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면역기능

홍역초기증상, 수두전염의 차이는 대상포진감염 증상과 다르다구?

누적킹 2018. 8. 16.

홍역초기증상, 수두전염의 차이점과 대상포진감염 증상이 다르다구? - 수두 와 홍역은 모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전염병입니다. 

 

두 가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수두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기인 합니다. 홍역, 또한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합니다.

 

두 질환 모두 유년기의 감염이었지만 지금은 예방 접종을 통해 누구나 예방할수 있습니다. 미국의 통계자료를 예를 들어보면 수두의 발생건수 보다 홍역 발생건수가 훨씬 적습니다.

    홍역초기증상, 수두전염의 차이는? 

    면역력 떨어지면 면역력 높이는 음식만으로 항암치료와 노화방지 도움이될까?

    면역력 높이는 최고의 음식10가지

    피부과에 가지않고 여드름을 제거할수 있는 여드름치료제10선

     

    오늘 포스팅은 수두와 홍역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두와 홍역 증상

    수두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초기에는 가슴, 얼굴, 등뒤에 나타나지만 신체의 다른 부위까지 퍼질수 있는 발진의 한종류입니다.

    • 두통
    • 피로 
    • 식욕 감소

     

    홍역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는 헤어라인이나 이마에 나타나서 몸의 다른 부분으로 점차 아래로 퍼지는 발진입니다.

    • 자꾸만 나오는 헛기침
    • 콧물
    • 목 따가움
    • 충혈된 눈( 결막염 )
    • 입과 뺨에 작은 빨간색 점
     

    수두와 홍역의 구분은 발진과 물집등 감염의 정도를 보면 쉽게 판단할수 있습니다

    두 질병 모두 다 발진을 일으키지만 발진의 양상은 두 바이러스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두 질병을 구별하는 간단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두 발진은 빨간융기 또는 구진이 일어나는것으로 시작됩니다. 이러한 융기는 물집이 가득한 소낭으로 변해서 결국 찢어지기전에 파열되어 누출됩니다.

     

    홍역 발진은 평평한 붉은 반점으로 보입니다.  발진이 퍼지면서 홍역 발진이 함께 진행을 시작할수 있습니다. 수두와 홍역은 매우 전염성이 있으며, 쉽게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시킬수 있습니다.

     

    수두는 기침하거나 재채기할때 생성되는 호흡기 방울이 공기중으로 퍼집니다. 또한 오염된 표면과의 접촉 또는 파열된 수포의 유체를 통해 전염될수 있습니다. 발진이 나타난다면 2일전 수두에 전염되었다고 볼수 있습니다. 

     

    홍역은 수두처럼  감염된 사람이 기침하거나 재채기 할때뿐만 아니라 오염된 표면이나 물체와의 접촉을 통해 전파될수 있습니다.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기 4 일전부터 전염되었으며 이후 4일 동안 몸에 퍼집니다.

    수두와 홍역의 치료

    수두와 홍역은 모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것이므로 감염이 없어질 때까지 증상을 완화하는데 중점을 둬야 합니다. 수두 발진은 매우 가려울 수 있으므로 인근 병원에 방문하시면 의사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해 가려움증을 치료할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아래유형은 수두감염으로 인한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질수도 있습니다.

    • 약화된 면역체계를 가진 사람들
    • 스테로이드약을 복용하는 사람들
    • 백신 접종을 받지 않은 아기
    • 수두예방 접종을 받은 경험이 없는 성인

    위 그룹들은 아시클로비르(acyclovir)와 같은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할수 있으며, 이는 감염의 중증도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홍역(또는 수두에 걸리지 않았다면)에 노출되었다고 생각하고 예방접종을 받지 않았다면, 면역 글로불린이라는 단백질을 예방접종후 치료법으로 접종받을수 있습니다. 

    수두와 홍역 집에서 자가관리

    다음을 수행하여 두가지 감염 증상을 완화할수 있습니다.

    많은양의 수분을 마셔야 합니다.

    발열을 완화하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처방전없이 구입할수 있는 의약품(OTC)을 사용하십시오. 

    참고 : 어린이에게 아스피린을 주지 마십시오.

    기침이나 인후통이있는 경우 가습기를 사용하여 불편함을 완화하십시오.

    수두발진을 치료하기 위해 아래의 팁을 따르십시오 :

    수두발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엄청나게 가려움을 호소 합니다. 가렵더라도 절대 손톱으로 긁으면 안됩니다. 계속 긁으면 더 심한 2차 감염과 흉터가 남게됩니다. 

     

    만약 어린이나 자녀가 수두를 앓고 있다면 자기전에 장갑을 손에 넣게하거나 손톱을 깎아서 긁힘을 방지하시는게 좋습니다.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차가운물로 ​​목욕을 하거나 깨끗한 수건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톡톡 가볍게 두드리는게 좋습니다. 눈가와 얼굴을 피하면서 가려운 부위에 DAB칼라마민 로션을 바릅니다.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Benadryl과 같은 OTC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십시오. 의사는 항히스타민제를 처방 할 수도 있습니다. 입안에 물집이 생기면 뜨거운 음식, 매운 음식 또는 산성 음식을 피하고 대신에 차가운 음식을 먹는게 일시적인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두 백신과 홍역 백신

    수두 예방 접종을 통해 수두와 홍역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이 백신들은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백신 스케줄에서 모두 접종가능한 주사입니다. 두 백신 모두 2회 투여합니다. 첫 번째 용량은 12 개월에서 15 개월 사이에 주어지며 두 번째 용량은 4년에서 6년 사이에 제공됩니다.

     

    소아마비로 예방 접종을 받지 않았다면 백신 접종을 계획해야 합니다. 이것은 가족들의 감염으로 부터 보호할뿐만 아니라 수두와 홍역이 지역 사회내에서 전염하는 것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수두 vs 홍역 전망

    수두 감염은 일반적으로 5~10일 동안 지속됩니다. 수두는 일반적으로 경미하지만 위험이 있는 그룹에서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단 수두에 걸렸으면 다시 나타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바이러스는 신체내에서 휴면 상태로 유지되고 나중에 대상포진 전염으로 다시 활성화될수 있습니다. 홍역 감염은 2 ~ 3주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홍역 감염의 가능한 합병증에는 귀 감염, 기관지염 , 폐렴 및 뇌염이 포함 됩니다.

     추천글

    갑자기 몸이 가려운 폐경기전조증상과 피부가려움증, 피부트러블 갱년기초기증상 의심해봐야!

    바이엘 아스피린프로텍트정100mg이면, 암세포없애는 최고의 암백신을 만들수 있다? 아스피린 안팔아!

    홍역초기증상, 수두전염의 차이는 대상포진감염 증상과 다르다구?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