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레시피/면역기능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알아보자

누적킹 2017. 10. 14.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알아보자갑상선은 갈비뼈 위쪽에 있는 목구멍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작은 동맥입니다. 온도, 식이 상태, 에너지 소비 등을 지속적으로 조절하는 신체의 자동 온도 조절기(보일러)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갑상선 문제로 인해 광범위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 건강 정보 센터에 따르면 약 2천만명의 미국인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놀랍게도 갑상선 문제로 고통받는 세계의 절반 이상 (60 %)이 체중 증가 또는 피로를 포함한 증상이 있어도 이것이 갑상선의 원인임을 알지 못한다고 추정됩니다.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 면역력 항산화를 위한 구아바 잎 차 효능 알아보자

 - 부신기능저하증 피로 증상과 치료에 좋은 음식

 - 수면시간이 허리둘레 복부지방 혈압 호르몬들에 영향을 미친다?

 

미국 갑상선 학회 (The American Thyroid Association)는 미국 여성8명중 무려 1명은 평생동안 갑상선 질환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 했습다.  여러분도 예외일수 없습니다. 이와 비슷한 증세를 겪을때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렇다면 갑상선암이나 기타 관련 증상에 노출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래항목에서 갑상선 질환 이나 갑상선 문제의 자연 요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흔한 갑상선 문제는 무엇입니까?

갑상선 질환은 삶의 모든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체중 문제부터 우울증 및 불안에 이르기까지 갑상선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인 삶을 균형있게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갑상선 문제에는 갑상선 기능저하증 과 갑상선 기능항진증이 있습니다. 다른 갑상선 문제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이 두 범주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갑상선 문제의 훨씬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앓고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성, 특히  중년의 여성들입니다.

 

이러한 문제가 어떻게 발생하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갑상선이 작동하는 기본 방법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갑상선은 신체가 소화 및 재생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호르몬 생산을 조절하는것을 포함하여 신진 대사의 여러가지 측면을 컨트롤하는 기능을 수행 합니다.

 

때로는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거나 또는 적게 특정 호르몬을 뿜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유형의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 사람들마다 다르지만, 어느쪽이던 체중 문제 및 나른함, 우울증과 같은 문제가 나타납니다.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

갑상선이 생산하는 가장 중요한 호르몬중 두 가지는 T3 (트리요오드 타이로닌) 및 T4(티록신)라고 합니다. 갑상선에서 일단 방출된 이 두 호르몬은 혈류를 통해 몸을 통과하여 산소와 칼로리를 에너지로 전환시킵니다. 이 에너지는 인지 기능, 기분 조절, 소화 과정, 건강한 성행위 등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요오드와 셀레늄과 같은 여러 가지 영양소는 갑작스런 기능에 관해서 종종 간과 되는 역할을합니다. 요오드와 아미노산은 갑상선에 의해 호르몬 T3와 T4로 전환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요오드가 너무 많거나 적으면이 중요한 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갑상선 기능 부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 아연 및 전해질을 포함한 기타 미네랄이 부족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식단에서 영양소를 흡수하고 전환시키는 문제로 인해 문제가 더욱 악화 될 수도 있습니다.   Leaky gut syndrome (장 투과성이라고도 함)은 염증 수준을 높이고 특정 대사 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갑상선 문제의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갑상선 문제의 원인

 

갑상선 기능저하증 원인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 T3 또는 T4 (또는 둘 다)를 충분히 생산하지 못합니다. 미국갑상선협회 (American Thyroid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에서 지금까지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신체가 갑상선을 잘못 공격하여 그 기능을 손상시키는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 불리는 상태입니다.

 

하시모토 (Hashimoto)는 호르몬의 정상적인 생산을 방해하는 면역 반응 (신체가 자체 조직을 공격 함)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하시모토병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양분 결핍 (예 : 낮은 요오드), 낮은 면역기능 (면역 억제) 및 독성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적으로 요오드 결핍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 1위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신체가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을 때 발생합니다 . 미국갑상선협회에 따르면, 갑상선 기능항진증의 1위 원인은 그레이브스병 이지만 갑상선에 덩어리가 있거나 태블릿 형태로 너무 많은 양의 T4를 복용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갑상선 문제 위험 요소

 

갑상선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많은 요인들이 유전학에서 부터 생활 습관에 이르기까지 그 유형이 다양합니다. 

 

  • 건강한 갑상선 기능에 필요한 요오드, 셀레늄 및 아연 결핍
  • 설탕이나 건강에 해로운 지방과 같은 것들이 함유된 가공 식품이 주된 식단
  • 너무 많은 카페인 및 알코올의 섭취
  • 감정적인 스트레스, 불안, 피로 및 우울과 같은 정신적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부신 기능을 방해하여 전체 면역계, 신장, 간 및 갑상선을 손상시킵니다.
  • 염증을 유발하는 불건강한 내장 기관은 정상적인 영양소 흡수를 방해하고, 자가 면역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며, 장기에 도달하는 산소를 감소시키고 위장관을 통한 혈류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효소 생산을 방해 할 수있어 특정 물질 (특히 곡류, 유제품 및 지방)을 소화하기가 더 어렵게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 일부 면역 억제 약물에 대한 반응
  • 유전 요인 연구에 따르면 갑상선 문제는 가족력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임신 또는 다른 호르몬 변화
  • 비 활동, 운동 부족 및 앉아 있는 생활 방식
  • 화학 물질에 노출되거나 다른 환경 오염 물질과의 접촉으로 인한 독성 
  • 유아나 어린 아이의 경우 유전적 뇌하수체 장애, 결함이 있는 갑상선 또는 전선의 부족이 원인 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증상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경우 신체가 문자 그대로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것이 체중 증가, 건망증 및 부진 같은 증상이 흔한 이유 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은 당신의 심장이 더 빨리 뛰고, 제대로 먹거나 힘을 충분히 뺄 수 없을 정도로 거의 반향을 일으 킵니다.

 

보시다시피, 갑상선이 식욕, 체온 및 에너지 소비의 일부 측면을 조절하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신진 대사가 크롤링 되거나 과다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편안하거나 건강한 것도 아니며, 둘 다 비슷한 방식으로 처리됩니다 (식단, 스트레스 수준 및 생활 방식 개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 지속적인 피로 , 혼수 및 때로는 우울증 또는 낮은 운동 동기 부여(느려짐)
  • 우울과 때로는 불안
  • 자주 추운 느낌
  • 건조한 모발과 피부
  • 발가락 손가락이 파란색 보라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 집중 집중 및 건망증
  • 이유없는 체중 증가
  • 변비, 헛배 및 기타 소화 문제
  • 근육 약화, 때로는 통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

  • 신경질 또는 불안의 증상
  • 불면증 및 수면 장애
  • 심장의 두근거림
  • 부풀어 오른 눈
  • 이유없는 체중 감소
  • 다량의 땀
  • 근육 약화
  • 다발 배변
  • 가늘고 부서지기 쉬운 머리카락

 

갑상선 문제를 위한 자연 치료법

갑상선 문제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인 갑상선 기능항진증과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기본적으로 반대되는 문제이므로 각각의 치료법은 매우 다릅니다. 한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이 더 필요하고 다른 경우에는 동일한 호르몬이 적게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치료 옵션은 각 환자의 특정 장애 및 환자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갑상선 질환이 통상적으로 전통적인 의학으로 치료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관해서는, 몸은 갑상선 호르몬이 더 필요합니다. 의학계에서 흔히 볼 수있는 치료법 중 하나는 합성 티록신 또는 T4를 복용 하는것입니다. T4 처방전에는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이 치료법에 반응하지만, 그렇지 않은 환자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 환자는 T4와 T3의 합성 버전을 조합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hyperthyroidism)의 경우,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인 치료법은 방사성 요오드, 일명 방사성 요오드 (radioiodine)의 사용입니다. 항 갑상선제는 갑상선 기능을 감소시키고 정상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이 치료법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치료하기 위해 보통 몇 주 또는 몇 달이 걸립니다.

 

다른 옵션은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중단시키는 약물이나 실제 갑상선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치료법은 부작용의 위험이 있으며 비용이 많이 들고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갑상선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몇가지 자연적인 접근 방법이 있습니다.

 

요오드, 셀레늄, 아연을 섭취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대부분은 요오드 결핍 문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요오드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요오드 섭취를 늘리면 갑상선 호르몬을 더 많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을 전환 및 방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핵심 광물이지만, 일반적인 식단에서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 (해조류 등)이 제한적입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바다 채소를 먹는 것 외에도 원시 유제품, 참치와 발효 곡물과 같은 자연산 생선과 같은 음식에서 요오드를 추가로 섭취 할 수 있습니다.

 

피로, 체중 증가가 많고 체온이 낮을 경우 요오드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양의 요오드 (갑상선 보조제를 많이 복용하는 경우)는 실제로 갑상선 장애 증상을 악화 시키므로 복용량의 지시를 따르고 확실하지 않으면 의사와 상담을 통하여 복용 유무와 양을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셀레늄은 T4 호르몬 수치의 균형을 돕기 때문에  브라질 견과류, 시금치, 참 다랑어, 넙치, 정어리 통조림,  쇠고기, 칠면조 고기, 쇠고기 간 등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도록 해야 합니다. 자가 면역 질환이 있는 사람은 셀레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별도 영양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광물성 아연과 비타민B (특히 비타민 B12 )도 갑상선 건강에 필요하며, 특히 동물성 식품을 거의 섭취하지 않는 경우 식이 요법에서 누락 될 수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소스는 대개 동물성 단백질 (쇠고기, 닭고기, 달걀 등)이며, 완두콩, 아스파라거스, 병아리콩, 코코아, 브뤼셀 콩나물, 참깨와 같은 특정 항염증성 식물 뿐만 아니라 아마씨, 피스타치오 같은 견과류, 버섯 등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및 충분한 휴식

지나치게 불안하거나, 과로하거나, 피곤하거나, 분노하거나, 외상 경험을 하는등 육체적 또는 정서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몸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혈관의 좁아짐, 근육 긴장 및 혈압 증가, 면역 기능을 억제하고 부신, 갑상선 손상을 일으키는 항 염증 단백질 및 항체의 방출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옵니다. 이것이 갑상선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성욕 감소, 생식 능력 문제, 기분 변화 등과 관련된 호르몬 변화를 경험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내분비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하려면 스트레스를 문제를 진지하게 받아 들여 정신적 긴장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연스런 스트레스 해소(매일 밤 7-9 시간의 수면 시간, 명상, 운동, 신앙) 도구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 해볼것을 권장 합니다.

 

독성 감소

약물, 호르몬 피임 또는 다른 호르몬 대체물 , 상업적 아름다움 또는 제품 세척과 같은 것들로부터 화학 독소를 섭취 하면 새는 내장과 염증 반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천연 제품을 사용하고, 불필요한 약물 섭취를 줄이고, 식단을 정리하고 금연합니다.

 

염증을 줄이기 위한 보충제 섭취

자연에서 잡은 생선, 아마인 및 호두와 같은 항염증성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는 음식 외에도 보충제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biotics는 또한 열악한 내장 건강을 다루고 내성을 향상 시키는데 매우 유익합니다. 

 

두 성분 모두 기분을 안정시키고 부신. 갑상선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에 대해  좋은 박테리아는 발효 유제품 (요구르트 또는 케피어), 유산균제품 및 보충제와 같은 식품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답토젠 허브를 복용 하면 부신을 지원하고 호르몬 균형을 조절하여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영향을 몸으로 느끼게됩니다. 이들은 아쉬와간다, 바질, 인삼, 감초 뿌리 및 로디올라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을 치료할때 주의 사항

피로, 근육통, 기분 변화 및 우울증과 같은 갑상선 문제의 증상은 여러가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매우 심해지는 경우 의사와 상담 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갑상선 장애가 확인되면 상태의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하십시요.

 

의사가 요오드 결핍이 귀하의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원인이되거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결정할 때, 귀하의 식단에 다시마등과 같은 요오드 함유 식품을 첨가하는 것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의 의견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갑자기 갑상선 문제의 다른 유형 (예 : 낮은 요오드 및 다른 영양소로 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치료할 수 있음을 의미 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요오드 결핍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사실, 요오드나 다시마를 먹으면서 더 심해지는것처럼 느끼면 의사와 상담하고 갑상선 상태를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수은과 같은 중금속 독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치과 진료시 아말감 충전 및 백신의 중금속은 갑상선에 대한 친화력을 가지며 호르몬 균형과 갑상선 기능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독성 노출을 줄이고 DAMS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은(아말감) 충전재를 제거하고 적절한 해독 프로그램을 추가 조치를 치할것을 권 합니다.

갑상선 문제에 대한 요점정리

갑상선은 신체의 "온도 조절기"역할을 하여 특정 호르몬의 방출을 통해 체온, 굶주림, 성욕, 기분, 에너지 소비 등을 지속적으로 조절합니다.

 

두 가지 가장 흔한 갑상선 문제는 갑상선기능 항진증과 갑상선기능 저하증입니다. 여성은 특히 자가면역 상태인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같은 경우에 훨씬 더 자주 영향을 받습니다.

 

갑상선 문제의 증상은 체중, 기분, 리비도, 다산, 소화, 신체 보상 및 에너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갑상선 문제에 대한 자연 요법은 식이 요법 개선, 결핍의 보완, 스트레스의 감소, 활동 유지 및 독성,/ 화학 물질 노출 방지가 있습니다.

 

갑상선암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습니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