 성분이 많은 음식들을 골고루 섭취하거나 그런 여건이 되지 못하면칼슘 보충제를 복용하면 나쁜 상태를 예방할수 있지만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D를 섭취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폐경기일때 여성의 신체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덜 생산하기 시작하면서 이로 인해 혈관이 넓어지고 좁아 져서 갑작스럽게 몸에  열이나는 현상이 종종 발생 합니다. 

 

매일 400-800 IU의 비타민 E를 복용하면 안면 홍조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이를 느끼는데에는 2-6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과도한 피로감(Fighting Fatigue) : 일부 여성들은 폐경기 동안 일관되게 피곤하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이 느낌을 줄이기 위한 첫번째 노력은 잠들기 전에 각성제를 피하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후에도 여전히 잠들 수없는 경우, 비타민 B6와 B12가 포함된 복합 비타민B를 섭취할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비타민B는 에너지를 조절하고 수면을 돕습니다. 하버드 의과대학은 1.3mg ~ 1.5mg의 비타민 B6와 2.4mcg의 비타민 B12를 복용할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기분 전환 완화 : 폐경기 동안 여성들은 감정의 기복이 심한것 처럼 느껴집니다. 감정은 에스트로겐 감량의 직접적인 결과이며 여성이 한 순간을 행복하게 느끼고 어떤때에는 슬프게 느낄수도 있습니다. 

 

하버드 의과대학에 따르면, 비타민 B6 복용은 기분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됩니다. 권장 복용량은 51세 미만 여성의 경우 1.3mg이고 51세 이상인 여성의 경우 1.5mg입니다.

 

비타민제는 비처방약으로 구입할수 있으며 종합 비타민제 또는 비타민B 복합재 보충제에 포함될수 있습니다.

 

폐경을위한 가장 자연스러운 치료법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phytoestrogens)'이라고 불리는 식물 기반 화합물을 특징으로합니다

 

Phytoestrogens는 여성의 몸 전체에 위치한 조직의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여 '약한 에스트로겐 효과'를 일으킴으로써 폐경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에스트로겐 유사 화학 물질입니다.

 

수백년간 전통적인 전통 의학 시스템은 폐경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특정 보충제와 허브를 사용 했습니다.

 

이 식물은 전통 아시아의학(한의학), 원주민 약초 및 인도 아유르베다에서 계승되고 있으며 현대 과학자들은 효과와 안전성을 조사 했습니다. 영양제나 보충제에 대한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몇 가지 자료가 확립 되었습니다.

 

Chasteberry(체스트베리)

일부 폐경전 여성들은 월경전 증후군(PMS)과 관련된 증상들을 경험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더욱 우려되는것은 유방이 부드러워지는 증상입니다.

 

수세기 동안 민간요법사들은 체스트베리 나무의 열매를 사용하여 이러한 증상을 치료했습니다. 

 

과학적 자료에 따르면 chasteberry 추출물은 이러한 폐경기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스트베리는 우리나라에서 구할수 없는 허브이며 일부 해외직구나 영양제 판매하는곳에서 구입할수 있습니다.

 

제품후기들을 보면 여드름관련해서 사용하신 사례가 있는것으로 나타납니다.

 

HMR 리그난

리그난은 참기름과 아마씨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물에서 ​​식단을 통해 얻어지는 화합물입니다.

 

콩 화합물과 마찬가지로 리그난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입니다. 그것은 소화관에서 '엔테로락톤 (Enterolactone)'이라는 활성 화합물로 전환된 후 여성의 몸에서 활성을 갖습니다.

 

엔테로락톤의 수치가 높을수록 여성의 유방암 위험이 감소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나의 특히 유익한 리그닌은 '7-hydroxymatairesinol (HMR) 리그난'이라고 불리며 노르웨이의 스프루스 나무에서 추출됩니다. 

 

중요한 유방암 예방과 함께 HMR 리그난은 갱년기 여성과 폐경기 여성의 혈중 지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장

음식에서 빠질수 없는 간장은 아시아 나라 식단의 근본적인 요소이며, 아시아 여성들이 폐경과 관련된 여러 유형이 서구 여성보다 적은 이유를 설명하는데 상관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식이 요법은 서양 여성과 비교했을 때 아시아 여성의 골다공증 및 유방암 발생률이 낮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콩 섭취량이 가장 많은 여성은 척추 골다공증 경험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골다공증은 잠재적으로 심각한 상태이며, 폐경기 이후의 많은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대상자들의 뼈는 무기물 함량을 잃어 버리고 뼈가 부러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콩은 '이소플라본'이라고 불리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주요 콩 이소플라본은 'genistein'과 'diadzein'입니다. 다른 대두 화합물과 함께 폐경 후 체중 증가를 막는 동시에 특정암의 위험을 줄이고 폐경기 이후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중 지질수치를 낮추며 일과성 출혈의 빈도와 중증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추가 영양제

몇몇 다른식이 보조제가 폐경기의 특정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유용할수도 있습니다.

 

우울증;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폐경기 동안 경험할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이 높은 여성들이 어유를 섭취하고 우울증을 겪지 않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항염증제이며 우울증 치료제로 항우울제를 처방한 경우 약물 치료의 효과를 향상 시키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3는 불안과 과민 반응과 같은 기분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킬수도 있습니다.

 

천연 화합물인 'S-adenosylmethionine (SAM-e)'샘이는 보충제 형태로 구매할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의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SAM-e를 사용하는것은 병원에서 처방된 항우울제를 복용할때 보다 더 빨리 효과를 발휘할수도 있습니다.

 

[건강팁] - 갱년기여성 뼈건강에 좋은 음식은 콩? 뼈건강 영양제 콩 섭취로 골밀도 향상!

 

갱년기여성 뼈건강에 좋은 음식은 콩? 뼈건강 영양제 콩 섭취로 골밀도 향상!

갱년기여성 뼈건강에 좋은 음식은 콩? 뼈건강 영양제 콩 섭취로 골밀도 향상! (Menopause- female- bone- health- food- good- beans) - 이번에 실시된 새로운 연구에서 폐경후 여성의 식단에서 콩이 뼈의 강도

mangoholi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