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팁

경구피임약 부작용 꼭 알아야! 피임약 복용법, 배란일계산 몰라도?

누적킹 2019. 11. 27.

경구피임약 부작용 꼭 알아야! 피임약 복용법, 배란일계산 몰라도?- 오늘날 선진국에서는 합성 호르몬 경구 피임법(일명 먹는 피임약)이 임신 예방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피임방법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경구 피임약은 장기적인 복용과 남용으로 여러 가지 위험이 있음을 암시하는 자료와 증거에도 불구하고, 수백만 명의 여성이 매년 이 호르몬 제를 어쩔수 없이 복용하기 위해서 선택하고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의 장기복용과 편리함을 전제로하여 3세대피임약과 배란일 계산기 그리고 사후피임약까지 등장 하였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남성이 아닌 많은 여성들이 경구피임약을 상용하고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미국의 경우 실제로, 이 경구피임약의 피임법을 실천하는것으로 보고된 모든 여성의 67 %는 현재 비 영구적인 피임법, 주로 호르몬 방법(알약, 패치, 임플란트, 주사제 및 질 콘돔 또는 IUD 및 콘돔 포함)을 사용 합니다. 

 

위 여성의 약25%는 매일 피임약을 복용하는데 의존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구피임약 알약"이 몸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은 실제로 편리하고 원치않는 임신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연구에 따르면 올바르게 복용했을 때 99 % 이상이 예방 확률이 있고 100 명의 여성 중 1 명 미만이 매일 약을 복용해도 임신을 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잘 알려진 경구피임약의 부작용은 낭성 여드름, 불안 또는 우울증, 유방 압통, 체중 증가와 같은 위험이 있으며  장기간 복용후 피임약 복용을 중단해도 임신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는것입니다.습니다. 피임약은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어떤 종류의 피임약(알약, 주사, 패치등)을 사용하더라도 경우 자연 피임법의 대안 을 고려할만큼 강력하게 권고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피임약 복용과 관련된 부작용이 많이 있기때문입니다. 임신을 유발하지 않는 자연적인 피임방법으로 콘돔 사용 또는 한 달의 특정일 동안 성관계를 피하는등 임신을 예방할수 있는 안전한 방법이 더 많이 있습니다.

 

피임약이란 무엇일까요미국 보건 복지부(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가 정의하는 피임약은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기 위해 여성이 매일 복용하는 약물의 유형으로 경구 피임약 또는 "약"이라고 피임약을 정의 합니다.

대부분의 여성이 피임약을 복용하여 우발적으로 임신할 위험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생리주기를 조절하여 일시적으로 중단 시키거나 호르몬 불균형(예 : 월경 고통스러운 경련 또는 여드름, 심한 출혈 등)등을 초래할수도 있습니다.

 

2012년 현재 미국에서만 1,100만 명의 여성이 피임약을 사용한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그 수는 전 세계적으로 1억명 이상이라고 나타납니다. 그 외 모든 유형의 "합성 호르몬 피임"을 사용하고 있는 총 여성 수는 훨씬 더 많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알약을 복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여성은 백인 여성, 십대 및 20 대 여성, 결혼하지 않은 여성, 아기가 없는 여성 및 대학 졸업자로 나타났습니다.

피임 부작용

피임약, 패치 및 주사는 여성의 신체에서 지속적으로 증가 된 에스트로겐 수준을 촉진합니다. 이는 자연 스럽지도 안전하지도 않습니다. 여성의 자연 생리주기는 한 달 내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상승 및 하강하며 자연적인 밸런스를 유지하게 구성 됩니다. 

 

피임약은 한 달 내내 에스트로겐을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게하여 몸이 이미 임신했다고 생각할 정도로 몸을 속이게 됩니다. 신체는 임신의 징후로 높은 에스트로겐 수치를 인식하기 때문에 배란을 멈추므로 알약을 복용하게 되면 임신을 할 수 없게되는것입니다.

 

미국의 식품 의약품 안전청에 따르면, 이 때문에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몸에서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효과가 나타날수 있음을 발견 했습니다 : 

 

아래의 부작용 유형으로는

  • 유방암 위험 증가
  • 혈액 응고, 심장 마비 및 뇌졸중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혈전의 위험은 과체중 여성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 가장 높습니다)
  • 두통 또는 편두통
  • 양성 종양을 포함한 담낭 또는 간 문제
  • 혈압 상승
  • 비만
  •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
  • 메스꺼움, 경련, 불규칙한 출혈
  • 유방 압통

알약은 또한 HIV를 포함한 성병 감염을 예방하지 못합니다.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으면 파트너가 가질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성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에는 폐경기 또는 폐경기 여성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호르몬 대체 약물과 동일한 종류의 합성 호르몬이 들어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이제 합성 호르몬의 영향과 관련된 중대한 문제들에 대한 자료를 모아 일부는 여성들이 전혀 복용하면 안된다고 제안 했습니다. 피임약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부 의사와 보건 당국은“안전하고 효과적”이라고 보고하지만, 일부 다른 의사는 가능할 때마다 피해야 한다고 주장 하고 있습니다.

 

불규칙한 생리기간과 같은 PMS 증상(월경전 증후군)을 완화하기 위해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은 어떻습니까? 

많은 여성들에게 경구피임약(알약)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거의 도움이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피임약을 복용하면 기존의 호르몬 문제의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신체의 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모든 여성이 다르게 반응하지만 (다른 브랜드나 같은 유형의 알약 복용량 포함)대체적으로 여러문제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더 많은 합성 호르몬을 추가할 때 악화되는 약을 복용함으로써 용납 할 수없는 에스트로겐 유발 부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박사 캐롤린 딘, MD, ND

 

그녀의 웹 사이트에 설명하고 있습니다.

 

경련 또는 고통스럽고 불규칙한 기간은 종종 프로게스테론 결핍과 에스트로겐 과잉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현재 시장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인 에스트로겐 함유 피임약은 종종 문제를 악화시킵니다.

 

Dr. Dean 웹 사이트에서 한가지 인용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 호르몬주기는 호르몬 피임약에 의해 억제되고 모든 다른 신체 시스템 (내분비 계, 신경계 및 면역계 포함)과 관련이있는 150개의 신체 시스템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르몬 피임약의 영향으로 신체의 에너지 수준, 기억력 및 집중력, 운동 조정, 아드레날린 수준 등…헤아릴수 없이 많은 조건들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피임약의 부작용과 잠재적 위험은 단편적이지만 일부 여성에게 다른 여성보다 더 많이 그러한 현상들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가장 신뢰할수 있는 방법은 전문의사에게 생리주기 이력, 연령, 전반적인 건강, 신체의 건강상태, 의료 이력 및 복합적인 비타민이나 영양제, 약물 사용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모든 유형을 현재 신체상태에 따른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고 피임의 방법을 결정하는것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 부작용 꼭 알아야! 피임약 복용법, 배란일계산에 대한 정보가 도움 되셨습니까?

 

 

피임약 하루 빼먹었으면, 경구피임약 복용후 임신가능성 5가지 유형은?

피임약 하루 빼먹었으면,경구피임약 복용후 임신가능성 5가지 유형은? - 경구피임약은 피임에 있어 인기 있고 효과적인 방법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특정 약물 복용과 같은 외부 요인은 약의 효

mangoholic1.tistory.com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에 대한 부작용4가지

월경주기 피임방법과 피임약 종류에 대한 부작용4가지 - 어느나라를 막론하고 생리주기로 자연피임을 하지않는 경우 가장 널리 사용하는 피임방법이  합성 호르몬으로 만든 경구 피임약을 복

mangoholic1.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