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블로그/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연재2탄] 블로그 마케팅 노출 키워드로 검색하자

누적킹 2017. 4. 17.

 

 

 

블로그 마케팅 노출 키워드로 검색하자

블로그로 글짓기의 가장 큰 장점은 글을 쓰는데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다른 SNS 처럼 글자 형식,  미디어 첨부 등에 대한 제약이 거의 없다.  블로그 시스템은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노출이 이루어져 찾아서 들어가는 방식이다.

 

초기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내가 쓴 글이 포털검색 메인 화면에 노출 되기 위하여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키워드 만을 사용하여 마구 잡이식으로 작성하여 올리는것이 대부분이다.

 

 오로지 블로그 상위  노출 만을 위한다면 목적 달성은 하기 쉬우나 그 내용을 읽어 본 독자는 흥미를 잃고 차후 재방문을 할 확률은 거의없다. 그리고 블로그지수에 도움이 되는  방문후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도 거다지 많지 않다. 

 

 

독자들도 진화에 진화를 거듭 한다. 내가 찾고자 하는 블로그 내용인지 단지 흥미만을  유발하는 낚시성 키워드 내용인지를 판단해서  5초만에 판단하여 블로그를 나가 버린다.

 

머무르는 시간이 5초정도의 여유만 있으면 알아낼수 있다는 것이다. 촉이 좋은 사람은 3초도 걸리지 않는다. 

 

데스크탑 피씨, 모바일등 이용매체 기기에 대한 이용 데이타를 보면 데스크 탑 피씨에 비해 모바일이 사용량이 훨씬 많음을 알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키워드 검색시 휴대폰 화면을 아래로 한번만 스크롤하면 블로그 내용이 어느정도 파악된다 이글을 읽어야 하는지 페이지에서 나가야 하는지 손가락으로 한번만 스크롤하면 5초이내에  판단이 가능 하다.

 

이러한 모바일 검색을 두고 5초 마케팅이라고 하기도하고 3초 마케팅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짧은시간에 첫 화면의 문단에 서 독자를 잡을수 있는 관련 문구와 키워드를 잘 조합 하여 글을 읽을줄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수 있는 편안한 글을 작성해야 한다.

 

그냥 글만 주구장창 쓰면 된다는 사람도 있지만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때는  컨텐츠를 확보하기 위하여 꾸준함도 필요하다. 그리고 블로그 하나를  일관된 키워드로 잘 만들어  블로그 글이  10개가 되면 아무렇게 신경쓰지 않고 작성한 글들 100개보다 나은 효과를 거둘수 있다.

 

두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키워드 선정은 매우 중요하다. 그럼 키워드 선정은 어떻게 하면 좋은지 알아 보자.  나의 블로그에 누군가가 방문 해서 오래 머무르게 하고 싶다면 그 사람이 원하는 내용의 글과 단어일것이다.

 

찾고자하는 정보의  전체 내용을 알수 없으니 관련 있는 단어를 찾을 것이고 독자가 찾는 관심사의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안다면  90%는 해결된 것이다.

 

키워드 선정시에는 주로 공통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키워드 선정이 좋다. 일반 키워드에서 부차적인  관련 세부 키워드를 선정 하기 위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고 검색하는 대표적인 포털인 네이버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이 많이 찾는 검색사이트에 관련 키워드 자료가 많기 때문이다. 

 

주로 사용하는 기능으로  네이버 검색창에 자동완성 기능을 이용할수 있다.  검색창 오른쪽하단에 보면 자동완성 검색어의 옵션을 선택 할수 있는 기능이 있다.  

 

 

위 검색창의 오른쪽에 키워드 자동 완성기능이 있다. 설정을 통하여 켜기를 해서 이용해 보자. 옵션을 선택하면  찾고자하는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할 때 관련 검색어가  나타난다. 사람들이 주로 검색하는 색인들이 나열되면 된다.

 

 

위의 예시에서 블로그라고 검색을 해보면 네이버 블로그 꾸미기부터 황하나 블로그까지 사람들이 주로 검색하는 키워드가 노출이 된다.

 

이 노출된 키워드를 가지고 조합하여 제목 선정에 참고할수 있으며 제목 문구 아이디어를 얻을수도 있다.

 

 

또 하나 다른방법은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구글의 애드워즈가 비슷한 기능을 하는데 회원이 광고주가 되어 비용을 지불하고 네이버에 의뢰하는 유료광고 시스템이다.

 

다른서비스는 유료인데 회원가입은 무료이다. 그리고 광고와 관련한 검색키워드를 활용도 무료로 할수 있는데  일단 회원 가입부터 해보자.

 

 

 

간단한 회원가입을 마친뒤 위의 카테고리 항목에 보면 도구 - 키워드 검색란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관련 키워드들을  월간 검색수, 월평균 클릭수, 월평균 클릭률 또는 기간별로 설정하여 오름차순, 내림차순으로 검색할수 있는 기능이 있다.

 

 

예를 들기 위해서 위 화면 처럼 "키워드"라고 검색한뒤 정열 해보면 광고 - 마케팅 - 네이버키워드 순으로 나열되어 있다.

 

욕심을 내어 광고라는 검색수가 가장 많은 키워드를 가지고 제목을 선정한다면 선택한 키워드로 메인화면에 나타날 확율도 많지만 반대로 같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블로거들과 경쟁이 치열해서  블로그 지수가 낮은 포스트는  메인화면에 나타나기를 기대하기가 힘든다. 

 

차선책은 3번째, 4번째, 5번째 키워드를 연관시켜 글머리나 제목을 선정한다면 좋은 결과가 나타날수 있다.

 

틈새시장을 노리는거다. 이외에도 키워드 선정에는 여러가지 기법이 있을수 있으나 위의 예시는 대중적이며 아주 기본이 되는 방법들을 나열한것이다.

 

이 글은 본인의 생각과 체험을 바탕으로 내용을 기술 하였으며, 즐거운 블로깅 생활을 위하여 참고하시기 바란다.

 

아울러 많은 시간을 들여 작성한 포스트이니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은  글쓴이에게 큰힘이 되겠다. 짧은글 읽어 주셔서 감사 하다.

 

다음 이어지는 글은 블로그 최적화 글쓰기편이다.

 

같이 읽는 시리즈 연재 글

 

#블로그 최적화[연재1탄] 블로그 지수를 높이자

 

#블로그 최적화[연재3탄] 네이버 검색시 노출되는 블로그 포스트 만드는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