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백과

칡효능 갈근차 갈근효능 갱년기 생칡즙 칡순 먹는방법 알아보자

누적킹 2018. 6. 5.

칡효능 갈근차 갈근효능 갱년기 생칡즙 칡순 먹는방법 - 칡의 한방 이름을 갈근이라고 하는데 시골생활이 경험하신분들은 칡이 어렵지 않지만 안그러신분들은 생소할수도 있습니다. 시중에 칡을 이용한 쌍화차나 갈근차, 간편식으로 갈근탕등의 드링크 종류가 있어 숙취두통등의 증상에 갈근탕 효능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칡은 다년생의 뿌리식물로서 전세계에 약 10 종 이상이 분포하며 국내에는 1종(학명: Pueraria Radix)이자라고 있다. 덩굴성 관목으로 우리나라 전국 각처의 산야지(山野地)에 흔히 자생하며, 길이가 10m 안팎이고, 뿌리가 오래 묵은 것은 녹말을 많이 저장하기 때문에 갈분(葛粉)을 만들고, 줄기를 가내 세공용으로 쓰며, 갈포(葛布)를 만듭니다.  

칡효능 갈근차 갈근효능 갱년기 생칡즙 칡순 먹는방법 알아보자

 - 고혈압 잡는 녹두죽 효능 부작용과 먹는법 알아보자

 - 익모초 효능 어혈제거 혈액순환 그리고 부작용과 먹는방법

 - 정력 갱년기 자양강장에 좋은 마카 : 복용후기

 

한방에서는 발한(發汗), 해열(解熱), 진경(鎭痙), 해기(解肌), 수진(遂疹), 지갈(止渴), 지사(止瀉)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꽃과 잎, 뿌리 등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근탕은 갈근, 마황, 생강, 대추, 감초, 작약 및 계지를 포함하는 생약을 달여 마시는 한의학 처방의 하나로,목과 등허리가 당기고 오슬오슬 춥고, 땀이 나지 않고 바람기가 싫은 감기 증세가 나타나며, 추위를 싫어하고 열이 나며 충혈 증세가 있고, 땀이 나지 않고 몸과 등이 뻣뻣한 감기에 또한 눈, 귀, 코에 염증이 있을때나 두드러기, 천식 등의 증세에 처방됩니다.

 

갈근은 비장과 위의 기운을 도와주며 항산화작용 두드러기 천식등에도 좋은것으로 나타납니다

갈근은 민간에서 식용으로 사용할 정도로 매우 안전하며, 아프리카의 일부지역에서는 다량 함유된 전분으로 인해 식량자원의 하나로서 재배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칡과 더덕은 예로부터 뿌리를 식용으로 하여 애용하여 왔으며, 꽃, 줄기 등은 약재로도 이용되어 왔으며 최근 화장품에 사용된 성분을 보면, 칡의 경우는 대개가 항산화작용과 티로시나네제 억제로 인한 미백효과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한편, 갈근(葛根)은 한의학에서는 칡의 여러 부위를 각각 분류하여 칡뿌리를 건조한 것을갈근, 꽃은 갈화, 열매는 갈곡 또는 갈실, 잎은 갈엽, 덩굴은 갈만이라 부르며 질병의 증상 및 치료방법에 따라 각각 다르게 사용하여 왔습니다.

 

한방에서 갈근은 기육을 풀어 주는 작용을 하므로 감기 몸살이나 발진성 질환, 항강통 등에 해표시킬 목적으로 사용되며,비장과 위장의 기를 상승하게 도와주어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해소하게 하고 지사시키는 작용을 합니다(본초학, 148, 1995). 또한, 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의 약물로 분류하여 갈근해기탕, 열다한소탕, 갈근승기탕, 조각대황탕, 갈근부평탕 등의 기본처방에 사용한다(사상의학원론, 343-50, 1985).

갈근은 이소플라보노이드(isoflavonoide)를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중약현대연구여임상응용, 626, 1994), 주로 이소플라보노이드와 관련한 성분의 연구가 많이 보고되어 있다. 갈근과 관련한 약리 작용으로는 항알콜중독(antidipsotropic) 작용, 간보호 작용, 숙취억제 작용, 항산화 작용등이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평활근의 이완 작용, 심혈관계에서 관상동맥 확장 및 혈압 강하, 심박동 조절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 강혈당 작용, 해열 작용 등이 알려져 있으며(중약현대연구여임상응용, 626-632, 1994), 노년 질환의 두통, 항강, 사지 감각장애, 이롱, 당뇨 등에도 응용됩니다(항노쇠중약학, 186-187, 1989). 그러나, 현재까지 갈근 또는 갈화를 비만이나 고지혈증 등의 증상 완화에 직접적으로 이용한것은 보고된바 없습니다.

이러한 칡뿌리에는 다량의 전분(starch)과 더불어 다이드제인(daidzein), 푸에라린(puerarin), 다이드진(daidzin) 등의 이소플라본(isoflavon)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그 외에도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아데닌(adenine), 아스파라긴(asparagin), 구루타민산(glutamic acid), 로비닌(robinin),플라보노이드(Flavonoid) 등의 유용성분과 비타민 A, 비타민 C, 당분 등의 여러 가지 무기염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이소플라본은 항노화작용과 항암작용이 있고, 심혈지관질환과 골다공증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다이드제인은 편두통, 고혈압, 협심증 등의 여러 가지 대사 부전증에 사용한 본 결과,심장의 혈관을 확장하여 70% 내지 80%의 환자들에게 상당한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플라보노이드는 혈압을 낮추고 뇌혈관 및 관상동맥의 피 흐름량을 높일 뿐만 아니라 심근의 산소 소비량을 낮추고 핏속의 산소 공급량을 높이는 등의 우수한 약리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증된 바 있습니다.

 

 

그 밖에도 칡뿌리는 피부의 모공(毛孔)을 이완시켜 땀을 내게 하므로 외감성으로 인한 발열 및 두통과 목덜미가뻣뻣한 것을 풀어주고, 홍역 초기의 반진(斑疹)이 잘 돋지 않은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생진(生津) 작용이 있어서 갈증을 해소시키고 열병으로 인해 가슴 속이 답답하고 편안치 않아서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는 증상과 소갈증 등에 유효하며, 이질 초기로 인해 몸에 열이 날때나 소화기가 약해서 오랫동안 설사를 하여 기진맥진할때 그리고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이나 이명(耳鳴)등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칡을 생으로 채취시 바로 즙을 내어 마시면 몸에 도움이 되며 보관이나 유통에 어려움이 있기때문에 신문지등에 사서 냉장보관은 어느정도 가능하나 오랜기간 지나면 수분이 증발하여 유효성분이 많이 빠지게 됩니다. 그외 칡을 슬라이스하여 말린뒤 계절에 상관없이 차를 끓여 먹거나 다른 허브나 약초들과 복합 블랜딩하여도 좋습니다.

 

칡순이 뻗어나오는 봄철 어린순을 채취하여 발효액을 담거나 효소액을 만들어 두었다가 상용하는 방법이 좋으며 갱년기에 칡즙이 좋다는 방송과 함께 관련 음료를 판매하는곳도 생기고 있습니다.

 

이 페이지와 관련하여 꼭봐야하는 추천글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 뭘까요? 우한폐렴까지도...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 - 코가 막히고 목이 아프며 머리가 지끈거립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감기 또는 계절성 독감인가요? 증상이 겹칠 수 있으므로 의사가 코 또는 목 안에 면봉으로 생검하

mangoholic1.tistory.com

 

 

독감 증상 예방은 안되나요? 진짜 쉽게 할수 있는7가지 자연 요법?

독감 증상 예방은 안되나요? 진짜 쉽게 할수 있는 7가지 자연 요법? 독감 (또는 인플루엔자)은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여러 종류의 바이러스가 독감을 야기시킵니다. 독감에 대한 치료법은

mangoholic1.tistory.com


이상으로 알아본 칡효능 갈근차 갈근효능 갱년기 생칡즙 칡순 먹는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도움 되셨습니까?

댓글