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피로가 더 쌓여! 아침운동후 식사하면 안돼는 진짜이유1가지?

누적킹 2019. 11. 14.

피로가 더 쌓여! 아침운동후 식사하면 안돼는 진짜이유1가지? - 하품 또 하품! 피곤을 알리는 소리가 여기 저기서 들립니다. 잠에서 들깬 상태에서 아침운동을 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시중에는 아침운동 종류로 헬스를 추천하기도 하고 아침웨이트 또는 다른 운동유형으로 걷기운동의 한 종류로 아침식사를 공복으로 한 유산소후기들이나 유산소 운동후 단백질섭취에 대하여 블로그나 카페등지에서 볼수 있습니다.


- 건강을 위한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10가지ψ

- 운동전 아침식사가 운동후 음식물의 소화율을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 아침 단백질 식사만으로 다이어트약 먹지않고 단기간에 체지방 빠질수 있다?



아침운동의 종류나 아침운동의 루틴에 관계없이 오로지 운동을 하기전 식사와, 운동을 한후 식사중 어느것이 소화나 대사 그리고 인체의 좀 더 좋은 효과나 효율이 있는지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결론은 아침 식사를 하기전에 운동하는 것이  건강에 아주 좋은 선택이 될수 있다는것입니다. 식사 시간과 운동의 관계에 대한 연구들에 따르면 운동을 실시하는 시기를 파악하는 것이 운동을 수행하는 자체만큼 중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아침 식사전에 운동하는 것은 '심각한'건강상의 이점이 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버밍엄 대학의 과학자들은 식사와 운동 시간이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과 비슷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활동적인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앉아서 주로 생활하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이는 인슐린 감수성이 감소하고 인슐린 혈증(과잉 인슐린 수치가 특징인 상태)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인슐린 관련 영향을 예방할 수있는 방법을 찾으면 난치병과 건강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에 게재된 이 연구는 근육 지방 저장소와 인슐린 반응에 영향을 받기 전과 후에 운동하는 방법을 조사하는 것을 목표로테스트를 실시 하였습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사람들에게서 이 관계를 살펴본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6 주간 지속된 이 실험에는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분류된 30명의 남성이 참여했습니다.


팀은 이 사람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운동하기 전에 아침 식사를 한 사람

운동 후 아침 식사를 한 사람

라이프 스타일을 변경하지 않은 사람


"결과는 운동 할 때와 관련하여 식사 시간을 변경하면 건강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라고 Bath of Health Department of Department의 Javier Gonzalez 박사는 말합니다.


더 많은 지방 연소

아침 식사 전에 운동을 한 참가자는 같은 식사를 한 후 운동 한 사람들보다 두 배나 많은 지방을 태 웠습니다.


이것에 대한 간단한 이유가 있습니다. 사람들이 밤새 금식하면 운동 중에 인슐린 수치가 낮아 신체가 더 많은 지방을 소비 할 수 있습니다.


곤잘레스 박사는“중요한 것은 체중 감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전반적인 건강을 크게 향상 시켰습니다.


아침 식사 전에 운동을 한 사람들의 근육은 인슐린에 더 잘 반응하여 신체의 혈당 수치를 더 잘 조절합니다.


곤잘레스 박사는 이 운동효과의 "유일한 차이점은 음식 섭취 시점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침 식사 전에 운동을 한 그룹의 근육은 특정 단백질, 특히 근육에 포도당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 더 많이 증가했습니다.


더욱 주목할만한 점은 운동 전에 아침 식사를 한 사람들이 대조군보다 식사 후 인슐린 반응 측면에서 나아지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이 연구는 밤새 금식 상태에서 운동을 하면 강도, 지속 시간 또는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도 개인의 운동의 건강상의 이점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공동 연구자 인 Gareth Wallis 박사는 말했습니다.


물론 이연구가 전체 연구를 대표하지 못하고 테스트 참가자들이 남성들만을 표본으로 했기때문에 결과는 성별에 따라 다를수도 있다고 가정한다면 여성들에게도 아침 식사 전 운동의 이점이 있는지 알아 보려면 추가 연구의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참가자가 섭취한 아침 식사는 탄수화물이 많았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도 저탄수화물 식사가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여부를 더 조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그리고 연구원들이 확실한 결론을 내리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이뤄져야 합니다.

위의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할때 밤사이 금식하고 아침 식사 전에 운동하는 것이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의 운동 효과를 높이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부터라도 드시는 음식은 좀 줄이고 공복에 아침운동을 해보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